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양성 대장염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이 글에서는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관해 좀 더 알아보려고 한다. 처방받은 약을 먹으며 이 글에서 소개하는, 이 증상에 도움 되는 식품을 챙겨 먹자.
궤양성 대장염은 요즘 들어 더 흔해진 질병이다. 염증 반응으로, 소화관에 영향을 미친다. 또 종종 만성 질환이 되기도 한다. 더 자주 생길 수도 있고, 가끔 그럴 수도 있다.
이 증상은 보통 대장에 생긴다. 하지만 소화관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궤양성 대장염은 아프고 불편하며 갑자기 증상이 심해질 때는 일상생활의 질도 낮아진다. 그래서 늘 증상을 관찰하고, 그때마다 의사에게 진단을 받아야 한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
궤양성 대장염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만성 장염과 마찬가지로 장의 염증과 관련되어 있다.
왜 이런 증상이 생기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다음의 문제를 그 원인으로 보고 있다.
- 궤양성 대장염은 자가 면역 질환과 관련되어 있다. 신체는 대장의 어떤 부위를 공격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 경우, 대장은 세포를 파괴하고 궤양이 생기게 한다.
- 스트레스도 증상을 악화시키는 주원인이다.
- 보통 20∼30세 사이에서 이런 증상이 잘 나타나고, 50∼70세가 되면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난다.
- 궤양성 대장염은 보통 장에 염증이 처음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 대장의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와 관련되어 있다. 치료방법이 없다 하더라도, 이 증상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은 80%에 가까운 경우 대장을 덜어내는 것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궤양성 대장염 자가 치료법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
증상은 사실 사람마다 다르다. 보통 처음에는 많은 사람이 설사하며, 피가 나올 수도 있다. 또 복통이 생기는 때도 있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의 패턴을 따라 나타난다.
- 복통이 있다. 위경련이 생겼다가 없어졌다 한다. 창자 부위에서 안에 가스가 찬 것처럼, 조용한 소리가 난다.
- 대변에 혈액이 나오거나 고름이 나온다.
- 설사한다.
- 열이 난다.
- 계속 살이 빠진다.
- 궤양성 대장염이 더 심해지면, 관절통이 생길 수도 있다.
- 입에 구내염이 생긴다.
- 속이 메스껍다.
궤양성 대장염의 자연 치유법
의사의 진단을 믿고, 자신에게 나타나는 증상에 맞는 의사의 처방을 따라야 한다. 처음에는 그 증상이 비슷하다 하더라도 개개인에 따라 다른 반응이 나타난다. 나이나 다른 요인들을 고려해서 치료법을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홈 치료를 보완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참고하면 좋은 지침이 있다. 아래의 글을 읽어보자.
몸에 맞는 비타민을 먹어야 한다
궤양성 대장염은 면역력을 더 약하게 만들고, 음식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어진다.
매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꼭 치료해야 한다. 다음의 식품을 챙겨 먹자.
- 스피룰리나: 스피룰리나에는 비타민, 섬유질,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키우고, 삶의 질을 향상해준다.
- 맥주 효모: 맥주 효모로 하루 동안 섭취해야 할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 면역력을 키워준다. 약국이나 천연 식품 파는 곳에서 살 수 있다.
- 엽산이나 비타민 B9: 궤양 때문에 장에서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면, 일반적으로 엽산 결핍 상태가 된다. 이 비타민을 꼭 챙겨 먹도록 하자.
- 알로에 주스: 알로에 베라는 염증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해준다. 매일 아침 알로에 주스를 마시자. 물 1컵(200mL)에 알로에 젤 1작은술(5g)을 넣어 마시면 된다.
이 글도 읽어보자: 알로에로 살을 빼는 4가지 방법
- 당근 주스: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장 통증을 완화해준다.
- 아마 씨 오일 1큰술: 아침에 일어나 아마 씨 오일을 먹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자. 아마 씨 오일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이 있을 때 섭취하면 효과가 좋다.
- 달맞이꽃종자유: 궤양성 대장염 증상이 있을 때 효과가 좋은 식품이다. 약국이나 건강식품을 파는 곳에서 살 수 있다. 공복에 먹어야 염증이나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eneral, C. (2006). Conceptos actuales en colitis ulcerativa crónica inespecífica.
- Otero Regino, W., González, A., & Gomez Zuleta, M. (2009). Prevalencia de diferentes tipos de colitis en personas adultas mayores. Rev Col Gastroenterol
- Pérez Lázaro del Valle, Macías Abraham Consuelo, Torres Leyva Isabel, Socarrás Ferrer Bertha B, Marsán Suárez Vianed, Sánchez Segura Miriam. Effect in vitro of Spirulina on the immune response. Rev Cubana Hematol Inmunol Hemoter [Internet]. 2002 Ago; 18( 2 ). Disponible en: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864-02892002000200006&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