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정리를 위한 20/10 청소법

모처럼 쉬는 주말을 청소하면서 보내야 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20/10 청소법을 시도해 보자. 

집 정리를 위해 20/10 방법을 사용해 보자

청소하는 걸 싫어하거나 주말에 몰아서 청소하는 스타일이라면 이 글에 주목해 보자. 오늘은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새로운 청소 방법인 20/10 청소법을 소개한다.

레이첼 호프만(Rachel Hoffman)은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이 청소 방법을 고안해 냈다. 이 방법은 학생, 싱글, 커플 및 가족 모두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즉, 깨끗한 집을 원하는 모든 사람이 이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방식은 한 사람, 주로 엄마와 같은 여성만이 청소를 전담하는 방식이 아니다. 호프만은 이러한 구시대적 방법은 지금의 현대 사회, 장애가 있는 사람, 신체적 또는 정신적 질병이 있는 사람, 온종일 나가서 일하는 사람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한다.

많은 사람이 여러 가지 다른 상황으로 인해 청소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면 큰 어려움 없이 집 정리를 할 수 있다. 

20/10 청소법이란?

호프만이 제안한 이 방법은 아주 단순하다. 쉴 틈 없이 청소하는 일을 멈추고 휴식 시간과 번갈아 가면서 짧은 시간 동안만 청소하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그녀는 20분 동안 청소하고 10분 동안 쉬라고 제안한다. 

이렇게 하려면 우리는 타이머를 사용해야 한다. 그래야만 청소와 휴식에 할당된 시간을 잘 지킬 수 있다.

그리고 10분이라는 휴식 시간 동안 우리는 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를 확인하거나, 차를 한 잔 마시거나, 아니면 반려견과 산책하러 나갈 수 있다. 10분 동안은 자신이 원하는 어떤 일을 해도 좋다. 하지만 알람이 울리면 다시 청소를 시작해야 한다.

동시에 호프만은 작은 일에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예를 들어, 엉망진창인 주방 전체에 집중하는 대신 지저분한 접시를 닦으면 된다.

큰 그림을 보지 않고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잘 처리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주방을 정리하는 아이디어

집 정리를 위한 20/10 청소법 활용

호프만은 “Unf*CK Your Habitat:You’re better than your mess“라는 저서에서 다음과 같은 팁을 설명한다.

집 정리를 위해 20/10 방법을 사용해 보자

때때로 우리는 어수선한 상태를 통제 불가능한 무질서로 여기고 낙담한다. 하지만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작은 일에 집중해야 한다.

1. 전후 사진을 촬영하자

전후 사진을 촬영해 두면 청소 후 깨끗해진 집을 보면서 노력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들 것이고, 계속해서 청소하도록 동기 부여를 받게 될 것이다. 또한, 집에서 가장 지저분한 공간이 어디인지 파악할 수 있고, 청소를 빠뜨린 부분은 없는지 알 수 있다.

2. 매일 침대를 정리하자

침대를 정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분도 채 되지 않는다. 하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얻게 되는 혜택은 많다.

먼저 침대를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전체적인 방 분위기를 확실히 바꿀 수 있다. 또한, 깔끔한 침대에서 다시 잠을 청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안락함을 느낄 수 있다.

3. 창문을 활짝 열자

창문을 열어 집을 환기하고 곰팡이, 박테리아, 나쁜 냄새 등을 제거해 보자. 추운 날씨 때문에 사람들이 겨울에는 창문을 잘 열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겨울에도 반드시 환기를 시켜야 한다.

4. 설거지하자

일단 밥을 다 먹고 나면 설거지하기가 귀찮아지고 설거지를 나중이나 내일로 미루기 쉽다. 하지만 절대 그렇게 하면 안 된다!

그 후 다른 어떤 일을 하든 설거지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우리를 괴롭힐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더러워진 접시를 그대로 두면 설거지하기가 더 힘들어지고 안 좋은 냄새도 난다. 그러니 집을 정리하고 싶다면 설거지를 먼저 하자.

5. 냉장고를 청소하자

냉장고를 열어 오래되거나 상한 음식을 모두 버리자. 냉장고 용기도 모두 확인하고 뒤쪽에 잊고 있었던 내용물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자.

그런 다음 냉장고 선반과 벽 부분을 깨끗하게 청소하자. 청소가 끝나면 내용물을 가지런히 정리하자. 이때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은 손이 닿기 쉬운 곳에 두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친환경적인 냉장고 살균 청소법

6. 가장 큰 공간부터 시작하자

가장 작은 방부터 청소하면 더 큰 공간은 청소조차 하지 못한 채 피곤해질 가능성이 높다. 반면 가장 큰 방부터 먼저 청소를 끝내 두면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청소를 계속하고 싶은 의욕이 생긴다.

7. 위에서 아래로 시작하자

이 청소 방법은 선반이 있는 높은 벽장에서부터 다층 집에 이르기까지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가구의 경우에는 항상 맨 위에서부터 청소를 시작하고, 집의 경우에는 맨 위층을 먼저 청소하자.

8. 바닥에 있는 모든 물건을 정리하자

바닥에 있지 말아야 할 물건들은 모두 정리해야 한다. 청소를 시작할 때 이 물건들을 제자리에 갖다 두자. 그냥 바닥에 널브러져 있게 하면 안 된다.

9. 세탁한 다음에는 세탁물을 제자리에 정리하자

호프만은 우리 중 많은 사람이 저지르는 일반적인 실수를 강조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옷을 세탁하고 말린 다음 빨래 바구니에 그대로 두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렇게 그대로 두면 옷가지가 산더미처럼 쌓여서 정리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그러므로 세탁하고 건조한 다음에는 바로 세탁물을 제 자리에 갖다 넣어야 한다.

10. 바닥을 청소하자

마지막으로 물걸레나 청소기로 바닥을 청소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모든 청소가 끝난다!

10. 바닥을 청소하자

위에서 말했듯이 청소는 위에서 아래로 해야 하므로 바닥 청소는 20/10 청소법의 마지막 작업이 된다.

20/10 청소법의 이점

소위 말하는 청소 마라톤과 같이 집을 정리하는 다른 방법들도 있다. 이 방법은 모든 공간을 다 청소할 때까지 청소를 멈추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하는 데 하루를 꼬박 다 써야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일해야 하는 주중이 아니라 보통 주말에 청소를 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해 청소하면 쉬는 날을 통째로 청소하는 데에 사용해야 하고 월요일이 되자마자 벌써 지쳐버릴 수도 있다.

이처럼 청소 마라톤 후의 피로감은 청소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다.

반면 20/10 청소법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한 번에 몰아서 청소하는 대신 매일 조금씩만 청소를 해도 집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 이 청소법은 포괄적인 청소 체계이기 때문에 신체적인 문제나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하다.
  • 매일 조금만 실천하면 좋은 청소 습관을 지닐 수 있다. 그리고 습관화가 되려면 최소 21일이 필요하다.

20/10 청소법을 시도해야 하는 이유

시간 간격을 두는 청소법은 아주 흥미로우며 시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그리고 보다시피 청소 전문가가 아니어도 충분히 이 방법을 따라 할 수 있다.

매일 조금씩만 정리해도 집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고, 개인적인 시간도 충분히 가질 수 있다. 그러니 20/10 청소법을 꼭 시도해 보기 바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Álvarez Veloso, D. A., & Soto, G. (2014). Casa limpia.
  • Kondo, M. (2016). Spark joy: An illustrated master class on the art of organizing and tidying up. Ten Speed Press.
  • Kondo, M. (2017). The life-changing manga of tidying up: A magical story. Ten Speed Press.
  • Castellano, M. I. S. (2014). MF1330_1 Limpieza doméstica: Procedimientos y operaciones de limpieza en domicilios particulares. Ideaspropias Editorial.
  • Rubio, N. S. (2019). Limpieza, tratamiento y mantenimiento de suelos, paredes y techos en edificios y locales. MF0972. Tutor Formación.
  • Carrilero, E. L. G. (2010). Casa con pasillo. HipoTesis Serie Alfabética, (5), 14.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