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자극성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여성들이 살면서 한 번씩은 겪게 되는 것이 질 자극성 피부염이다.
원인에 따라 냄새가 나거나 발갛게 되거나 통증이 생기는 등 여러가지 증상이 동반된다.
질 부위는 보통 플로라가 보호하고 있어 촉촉한 상태로 유지되고, 감염의 원인이 되는 해로운 박테리아가 사라지기도 한다.
이 플로라의 대안은 자극이 될 수 있고, 다른 여러가지 요인도 매우 불편할 수 있다.
이런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여성들이 겪는 참 당혹스러운 문제이다. 그래도 이것을 치료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자연 치료법이 있어 다행이다. 더 진행되고, 더 심각한 상태가 되기전에 꼭 치료하자.
질 자극성 피부염의 원인
무엇보다 신체 다른 부위보다 중요한 부위인 외음부와 질의 피부는 정말 예민하다. 여러가지 원인에 따라 문제가 생길 위험도 높다.
피부염은 염증이 그 원인이다. 질의 pH 상태가 깨졌거나 화학 위생 용품이나 콘돔으로 알레르기가 생긴 것일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 질 분비물과 냄새를 조절하는 5가지 자가요법
세균성 질염
질 자극성 피부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성 질염(BV) 이다. 질의 박테리아가 급증된게 원인이다. 이로 인해 따갑거나 노란 분비물이 나오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화끈 거리거나, 냄새가 많이 나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칸디다 알비칸스
효모 감염은 또다른 일반적인 주범이다. 칸디다 알비칸스로 알려진 균이 원인이다. 질에 효모가 자라는 것이 확인되지 않으면 두껍고, 빵 냄새 같은 것이 강하게 나는 하얀 색의 분비물이 생긴다.
대부분의 경우 질 내외부 모두 자극되는데, 따가운 느낌이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생긴다.
성 관계로 전염되는 질병
성 관계로 전염되는 질병(STD)에 걸렸을 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질 부위가 따가워지는 것이다.
그 원인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단받아 보는게 제일 좋다.
폐경
폐경 시기에는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질 부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신체 pH 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건조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럴 때에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호르몬 상태를 균형맞추고, 가려운 것을 예방할 수 있고, 감염될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
알레르기
화학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것은 질 자극성 피부염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화학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이런 것들이 있다.
- 향이 있는 화장실 휴지
- 비누나 세제
- 성기에 사용하는 데오도란트
- 세탁 건조기에 사용하는 시트
- 향이 있는 습식 위생지
- 탐폰이나 생리대
질 자극성 피부염 자연 치료제
원인이 감염된 것이거나 STD 라면 아래의 치료제를 사용하기 전에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자연 치료제가 증상을 완화시키고 이 부위의 pH 상태를 원래대로 재생시키는데도 도움된다.
아니카
이 식물은 소염 효과가 있어 통증이 있고 따가운 피부를 치유해주는 효과가 있다.
사용 방법
- 아니카 잎으로 차를 만들거나 식물 추출한 것을 질 부위(바깥 부분)에 바른다.
금잔화
금잔화는 질 부위에 생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제일 좋은 식물 중 하나이다. 항생 효과가 있어 감염을 치료해주고, 또 감염 되는 것도 예방해준다.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염증을 감소시켜준다.
사용 방법
- 아니카 처럼 차를 만들어 그것으로 질 외부를 헹군다.
위치하젤
이 식물은 염증을 치료해주고, 질 부위의 따갑고 화끈거리는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또 감염되었을 때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사용 방법
- 탈지면이나 천에 위치하젤 물을 적혀 질 부위에 올려둔다.
프로바이오틱스와 요거트
플레인 요거트를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먹는 것은 피부염을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질 부위에 직접적으로 발라도 된다.
요거트의 건강한 박테리아는 해로운 병원균을 감소시켜 질의 pH 상태를 원래로 회복시켜준다.
더 읽어보기 : 다이어트 건강 음료 5가지
기억할 점…
누구에게나 은밀한 부위라 이런 부위에 관해 무엇을 말한다는게 좀 그럴 수 있지만, 불편함이 생기면 꼭 병원에 가봐야 한다.
질은 중요한 부위로 어떤 문제가 생기면 더 심각해지지 않도록, 다른 증상이 생기기 전에 치료하고 예방하는게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alagas, M. E., Betsi, G. I., & Athanasiou, S. (2006). Probiotics for prevention of recurrent vulvovaginal candidiasis: A review. Journal of Antimicrobial Chemotherapy. https://doi.org/10.1093/jac/dkl246
- Eckert, L. O. (2006). Acute Vulvovaginitis.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https://doi.org/10.1056/NEJMcp053720
- Facts about vaginitis and vaginal infections. (n.d.).
idph.state.il.us/about/womenshealth/factsheets/vag.htm - Fungal diseases: Vaginal candidiasis. (2018).
cdc.gov/fungal/diseases/candidiasis/gen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