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식단이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고 싶은가? 실제로 영양은 피부와 다양한 신체 기관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섭취하는 음식이 신체 안팎으로 그대로 드러나는 것이다.
이를 둘러싼 많은 속설과 편견이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많은 과학적 연구도 다방면으로 진행되었다. 기본적으로 식단이 피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입증된 사실이다. 일부 식품은 피부를 강화하지만, 특정 영양분이 부족하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한편 몇 가지 음식은 표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피부 질환 치료와 예방에 큰 도움이 되는 영양분도 있다. 심지어 일부 환자는 치료를 받는 것 외에도, 원하는 결과를 위해 식습관에 변화를 줘야 한다.
식단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2019년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신체에서 가장 큰 기관인 피부는 체중의 약 6분의 1을 차지한다. 피부의 다양하고 중요한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외부 요인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 체온을 조절한다.
- 자외선을 흡수한다.
- 비타민 D를 생성한다.
- 수분 균형을 유지한다.
비타민 C, 단백질 결핍으로 인한 소모증과 펠라그라를 포함한 여러 피부 질환은 영양 섭취와 관련이 있다. 또한 철분이 적은 식단을 따르면 탈모가 생길 수 있으며, 술을 마시면 건선과 빨간 코(주사비)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그에 반해 기름진 음식이 여드름과 같은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과학적 근거는 밝혀지지 않았다. 흔히들 생각하는 것처럼, 초콜릿이 좋은 피부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것도 입증된 것은 아니다.
더 읽어보기: 생리 기간에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
노화와 영양: 식단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노화는 식단이 피부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신체 과정이다. 노화 현상에는 주로 자외선과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외인성 노화와 식습관과 같은 생활 방식 또는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내인성 노화가 있다.
과학자들은 몸에 쌓인 산화 손상과 대사 기능 저하가 피부에 염증을 일으켜 피부 노화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실제로 <Anais Brasileiros de Dermatologia>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서도 이러한 연관성을 입증했다.
일부 연구진들에 따르면,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은 유리기의 영향을 줄여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 여드름, 햇빛 손상
한 연구 결과를 통해,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 유제품, 유당 보충제가 여드름을 심해지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초콜릿이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카카오 자체가 여드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므로, 가당 초콜릿만 피부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은 햇빛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자외선이 면역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은 식단은 광노화와 피부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피부 질환과 식습관
음식과 관련된 피부 질환은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그중 첫 번째 유형은 식단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피부 질환으로, 글루텐 섭취와 관련된 포진성 피부염이 있다.
두 번째 유형으로는 아토피 피부염, 여드름, 건선, 수두, 두드러기, 접촉 피부염 등이 있다. 이러한 피부 질환은 식품 알레르겐과 관련이 있으며, 90%의 사례에서 밀, 우유, 콩, 생선, 달걀, 땅콩 알레르기가 발견된다.
더 읽어보기: 겨울철 아토피 피부 관리
세 번째 유형은 콰시오르코르, 펠라그라, 괴혈병, 소모증을 포함한 영양 결핍과 관련된 질환이다.
끝으로 비만, 고카로틴 혈증, 리코펜 혈증과 같이 영양 과다증과 관련된 피부 질환이 있다. 흥미롭게도 칸디다 간찰진이나 튼살과 같은 여러 문제는 비만인 사람에게 더 자주 나타난다.
과도한 카로틴 섭취는 고카로틴 혈증을 유발하며,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높은 과일을 지나칠 정도로 많이 먹으면 리코펜 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식단은 피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다시피, 부적절한 식단은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일부 피부 질환은 영양 결핍이나 염증 및 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의 과도한 섭취와도 관련이 있다.
따라서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름지거나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을 되도록 피하면서 과일, 채소, 단백질을 위주로 식사를 챙겨 먹으면 피부와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opez-Ojeda W, Pandey A, Alhajj M, et al. Anatomy, Skin (Integument) [Updated 2019 Sep 21].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19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441980/
- Monteiro Silva SA., Michniak Kohn B., Leonardi GR., An overview about oxidation in clinical practice of skin aging. An Bras Dermatol, 2017. 92 (3): 367-374.
- Tan BL., Norhaizan ME., Rahman HS., Antioxidant and oxidative stress: a mutual interplay in age related diseases. Front Pharmacol, 2018.
- Pappas A., The relationship of diet and acné. Dermato endocrinology,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