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칸디다증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남성 칸디다증은 여성과 마찬가지로 칸디다 알비칸스로 인한 질환이다. 포경 수술을 받지 않은 남성에게 더 흔히 나타나며,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가려움증이다.
남성 칸디다증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06 12월, 2021

남성 칸디다증은 칸디다 알비칸스 균에 의한 감염이다.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지만, 남성도 완전히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지금부터 남성 칸디다증의 원인, 증상 및 치료에 관해 알아보자.

여성의 질은 온도가 따뜻하고 습한 부위이므로, 미생물이 증식하여 칸디다증이 발생할 수 있다. 한편 남성은 포경 수술을 받지 않은 사람이 가장 취약하다.

남성의 칸디다증의 원인

칸디다 균이 음경에 영향을 미치면 포피와 귀두에 염증이 생기는 귀두염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남성 칸디다증의 주된 증상으로는 붉어진 포피와 귀두, 음경 주위의 하얗고 빨간 뾰루지, 가려움증과 화끈거림, 귀두를 덮은 희끄무레한 막이 있다.

고름으로 가득한 고름집이 생길 수 있으며, 배뇨 또는 성관계 시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다.

칸디다증은 국소적으로 시작하지만, 가려움증으로 인해 환부를 긁다가 뾰루지와 고름집이 터지면 사타구니나 음낭과 같은 주변 부위로 감염과 염증이 퍼질 수 있다.

남성 칸디다증의 원인, 증상 및 치료

칸디다증이 있으면 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나 환부를 긁다가 피부에 상처가 날 수도 있다.

남성 칸디다증의 원인

칸디다증은 질염이 있는 여성과 성적 접촉을 통해 남성에게 전염될 수 있지만, 남성 칸디다증을 그 자체만으로 성병으로 간주하지는 않는다.

지금부터 남성 칸디다증의 원인과 일반적인 위험 요인을 살펴보자.

면역력 약화

칸디다 균은 피부에 소량으로 존재하는 미생물군이며, 인체의 방어 체계에 따라 성장이 제어된다. 추가적인 감염, 당뇨병, 자가 면역 질환 환자이거나 화학 치료, 스테로이드 또는 면역 억제 치료를 받거나 면역력이 약해지는 질환이 있으면 균이 증식할 수 있다.

성적 접촉

앞서 언급했듯이, 남성 칸디다증은 음경 피부가 칸디다 균에 감염된 질과 직접 접촉하면 발생할 수 있다.

높은 포도당 수치

높은 당 수치는 남성 칸디다증의 위험 요인이므로, 당뇨병에 걸리면 남성 칸디다증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소변에 고농축된 당이 균의 성장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포경 수술 여부

포경 수술을 받지 않으면 칸디다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수술을 받지 않으면 덮여 있는 음경이 균 성장에 유리한 따뜻하고 습한 온도를 조성할 수 있다.

장내 세균총의 변화

장내 세균총의 불균형은 대변에서 효모균의 증식을 촉진한다. 따라서 음경이 항문을 통과한 조직이나 물질과 접촉하면 남성 칸디다증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효모균이 요로를 통해 배출되면 귀두와 직접 접촉할 수도 있다.

생식기 위생이 남성 칸디다증에 영향을 미칠까?

특히 향이 나는 비누와 같은 자극 유발 물질로 생식기를 과도하게 씻으면 피부 세균총이 손상될 수 있다. 자연적인 장벽이 무너지면 칸디다 균과 같은 다른 미생물이 더 많이 침투할 수 있다.

남성 칸디다증의 합병증

귀두와 포피 염증은 음경에 흉터나 유착을 유발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통증이 느껴지거나 소변을 보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또한 요도 카테터를 사용했거나 면역력이 심하게 약해진 환자라면 감염균이 요도를 따라 혈류로 들어갈 수 있다. 칸디다 알비칸스에 의한 전신 감염을 칸디다혈증이라고 한다.

남성 칸디다증의 진단

남성 칸디다증은 증상을 관찰하여 문제를 진단할 수 있다. 초기 치료로 증세가 나아지지 않으면 해당 부위의 분비물을 채취하여 균의 종을 확인한다. 수산화칼륨으로 직접 검사하여 문제를 확인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검사를 통해 문제를 확인하면 종을 판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항진균제를 통해 균이 어떤 약에 민감성을 보이는지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되면 치료 결과가 더 좋아질 수 있다.

남성 칸디다증의 치료

칸디다증은 일반적으로 국소 항진균제를 사용하면 가라앉는다. 약 복용이 필요한 환자는 많지 않다.

국소 항진균제는 7~10일간 매일 발라야 한다. 만약 증세가 호전되지 않으면 중증도에 따라 항진균제를 10~14일간 사용해야 한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약물은 케토코나졸, 이트라코나졸, 경구로 복용하는 플루코나졸이다. 클로트리마졸은 환부에 바르는 크림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만약 감염이 재발한다면 포경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포경 수술은 감염 과정을 제한하고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남성 칸디다증이 아예 재발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생식기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생활을 한다면 상대방도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균 증식을 예방하기 위한 권장 사항

생식기 위생을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다.

  • 음경 부위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자. 포경 수술을 받지 않았다면 덮여 있는 포피 밑을 뒤집어 비누로 씻어야 한다.
  • 따뜻하거나 몸에 딱 붙거나 젖은 옷을 입지 말자.
  • 되도록 면 소재로 된 속옷을 착용하자.
  • 콘돔을 사용하고 성관계 후에는 생식기를 씻어야 한다.
남성 칸디다증의 원인, 증상 및 치료

칸디다증은 국소 치료제로 해결할 수 있지만, 문제가 복잡하다면 약을 먹어야 한다.

남성 칸디다증은 다른 문제의 징후일 수 있다

남성 칸디다증과 관련된 위험 요인은 면역력 약화와 생식기 위생 불량이다. 균을 완전히 없애려면 성관계를 하는 파트너와 함께 치료를 받고, 생식기 위생을 개선하며, 증세가 잘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과 같은 면역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남성 칸디다증은 진단되지 않은 당뇨병의 첫 징후로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칸디다증에 걸리면 철저한 검사가 필수적이다.

This might interest you...
감염 예방을 위한 적절한 남성 생식기 위생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감염 예방을 위한 적절한 남성 생식기 위생

생식기 위생은 남성과 여성의 건강과 안락함을 보장한다. 성생활과 소변 배출로 인해 가장 많이 노출되는 생식기를 포함하여 세심한 위생이 필요한 여러 신체 부위가 있다. 그렇다면 남성 생식기 위생은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



  • Palacios, Claudia Patricia, Luz Marina Gómez, and Nora Cardona. “Candidiasis mucocutánea: espectro clínico.” Revista de la Asociación Colombiana de Dermatología y Cirugía Dermatológica 19.3 (2011): 239-244.
  • Castrillón-Duque, Elizabeth X., and Walter D. Cardona-Maya. “Infecciones micóticas del tracto urogenital masculino, importantes aunque poco frecuentes: revisión sistemática.” Medicina y Laboratorio 22.11-12 (2016): 527-538.
  • Araiza, Javier, et al. “Candida balanitis and balanoposthitis. A report of 20 cases.” Dermatología Revista Mexicana 55.6 (2011): 342-346.
  • Lara Icaza, Javier. Cepas de candida albicans, aisladas en pacientes con diabetes mellitus y su resistencia a los antifúngicos. Hospital del Día IESS. Diss. Universidad de Guayaquil. Facultad de Ciencias Médicas. Escuela de Graduados,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