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혈병의 증상과 치료

괴혈병이 이제는 사라진 질병이라면 왜 그 증상과 치료법에 주목해야 하는지 의구심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괴혈병은 여전히 우리 주변에 있으며,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괴혈병의 증상과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17 10월, 2021

괴혈병은 비타민 결핍증에 속하는 병이다. 이러한 질병군에는 신체 기능의 정상적인 발달에 필요한 일부 비타민이 결핍된 장애가 포함된다. 오늘의 글에서는 괴혈병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괴혈병 환자는 아스코르브산이라고도 하는 비타민 C가 결핍되어 있다. 비타민 C는 과일을 통해 쉽게 섭취할 수 있으므로, 영양분 결핍이 발생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최근에는 그리 흔한 질병이 아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괴혈병과 같은 영양 결핍에 시달리던 시기가 많았다. 예를 들어 배를 오래 타던 시기에는 과일을 구할 수 없었다. 또한 가뭄이 오랫동안 찾아오면 수확물에만 의존하면서 영양분이 결핍되는 일이 잦았다.

현재 의료 전문가들은 생활 환경이 열악한 탓에 난민 수용소에 있는 사람들 중에도 괴혈병 환자가 있다고 한다. 수확물로만 살아가는 빈곤 지역에서도 괴혈병은 여전히 모습을 감춘 질병이 아니다.

지금부터 괴혈병의 증상과 치료법을 자세히 살펴보자.

비타민 C는 어떤 성분일까?

괴혈병의 증상과 치료

비타민 C 결핍은 괴혈병을 유발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물질이 인간에게 왜 그렇게 중요한 걸까? 그 이유는 효소의 보조 인자로서 하는 역할에 있다.

신체가 콜라겐을 합성하려면 활성화되어야 할 프로필라이실 하이드록시화효소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 효소는 비타민 C가 없으면 작동하지 않는다. 장기적으로 볼 때, 콜라겐이 생성되지 않으면 피부에서 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조직이 영향을 받는다.

또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알도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을 합성하려면 비타민 C가 필요하다. 한편 철분은 소화계에서 아스코르브산의 도움을 받아 장 점막에 침투할 수 있다. 따라서 철 결핍 빈혈을 피하려면 비타민 C가 있어야 한다.

비타민 C는 천연 항산화제의 역할도 하므로, 세포 대사가 생성하는 유리기의 부정적인 영향을 차단한다. 따라서 신체가 노화의 영향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 C는 신체에서 생성하는 영양분이 아니기에,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아스코르브산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은 감귤류 과일이다. 그렇지만 딸기와 푸른잎채소에서도 충분한 양을 얻을 수 있다.

신체는 적절한 기능을 위해 거의 일정하게 1,500mg의 비타민 C를 저장해야 한다. 하루에 최소 60mg의 아스코르브산을 섭취하면 이 수치를 유지할 수 있다. 한편 일반적인 식단으로는 최소 수치를 충족할 수 있다.

괴혈병의 증상

괴혈병에 걸리면 콜라겐 생성과 관련이 있는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징후는 잇몸 염증으로, 입을 만지거나 이를 닦을 때 피가 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콜라겐 생성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피부에도 영향을 미친다. 피부가 깊게 갈라지면 피가 날 수 있다. 그 외에 튼살이나 손톱 밑에 피부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

괴혈병의 또 다른 증상으로는 철분 흡수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 있다. 이러한 증세는 갑작스럽지 않게 서서히 나타나며 흔히 몇 년에 걸쳐 진행되기도 한다. 빈혈은 피로, 체력 부족, 피부 건조 증가, 인지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괴혈병 환자는 상처가 빨리 낫지 않는다. 이는 빈혈과 관련이 있으며, 피부를 회복하기에 충분한 콜라겐이 없기 때문이다.

괴혈병의 치료

괴혈병의 증상과 치료

알다시피, 괴혈병은 신체에 부족한 아스코르브산을 충분히 제공하면서 치료한다. 이렇게 해야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다. 하지만 장 점막에 손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는 없다.

일반적으로 전문가는 정맥 주사나 특수 경구 복용약을 통해 비타민 C를 처방한다. 아스크로브산은 최대 2주간 하루에 1,000mg까지 복용하거나 투여할 수 있다.

신체가 안정적인 상태로 접어들면 기능 유지를 위한 아스크로브산 저장량이 충분한 양에 도달할 때까지 복용량을 줄인다. 일반적으로 빠른 반응이 나타나며, 치료로 인한 합병증도 잘 나타나지 않는 편이다.

괴혈병이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는 점에 유의하자. 다른 영양 결핍도 함께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건강 전문가는 여러 비타민 결핍이나 미네랄 결핍이 있는지 확인한 후에 전반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경향이 있다.

마무리

괴혈병은 완전히 사라진 질병에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해 두자. 수십 년 전만큼 흔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존재한다.

괴혈병의 증상과 치료를 이해하고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는 것이 관건이다. 일반적으로는 비타민 C나 다른 영양분을 포함한 영양 결핍을 나타낼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식단의 질과 유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식단의 질과 유형

식단의 유형보다 식단의 질이 더 중요하다는 말은 실제로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는 말이다. 예를 들어,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소비하는 칼로리양만 조절하면 안 된다. 칼로리를 조정하는 동시에 그 안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 Shand AG, Wilding JPH. Nutritional factors in disease. In: Ralston SH, Penman ID, Strachan MWJ, Hobson RP, eds. Davidson’s Principles and Practice of Medicine. 23rd ed. Philadelphia, PA: Elsevier; 2018:chap 19.
  • Nguyen, Roland TD, David M. Cowley, and James B. Muir. “Scurvy: a cutaneous clinical diagnosis.” Australasian journal of dermatology 44.1 (2003): 48-51.
  • Khalife, Roy, et al. “Scurvy, an old story in a new time: The hematologist’s experience.” Blood Cells, Molecules, and Diseases 76 (2019): 40-44.
  • Maxfield, Luke, and Jonathan S. Crane. “Vitamin C deficiency (scurvy).”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