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를 냉동시키는 팁

브로콜리의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최대한 오래 보존하기 위해, 브로콜리를 냉동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브로콜리를 냉동시키는 팁

마지막 업데이트: 23 11월, 2020

지금부터 브로콜리를 냉동시키는 팁과 권장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자. 겨잣과라고도 알려진 십자화과 채소는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채소 중 하나이다. 십자화과 채소에는 인체 건강에 필수적인 섬유질, 항산화제 및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브로콜리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브로콜리는 사람들의 호불호가 분명한 채소다. 즉, 일부 사람들은 브로콜리가 맛있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은 브로콜리가 맛이 없다고 생각한다. 브로콜리는 인간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기 있지만,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브로콜리의 강한 맛을 좋아하는 건 아니다.

어쨌든 브로콜리의 뛰어난 점 중 하나는 바로 보존의 용이성이다. 그리고 일 년 내내 식료품점에서 살 수 있다는 점은 말할 것도 없다.

신선한 브로콜리는 얼마나 오래 지속할까?

아직 모를 수도 있지만, 정기적으로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일반적으로 폐 염증이 발생할 위험이 낮아진다. 적어도 알레르기와 임상 면역학 저널(The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그렇다. 그리고 좋은 소식은 신선한 브로콜리를 사서 한동안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브로콜리를 생으로 저장하면 14일 동안 냉장 보관할 수 있다. 조리할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9일로 단축된다. 어쨌든 보관은 적절해야 하며 가능하면 브로콜리를 덮어서 보관해야 한다.

브로콜리 냉동을 위한 팁과 권장 사항

브로콜리는 많은 건강 특성이 있지만, 모든 사람이 그 맛을 좋아하는 건 아니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을 위한 브로콜리 스무디

브로콜리를 적절하게 보관하는 방법

브로콜리의 지속 시간을 최대화하려면 냉장할 때 간단한 관리를 하는 게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시장은 십자화과 채소를 플라스틱이나 필름으로 싼다. 이 포장은 사용하기 전까지 제거하지 않는 게 좋다. 그렇지 않으면 수명이 단축된다.

마찬가지로, 여분의 브로콜리는 용기에 보관하고 포장이 이미 개봉된 경우 공기와의 접촉을 제한하기 위해 싸야 한다. 그런 다음 다시 냉장고에 넣어서 플라보노이드가 산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는 이러한 영양소가 여러 복잡한 병리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플라보노이드는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 감소 및 종양 발달 과정의 속도 저하와도 관련이 있다.

익힌 브로콜리를 냉동시켜도 될까?

위에서 말했듯이, 요리한 브로콜리도 당연히 보관할 수 있다. 그렇게 하려면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넣어 두면 된다. 비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특성이 악화하지만 약 9일 동안은 지속한다.

이러한 이유로 익힌 후 2~3일 이내에 먹는 게 가장 좋다. 주로 이 기간만 맛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이다.

브로콜리를 냉동시키는 팁

브로콜리를 적절하게 데친 다음 보관하려면 다음 과정을 따르자.

  • 먼저 주변의 잎을 제거한다.
  • 그런 다음 냄비에 물을 채우고 소금을 넣는다.
  •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크기로 채소를 자른다.
  • 그런 다음 물이 끓으면 3분 동안 끓인다.
  • 너무 익히면 안 된다. 그렇게 되면 영양소와 비타민이 없어진다.
  • 브로콜리를 찬 물이 담긴 용기에 옮겨 온도를 낮춘다.
  • 마지막으로 밀폐 용기나 냉동 백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한다.

이렇게 하면 채소를 해동할 필요가 없으며 물이 든 냄비에 바로 넣거나 프라이팬에 담아 요리할 수 있다.

또한 브로콜리는 냉동실에 보관할 경우 9개월에서 1년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그 후에는 특성이 사라지기 시작하고 맛도 사라진다.

브로콜리 냉동을 위한 팁

얼린 브로콜리는 1년까지 보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수란을 곁들인 브로콜리 크림 수프

냉동 브로콜리의 활용

십자화과 채소는 인체 건강에 좋은 많은 건강한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브로콜리는 다른 채소들보다 뛰어나므로 식단에 정기적으로 포함하는 게 좋다. 브로콜리로 음식을 준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이미 익힌 브로콜리도 냉동 보관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해동하지 않고도 음식에 바로 추가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식료품점에서 브로콜리를 연중 내내 찾아볼 수 있으며 최대 12개월 동안 냉동실에 보관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균형 잡힌 식단의 목적으로 브로콜리를 먹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이 글은 어떤가요?
반드시 섭취해야 할 5가지 강력한 채소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반드시 섭취해야 할 5가지 강력한 채소

우리가 반드시 섭취해야 할 강력한 채소 몇 가지를 소개해 보려고 한다.  과일과 채소는 균형 잡힌 식단에 필수적이다. 실제로 과일과 채소를 매일 섭취하면 대사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질병 예방 및 건강 유지 전략으로서 과일과 채소 섭취가 중요하다.



  • Sudini K., Diette GB., Breysse PN., McCormack MC., et al.,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the effect of broccoli sprouts on antioxidant gene expression and airway inflammation in asthmatics. J Allergy Clin Immunol Pract, 2016. 4 (5): 932-40.
  • Vanduchova A., Anzenbacher P., Anzenbacherova E., Isothiocyanate from broccoli, sulforaphane, and its properties. J Med Food, 2019. 22 (2): 121-126.
  • Gonzalo, JC Rivas, and M. García Alonso. “Flavonoides en alimentos vegetales: estructura y actividad antioxidante.” Alimentación Nutrición y Salud 9.2 (2002): 3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