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방귀 원인은 무엇일까?
질 방귀 증상은 여성 대다수가 살면서 한 번쯤은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항문을 통해 나오는 방귀와 마찬가지로 불편함이나 당혹감의 원인이 된다.
질 방귀는 질에 축적된 공기의 배출이 원인으로 냄새는 나지 않고 장내 가스가 나올 때와 비슷한 소리가 난다.
일반적으로 건강 문제의 증상이 아닌 생리학적 상황이지만 경우에 따라 누공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와 관련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질 방귀 정의부터 증상을 피하는 방법과 의사와 상담해야 하는 경우에 관해 설명하겠다.
질 방귀 정의
앞서 언급했듯이 질 방귀는 질에 축적된 공기를 배출하는 것이다. 장내 가스와 유사한 특징적인 소음이 나지만 질 방귀는 장내 가스처럼 박테리아가 작용하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무취다.
연령과 관계없이 모든 여성에게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젊은 여성이 나이 든 여성보다 더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고 제안되었다. 일반 여성 8명 중 1명이 질 방귀를 경험한 것으로 추정한다.
성교 중에 더 자주 발생하지만 항상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신체 활동, 특정 움직임 또는 자위행위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질 방귀는 간지럼과 유사한 감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성교와 연관되기 때문에 여성 대부분은 이러한 경험을 할 때 당황하거나 불편함을 느낀다.
‘ISNR Obstetrics and Gynecology’에 발표된 연구는 질 분만 경험이나 체질량 지수의 영향으로 질 방귀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질 방귀 원인
대부분 양성이고 일시적인 것이 사실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수반되는 병리 증상일 수 있다. 다음에서 질 방귀의 주요 원인을 설명한다.
더 읽어보기: 하얗고 크림 같은 질 분비물 원인 및 치료
성행위
Cleveland Clinic 전문가에 따르면 섹스는 질 방귀를 촉진하는 원인으로 삽입 성교는 물론 구강성교나 자위 중에도 발생할 수 있다.
음경이 질에 들어가고 나올 때 질 내부에 공기가 갇힐 수 있다. 또 성교 중 체위 변화도 질 방귀를 유발한다. 오르가슴 후에 음경이 빠져나가거나 질 근육이 조이면 공기가 질 밖으로 나오면서 질 방귀 특유의 소리를 낸다.
질 방귀와 가장 자주 연관되는 체위는 여성의 뒤에서 남성이 성기를 삽입하는 ‘후배위‘다. 반면에 정상위나 여성 상위는 질 방귀가 발생할 확률이 낮다고 한다.
골반저 기능 장애
골반저근은 복강 하부에 위치한 일련의 근육과 인대로 자궁이나 질과 같은 골반 장기가 적절한 위치에 유지되게 한다.
골반저가 악화되면 질 방귀를 비롯한 다양한 질병과 상태가 나타난다. 긴장도가 감소하면(근육 긴장 저하) 근육이 수축하는 능력을 잃고 공기가 질 내부에 더 많이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다양한 요인이 골반저 기능 장애에 영향을 미친다. 노화와 자연 분만이 가장 흔한 두 가지다. 따라서 모든 여성은 평생 운동하면 질 방귀를 포함한 악화의 결과를 피할 수 있다.
질 누공
질 누공은 질 방귀의 걱정스러운 원인이다. 질 누공은 질을 직장 또는 방광 같은 다른 기관에 연결하는 비정상적인 경로다. 질환 이름은 관련된 기관에 따라 다르다.
누공은 질 방귀 외에 질에 다른 물질이 나타나게 한다. 가장 흔한 것은 방광과 질을 연결하는 방광질 누공이다. 산부인과 전문의에 의해 설명된 바와 같이, 이 병리는 일반적으로 부인과 수술 손상 및 복잡한 분만과 관련이 있다.
요관질 누는 요관을 질과 연결하여 소변이 질에 도달할 수 있다. 반면에 직장 질은 가스나 배설물이 직장질로 통과하도록 한다.
후자는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출산과도 관련이 있다.
질 방귀는 나쁜 증상인가?
살펴본 바와 같이 질 방귀는 대개 양성이지만 누공과 같은 심각한 상태의 증상일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병리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정 경고 신호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 방귀에 불쾌하거나 악취가 난다면 의사와 상담한다. 대변, 고름 또는 비정상적인 체액 배출이 동반되는지 관찰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스 외에도 질이나 요도 감염을 자주 겪는 여성은 누공이 있는지 진찰받는다. 질 방귀 외에도 성교 중 또는 언제든지 질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도 마찬가지다.
다른 경고 징후로는 외음부 또는 질 염증, 월경과 관련되지 않은 출혈 또는 소변 누출이 있다. 부인과 수술, 출산 또는 방사선 요법과 같은 특정 치료 후에 질 방귀가 발생하면 진찰받는다.
질 방귀를 피할 수 있을까?
질 방귀를 항상 예방할 수는 없고 그렇게 할 필요도 없다. 다른 질환 증상이 동반되거나 심리적으로 불편할 때만 의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적으로는 이러한 질 방귀에 수반되는 감각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여성이 정상적인 생리 현상인 질 방귀로 불편함이나 민망함을 느껴서는 안 된다.
또 파트너와 이야기하는 것도 좋다. 성행위의 특정 체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어떤 체위가 질 방귀가 나타나지 않는지 말한다.
그러므로 소통이 필수다. 자신감과 편안함을 느끼려면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증상을 예방할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여성들이 흔히 경험하는 5가지 질병의 증상
질 방귀 피하는 요령
그러나 질 방귀 때문에 매우 불편하거나 부끄럽다면 몇 가지 대책이 있다.
‘International Urogynecology Journal’에 발표된 한 연구 에서는 페서리를 사용하며 질 방귀가 감소한 여성이 있었다고 말한다. 페서리는 골반 장기 탈출증을 치료하기 위해 질 내부에 삽입하는 장치다.
또 케겔 운동도 있다. 골반기저근 강화를 목표로 하는 활동으로 하루에 여러 번 이러한 근육을 수축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소변을 참는 것처럼 질 근육을 조였다가 풀기를 반복하는 것이다.
연령이나 출산 여부 또는 상태와 관계없이 케겔 운동은 모든 여성에게 권장된다. 질 탈출증, 요실금과 같은 수많은 병리의 발생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질에 가스가 찼을 때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언급한 바와 같이 질 방귀를 유발할 수 있는 섹스 체위가 있다. 따라서 질에 가스가 차지 않게 하려면 후배위를 피하는 것처럼 섹스 체위를 바꾸는 것이 정답일 수 있다.
의사에게 가야 할 때
어떤 경우에는 질 방귀가 병리와 연관될 수 있지만 대개 생리학적이며 정상적인 상태다. 하지만 당혹감이나 불편함을 야기하는 이러한 상황을 피하도록 노력한다.
의심이 들거나 불편한 점이 있으면 항상 전문의와 상담하여 질병을 배제하자. 가장 중요한 것은 여성의 성생활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소통과 신뢰를 독려하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leveland Clinic. (n.d). “Vaginal Gas” [Gases vaginales]. Revisado el 27 Dic 2022. Disponible en: https://my.clevelandclinic.org/health/symptoms/24185-vaginal-gas
- Huizen, J. (2017, Sep 18). “What’s to know about vaginal gas?” [¿Qué hay que saber sobre los gases vaginales?]. Medical News Today. Revisado el 27 de Dic 2022. Disponible en: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319558
- Krissi, H., Medina, C., & Stanton, S. L. (2003). Vaginal wind – a new pelvic symptom [Viento vaginal – un nuevo síntoma pélvico]. International urogynecology journal and pelvic floor dysfunction, 14(6), 399–402. https://doi.org/10.1007/s00192-003-1086-8
- Neels, H., Pacquée, S., Shek, K. L., Gillor, M., Caudwell-Hall, J., & Dietz, H. P. (2020). Is vaginal flatus related to pelvic floor functional anatomy? [¿Las flatulencias vaginales están relacionadas a la anatomía funcional del suelo pélvico?]. International urogynecology journal, 31(12), 2551–2555. https://doi.org/10.1007/s00192-020-04371-9
- Rogers, R. G., & Jeppson, P. C. (2016). Current Diagnosis and Management of Pelvic Fistulae in Women [Diagnóstico y Manejo Actual de Fístulas Pélvicas en
la Mujer]. Obstetrics and gynecology, 128(3), 635–650. https://doi.org/10.1097/AOG.0000000000001519 - Slieker-ten Hove, M. C., Pool-Goudzwaard, A. L., Eijkemans, M. J., Steegers-Theunissen, R. P., Burger, C. W., & Vierhout, M. E. (2009). Vaginal noise: prevalence, bother and risk factors in a general female population aged 45-85 years [Ruido vaginal: prevalencia, molestia y factores de riesgo en la población general femenina entre los 45-85 años]. International urogynecology journal and pelvic floor dysfunction, 20(8), 905–911. https://doi.org/10.1007/s00192-009-0875-0
- Veisi, F., Rezavand, N., Zangeneh, M., Malekkhosravi, S., & Rezaei, M. (2012). Vaginal flatus and the associated risk factors in Iranian women: a main research article [Flatulencias vaginales y los factores de riesgo asociados en mujeres iraníes: un artículo de investigación]. ISRN obstetrics and gynecology, 2012, 802648. https://doi.org/10.5402/2012/802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