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입술포진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처음에는 어린이 입술포진이 매우 걱정될 수 있다. 하지만 이 병변은 양성이며 단시간에 저절로 없어지는 경향이 있다. 미국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에 발표된 한 기사에 따르면 그렇다.
이미 알고 있겠지만, 입은 다양한 조건에 취약하다. 그중에서도 구내염 또는 입술포진이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다. 실제로 추정치에 따르면 이러한 문제는 최대 85%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어린이 입술포진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어린이 입술포진
입술포진의 출현은 몇 가지 요인과 관련이 있지만, 어린이의 경우 입에 물건을 넣는 습관 때문일 수 있다. 이 병변은 염증성이며 통증을 유발한다.
입술포진은 구강 점막의 상승으로 시작하며 흰색인데, 이는 타원형 또는 원형 궤양으로 진행될 수 있다. 이는 얕고 가장자리가 깨끗하지만, 바닥은 괴사성이고 다양한 직경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어린이 입술포진은 뺨의 점막에 나타난다. 하지만 입술, 혀, 잇몸에도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이 상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흔하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문제는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재발성아프타성구내염”이라고 불린다. 이때 다양한 크기 및 단일 또는 다중 병변을 통해 나타난다.
입술포진은 일반적으로 심각하지 않지만, 통증과 전반적인 불편함을 유발한다.
입술포진 치료
병변이 단 한 번인지 아니면 “재발성아프타성구내염”으로 인한 것인지에 관계없이, 이는 일반적으로 약 7일 이내에 저절로 사라진다. 하지만 입술포진은 고통스럽고 때로는 음식 섭취를 방해할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치유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종종 궁금해한다. 이때 두 가지 치료 옵션이 있는데, 하나는 의학적인 옵션이고 다른 하나는 자연 요법으로 구성된다. 이 두 옵션 모두 증상을 개선하고 가능한 합병증을 피하는 데 있어 유용하다.
의학적 치료
입술포진은 매우 흔한 상태이므로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약물이 있는 건 당연하다. 이러한 약물은 대부분 국소용이며 감염된 부위를 대상으로 한다. 현재 사용 가능한 몇 가지 옵션은 다음과 같다.
- 클로르헥시딘 젤 또는 구강 세정제와 같은 살균제는 병변을 유발하는 미생물을 공격한다.
- 항염증제 및 국소 코르티코이드는 살균제의 작용을 향상한다.
- 구강 감염이 박테리아로 인한 경우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심각한 경우라면 경구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전신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의료 감독하에 그리고 입술포진이 재발하거나 증상이 지나칠 때만 적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소아 대상포진의 증상 및 치료
자연 요법
일부 자연 요법은 어린이 입술포진을 치료하기 위한 보조적인 옵션이 될 수 있다. 물론 이것이 첫 번째 옵션은 아니지만, 염증을 줄이고 기존 감염과 싸우는 데에는 도움이 된다. 이상적으로 이러한 자연 요법도 항염증 및 살균 특성이 있어야 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대안 중 하나는 따뜻한 물에 소금이나 베이킹소다를 넣어 섞은 다음 입을 헹구는 것이다. 상당한 개선이 있을 때까지 하루에 2~3회 반복하면 된다. 그리고 이 혼합물에는 따뜻한 물 한잔에 소금 또는 베이킹소다 한 꼬집만 포함되어야 한다. 또 헹구기만 해야지 이 물을 섭취하면 안 된다.
알로에 베라도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또 다른 성분이다. 알로에 잎에 포함된 젤은 완화를 촉진하는 항염증 및 항균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한 방울만 사용하여 입술포진에 문지르면 된다.
대중적인 문헌들은 알로에 베라의 사용을 제안하며, 이 식물이 어린이 입술포진 치유를 촉진한다고 주장한다.
더 읽어보기: 제대로 목을 관리하는 방법
어린이 입술포진 예방법
현재로서 입술포진과 “재발성아프타성구내염”은 대부분의 경우 특정 원인이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러한 병변은 일부 유전적 소인 또는 다음 상황 중 하나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 바이러스 또는 세균 감염
- 스트레스
- 비타민 결핍
- 교정 치료로 인한 외상
- 호르몬 변화
어린이 입술포진을 예방하려면 위에서 언급한 상황의 완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중요한 건 어린아이들이 적절한 구강 위생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하루에 3회 양치질하고 적어도 하루에 1회 이상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입술포진이 교정 치료로 인한 것이라고 의심된다면 증상이 저절로 사라지더라도 치과 의사와 상담해 보자. 또한, 미성년자는 비타민 B가 포함된 음식뿐만 아니라 비타민 보충제를 먹는 게 줗다.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은 다음과 같다.
- 잎이 많은 채소
- 과일
- 유제품
- 말린 과일 및 씨앗류
- 달걀
- 살코기
- 통밀 시리얼
일반적인 고려 사항
입술포진은 심각하지 않지만,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경우에는 성가실 수 있다. 일반적인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음으로 매일 식사를 제한할 수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사용 가능한 치료법은 염증 감소, 통증 제거 및 적절한 치유 촉진에 중점을 둔다. 게다가 적절한 구강 위생과 적절한 도구로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InformedHealth.org [Internet]. Cologne, Germany: Institute for Quality and Efficiency in Health Care (IQWiG); 2006-. Canker sores (mouth ulcers): Overview. 2019 Aug 15.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46250/
- Babaee N, Zabihi E, Mohseni S, Moghadamnia AA. Evaluation of the therapeutic effects of Aloe vera gel on minor recurrent aphthous stomatitis. Dent Res J (Isfahan). 2012;9(4):381-385.
- Córdoba M. Aftas recurrentes en niños y adolescentes. Revista de la Sociedad Odontológica de La Plata. 2018;20(56):19-22.
- Schemel Suárez M, López López J, Chimenos Küstner E. Úlceras orales: diagnóstico diferencial y tratamiento. Medicina Clínica. 2015;145(11):499-503.
- Pérez A, Rodríguez P. Tratamiento de la estomatitis aftosa recurrente. Medicentro. 2012;16(1):1-10.
- Marinovic M. Aftas orales recurrentes: diagnóstico diferencial y manejo. Medwave. 2009;9(2):e3773.
- Falgás Franco J. Patología bucal. Pediatriaintegral.es. 2015. Available from: https://www.pediatriaintegral.es/publicacion-2015-01/patologia-bucal/
- Bonet R, Garrote A. Aftas bucales. Farmacia Profesional. 2015;29(1):27-31.
- MacDonald J. Canker sore remedies: baking soda. CMAJ. 2002;166(7):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