젖은 머리로 잠을 자면 나타나는 8가지 건강상 문제
자기 전에 샤워를 하는 것은 신체의 긴장을 완화하고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방법이다. 근육의 긴장을 줄이고 피곤한 하루 끝에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젖은 머리로 잠을 자면 몇 가지 건강상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언뜻 보기에는 무해한 것 같아도 모세 혈관뿐만 아니라 근육과 면역계에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지금부터 젖은 머리로 잠을 자면 나타나는 8가지 건강상의 문제를 소개한다.
1. 두통
젖은 머리로 잠에 들면 수분이 급격한 체온의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심한 두통이 찾아올 수 있다. 수건을 감싸는 것은 수분을 더 오랫동안 머무르게 만들기 때문에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이는 두피의 혈액 순환에 영향을 미치며 긴장이 높아질 때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통증을 유발한다.
더 읽어보기: 높은 체온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때는 언제일까?
2. 모발 손상
머릿결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자기 전 샤워를 할 때 머리를 감지 않도록 하자. 시간이 지나면서 모발의 손상과 탈모를 촉진하는 심각한 약화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3. 피부 감염
젖은 머리로 잠에 드는 것은 미생물이 번식하기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피부 감염의 위험이 높아진다.
낮에는 시간이 충분하지만 밤이 되면 머리를 말릴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 침대의 따뜻한 온기는 균류와 박테리아가 증식하기에 완벽한 조건을 제공한다. 그 결과, 두피와 주변 피부에 염증과 곰팡이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4. 가려움증 및 부기
젖은 모발로 인해 피부에 서식하는 곰팡이는 모발이 건조된 이후에도 불편한 가려움증과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지속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올바른 치료를 하지 않으면 사라지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5. 알레르기 및 감기
젖은 머리로 잠을 자는 동안 발생하는 체온의 변화는 면역계를 약화시킬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및 감기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수분이 몇 시간 동안 머무르면 신체의 방어 메커니즘이 약해지고 이로 인해 일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공격을 받게 될 수 있다.
6. 기름진 머리
몇 시간 동안 젖은 머리로 잠을 자면 모발의 유분이 증가하여 두피의 pH 수치가 불균형하게 변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아침에 불쾌한 냄새가 나고 과도한 유분 또는 자국이 생긴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베이킹 소다로 신체의 pH 수치 균형 맞추는 방법 5가지
7. 근육통
근육통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젖은 머리 또한 배제할 수는 없다. 체온의 변화는 순환계의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근육 경련 및 긴장을 높일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ico, J., Roman, B., Moulin, L., & Boudaoud, A. (2004). Elastocapillary coalescence in wet hair. Nature. https://doi.org/10.1038/432690a
- Mounsey, A. L., & Reed, S. W. (2009). Diagnosing and treating hair loss. American Family Physician.
- Goldberg, L. J., & Lenzy, Y. (2010). Nutrition and hair. Clinics in Dermatology. https://doi.org/10.1016/j.clindermatol.2010.03.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