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자극성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질 자극성 피부염의 원인은 감염 된 것부터 알레르기까지 다양하다. 천연 치료법은 증상을 완화시키고, 불편함을 감소시키는데 도움된다.

여성들이 살면서 한 번씩은 겪게 되는 것이 질 자극성 피부염이다.

원인에 따라 냄새가 나거나 발갛게 되거나 통증이 생기는 등 여러가지 증상이 동반된다.

질 부위는 보통 플로라가 보호하고 있어 촉촉한 상태로 유지되고, 감염의 원인이 되는 해로운 박테리아가 사라지기도 한다.

이 플로라의 대안은 자극이 될 수 있고, 다른 여러가지 요인도 매우 불편할 수 있다.

이런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여성들이 겪는 참 당혹스러운 문제이다. 그래도 이것을 치료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자연 치료법이 있어 다행이다. 더 진행되고, 더 심각한 상태가 되기전에 꼭 치료하자.

질 자극성 피부염의 원인

무엇보다 신체 다른 부위보다 중요한 부위인 외음부와 의 피부는 정말 예민하다. 여러가지 원인에 따라 문제가 생길 위험도 높다.

피부염은 염증이 그 원인이다. 질의 pH 상태가 깨졌거나 화학 위생 용품이나 콘돔으로 알레르기가 생긴 것일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 질 분비물과 냄새를 조절하는 5가지 자가요법

세균성 질염

질 자극성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질 자극성 피부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성 질염(BV) 이다. 질의 박테리아가 급증된게 원인이다. 이로 인해 따갑거나 노란 분비물이 나오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화끈 거리거나, 냄새가 많이 나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칸디다 알비칸스

효모 감염은 또다른 일반적인 주범이다. 칸디다 알비칸스로 알려진 균이 원인이다. 질에 효모가 자라는 것이 확인되지 않으면 두껍고, 빵 냄새 같은 것이 강하게 나는 하얀 색의 분비물이 생긴다.

대부분의 경우 질 내외부 모두 자극되는데, 따가운 느낌이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생긴다.

성 관계로 전염되는 질병

성 관계로 전염되는 질병(STD)에 걸렸을 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질 부위가 따가워지는 것이다.

그 원인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단받아 보는게 제일 좋다.

폐경

폐경 시기에는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질 부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신체 pH 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건조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럴 때에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호르몬 상태를 균형맞추고, 가려운 것을 예방할 수 있고, 감염될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

알레르기

화학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것은 질 자극성 피부염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화학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이런 것들이 있다.

  • 향이 있는 화장실 휴지
  • 비누나 세제
  • 성기에 사용하는 데오도란트
  • 세탁 건조기에 사용하는 시트
  • 향이 있는 습식 위생지
  • 탐폰이나 생리대

질 자극성 피부염 자연 치료제

원인이 감염된 것이거나 STD 라면 아래의 치료제를 사용하기 전에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자연 치료제가 증상을 완화시키고 이 부위의 pH 상태를 원래대로 재생시키는데도 도움된다.

아니카

질 자극성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이 식물은 소염 효과가 있어 통증이 있고 따가운 피부를 치유해주는 효과가 있다.

사용 방법

  • 아니카 잎으로 차를 만들거나 식물 추출한 것을 질 부위(바깥 부분)에 바른다.

금잔화

금잔화는 질 부위에 생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제일 좋은 식물 중 하나이다. 항생 효과가 있어 감염을 치료해주고, 또 감염 되는 것도 예방해준다.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염증을 감소시켜준다.

사용 방법

  • 아니카 처럼 차를 만들어 그것으로 질 외부를 헹군다.

위치하젤

이 식물은 염증을 치료해주고, 질 부위의 따갑고 화끈거리는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또 감염되었을 때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사용 방법

  • 탈지면이나 천에 위치하젤 물을 적혀 질 부위에 올려둔다.

프로바이오틱스와 요거트

질 자극성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플레인 요거트를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먹는 것은 피부염을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질 부위에 직접적으로 발라도 된다.

요거트의 건강한 박테리아는 해로운 병원균을 감소시켜 질의 pH 상태를 원래로 회복시켜준다.

더 읽어보기 : 다이어트 건강 음료 5가지

기억할 점…

누구에게나 은밀한 부위라 이런 부위에 관해 무엇을 말한다는게 좀 그럴 수 있지만, 불편함이 생기면 꼭 병원에 가봐야 한다.

질은 중요한 부위로 어떤 문제가 생기면 더 심각해지지 않도록, 다른 증상이 생기기 전에 치료하고 예방하는게 중요하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