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정맥류: 증상, 원인 및 치료

정계정맥류는 무증상인 경향이 있지만 조기 진단과 시기적절한 치료로 가장 두려운 합병증인 불임을 예방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 정계정맥류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정계정맥류: 증상, 원인 및 치료
Mariel Mendoza

작성 및 확인 의사 Mariel Mendoza.

마지막 업데이트: 28 9월, 2022

정계정맥류 질환은 음낭(고환을 지지하는 피부)의 정맥이 확장된다는 의미다. 만상정맥총에 속하는 이 정맥은 고환에서 심장으로 산소가 제거된 혈액을 운반한다.

정맥 결핍은 혈액이 해당 부위 밖으로 순환하는 대신 고이거나 역류하기 때문에 장애를 유발하는 하지 정맥류와 동일하다.

정계정맥류는 일반적으로 편측성이며 최대 90%가 신체의 좌측에 발생하지만 양측일 수도 있다. 15세~25세 남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며 남성 100명당 15건으로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

정계정맥류 증상

정계정맥류는 일반적으로 무증상이며 일상적인 신체검사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환자는 둔한 통증, 고환 부피 감소, 음낭 속 덩어리의 존재 또는 무거움을 느끼기도 한다.

불임을 유발할 수 있는 정계정맥류

정계정맥류가 있는 남성 10명 중 약 4~8명에서 불임을 겪는다. 만상정맥총이 정자의 생산과 성숙을 위한 적절한 고환 온도를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고환은 기능을 위해 신체의 나머지 부분보다 낮은 기초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음낭에 격리되어 있다.

만상정맥총은 고환에 들어가기 전에 고환 동맥의 혈액을 냉각하는 역할을 한다. 만상정맥총이 팽창하면 고환의 과열을 유발하여 정자의 생산과 성숙을 저하하고 남성의 생식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정맥류
정계정맥류는 발견되지 않을 수 있는 정자 사망의 원인이다.

고환 기능 변화

또한 고환 기능의 동일한 변화로 테스토스테론 생산이 감소한다. 정계정맥류가 편측성인 경우에도 온도 상승은 양측에 영향을 미친다.

테스토스테론 생산 감소는 사춘기를 거치면서 고환 발달을 억제하고 고환 위축으로 이어지는 조직 손실을 초래한다.

정계정맥류 원인

정계정맥류의 결정적이고 단일한 원인은 없다. 이론적으로는 정맥 역류를 허용하는 정맥 판막의 부재나 결핍 등 다인자 조건이 질환을 유발한다.

좌측 정맥이 우세하면 그쪽 고환 정맥이 더 길고 정수압이 높다. 마찬가지로 왼쪽 고환 정맥에서 신정맥으로 흘러 들어가는 압력이 세져서 적절한 정맥 복귀를 방해한다.

또한 정맥 역류를 방해하는 증가된 혈액 점도나 혈류를 차단하는 덩어리 또는 림프절 존재도 정계정맥류 원인이 된다.

정계정맥류는 고환의 성장이 가속화되어 더 많은 혈류가 필요한 사춘기에 가장 자주 발생한다.

영상 진단이 가능

정계정맥류를 진단하려면 신체검사로 충분하다. 음낭 촉진 시 일반적으로 주머니의 느낌을 본다.

환자는 서 있는 자세와 누운 자세에서 진단받는다. 그러나 무증상 정계정맥류는 신체검사 대신  초음파 검사가 유용하다.

육안으로는 확인되지 않는 경우는 복강 내 압력을 증가하지 않고 촉진할 수 있다. 즉, 환자가 발살바(Valsalva)법을 시행하면 진단이 가능하다.

추위는 고환을 사타구니 쪽으로 끌어올리고 촉진을 어렵게 하므로 진찰 시 온도를 고려해야 한다.

정계정맥류가 의심되고 반듯이 누운 자세, 선 자세 또는 복강 내 압력을 증가한 후 촉진해도 임상적 증거가 발견되지 않는다면 영상 검사가 필요하다. 혈액 역류의 증거를 찾도록 고환 도플러 초음파 및 정맥 조영술을 가장 많이 시행한다.

정계정맥류는 치료가 필수인가?

정계정맥류는 통증, 불임, 비정상적인 정액 기능이나 왼쪽 고환의 비정상적인 성장을 유발해야만 치료를 속행한다. 통증은 진통제 처방보다는 수술로 중재한다.

수술은 개복술, 복강경 수술 또는 색전술을 시행하여 만상정맥총에서 혈류를 차단한다.

합병증은 드물며 다음 같은 상황이 포함된다.

  • 지속성 또는 재발성 정맥류
  • 수종(고환 주위의 체액)
  • 부고환의 염증(부고환염)
  • 고환 동맥 손상

수술 후 회복이 빠르다. 휴식은 10~14일 동안만 유지해야 하며 불임 개선을 확인하는 정액 분석은 3~4개월을 기다려야 한다.

대개 예후가 성공적이며 정액의 질이 개선된다. 단, 시술 후 1년간 3개월마다 정액 검사가 필수다.

정계정맥류 불임
정자 조영술은 수술 3개월 후 정액이 정상으로 돌아왔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가역적일 수 있는 정계정맥류

특히 사춘기 조기 진단은 고환 위축 및 불임 같은 심각한 후유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정계정맥류가 의심되는 모든 남성은 정자, 호르몬 수치 및 고환 부피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검사 결과는 주요 변경 사항이 있는지 여부는 최종 외과적 해결을 나타내는 기준이며 현재 사용되는 기술은 부작용이 적고 성공률이 높다.

이 글은 어떤가요?
고환을 차이면 그토록 고통스러운 이유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고환을 차이면 그토록 고통스러운 이유

고환을 차이는 경험은 그 어떤 남성도 겪고 싶어 하지 않는 경험 중 하나다. 고환을 차이면 누구든 고통을 배로 느끼게 된다. 전문가들은 이 상황에서 마치 몸이 약간 이상해지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