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 공기를 제대로 환기시키는 7가지 방법

8월 20, 2019
창문을 다 닫아두면 집 안의 공기가 탁해진다. 이 글에서는 집 안 공기를 환기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건강을 생각해서 자주 환기를 시키는 게 좋다.

집 안 공기를 환기시키는 방법을 알아두면 가족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지만, 실내에는 여러 가지 오염 입자와 알레르기 유발 물질 항원인 알레르겐 등이 있다. 이런 것들로 인해 천식, 알레르기 및 기타 질병에 걸릴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대기 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 하다고 발표했다. 우리가 숨쉬는 공기 중에 있는 미세한 입자는 천식 및 기타 폐 질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실내 공기 질 개선에 도움 되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생각보다 쉽게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할 수 있다. 이 글을 잘 읽어보자. 집 안 공기를 제대로 환기시키는 7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집 안 공기를 제대로 환기시키는 7가지 방법

1. 공기청정기 사용

집 안 공기를 제대로 환기시키는 7가지 방법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갑갑한 느낌을 덜 수 있다.

요즘은 실내에서 사용하는 공기청정기가 여러 가지 나온다. 공기 청정기는 집 안에 있는 여러 가지 오염 물질을 제거해준다.

공기청정기를 켜두면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데 도움 된다.

2. 방향제나 캔들 사용하지 않기

시중에 판매되는 방향제나 캔들에는 여러 가지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면역이 약한 사람들은 이로 인해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다. 향이 좋긴 하지만, 이런 것들은 둔다고 해서 실내 공기가 정화되는 것은 아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대신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진 것이나 직접 만들어 사용해보자. 

3. 에어컨과 히터 필터 청소

에어컨과 히터 필터에는 먼지와 오염 물질이 정말 많이 쌓여있다. 필터를 청소하지 않으면, 필터에 쌓인 성분들로 인해 호흡기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필터를 깨끗하게 청소하도록 하자. (1달 ~ 6달에 한 번씩 청소한다)

더 읽어보기 : 에어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4.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기

집안 공기 환기 시키는 7가지 방법
진공 청소기는 가구나 바닥 등에 쌓인 미세 먼지 입자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진공 청소기는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집 안 구석구석 쌓여있는 먼지나 각질, 반려동물의 털 등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진공 청소기로 매일 청소하도록 하자. 

5. 침구와 인형 등은 자주 세탁하기

침구, 옷, 수건, 인형 등에도 호흡기와 피부 건강에 안 좋은 먼지와 진드기가 많이 쌓여 있다.  집 안 공기를 환기하기 위해서는 이런 물건들도 주기적으로 깨끗하게 해야한다. 소독제를 넣어 빨도록 하자.

6. 습한 곳에 생긴 곰팡이 제거하기

모든 집에는 습한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 욕실이나 주방 같이 늘 물을 사용하는 곳에는 곰팡이가 쉽게 생기고, 번식한다. 곰팡이가 있으면 까만 점이 생기고, 곰팡이 포자가 공기를 통해 폐로 들어가 호흡기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습한 곳에는 곰팡이가 쉽게 번식한다. 반대로 습기가 없는 곳에는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 곰팡이가 생긴 곳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몇 시간 후에 물로 헹구면 곰팡이가 없어진다. 곰팡이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여러 번 반복해서 청소한다.

베이킹 소다는 습한 곳을 건조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더 읽어보기 : 욕실 곰팡이를 없애는 4가지 방법

7. 문과 창문을 활짝 열어서 환기하기

집 안 공기를 제대로 환기시키는 7가지 방법
집 안 창문을 전부 활짝 열어 공기를 정화하고 환기시켜야 한다.

실내 공기를 개선하는 방법 중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방법은 하루에 30분 이상 집 안 창문을 전부 활짝 열어 환기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실내 공기를 환기할 수 있다. 주변에 차가 많이 다니지 않는 시간이나 꽃가루가 없는 시간에 환기하는 게 좋다.

결론

실내 공기가 오염되면 피부와 호흡기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실내에는 유해한 입자들이 많이 있다. 따라서 평소에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시키는 게 좋다.

 

 

 

  • Bernstein, J. A., Alexis, N., Barnes, C., Bernstein, I. L., Bernstein, J. A., Nel, A., … Williams, P. B. (2004). Health effects of air pollution.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https://doi.org/10.1016/j.jaci.2004.08.030
  • Brunekreef, B., & Holgate, S. T. (2002). Air pollution and health. Lancet. https://doi.org/10.1016/S0140-6736(02)11274-8
  • Perez-Padilla, R., Schilmann, A., & Riojas-Rodriguez, H. (2010). Respiratory health effects of indoor air pollu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uberculosis and Lung Disease.
  • E., P. (2017). Presence of Household Mold, Children’s Respiratory Health, and School Absenteeism: Cause for Concern.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 Anderson, J. O., Thundiyil, J. G., & Stolbach, A. (2012). Clearing the Air: A Review of the Effects of Particulate Matter Air Pollution on Human Health. Journal of Medical Toxicology. https://doi.org/10.1007/s13181-011-02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