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잘 으깨는 팁
매시드포테이토를 만들려고 감자를 으깨는데 마음처럼 잘 되지 않을 때가 있다. 이 글에서는 부드럽고 크리미한 질감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 감자 잘 으깨는 팁을 소개한다.
감자 잘 으깨는 팁
매시드포테이토 만들기에 적합한 감자를 선택하자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감자 크게 세 종류로 구분된다: 좀 뻑뻑한 종류, 부드러운 종류, 베이킹 용도로 사용하는 것. 부드럽고 크리미한 매시드포테이토를 만들고 싶다면 빨간 감자 같은 좀 뻑뻑한 것을 고르자. 쉽게 으깰 수 있고 굉장히 크리미하게 만들 수 있다. 이 종류의 감자를 구할 수 없다면 베이킹 용의 감자로 대신해도 된다.
더 읽어보기 : 초리조와 치즈를 넣은 감자 요리 레시피
똑같은 크기로 자른다
감자를 제각기 다른 크기로 자르면 요리하는데 각기 다른 시간을 필요로 한다. 같은 크기로 자르는 것이 중요하다. 작게 자르면 요리하는데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수분을 없앤다
폭신하게 만드는 방법은 사실 여러가지가 있다. 잘 알려진 것이 요리하기전 감자를 약간 꾸덕하게 말리는 것이다. 수분감 있는 상태의 감자를 사용해 매시드포테이토를 만들면 질척거질 수 있다.
감자는 으깨는 도구를 사용해서 으깬다
믹서기를 사용하지 말자. 이런 도구로 감자를 으깨면 너무 진득해질 수 있다. 믹서기 보다 더 힘이 들 순 있겠지만 감자 으깨는 도구를 사용해서 으깨야 더 맛있는 매시드포테이토를 만들 수 있다.
너무 많이 섞지말자
감자를 으깬 후 크림과 우유, 버터를 넣고 부드럽게 잘 섞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차가운 크림이나 우유를 섞지 않는다
따뜻한 상태의 크림이나 우유를 섞어 우유를 감자에 잘 흡수시키자.
액체를 너무 많이 넣지 말자
크림이나 우유 마요네즈 등을 넣을 때 너무 많이 넣으면 오히려 질척거려질 수 있다. 이럴 때는 감자를 더 넣는 수 밖에 없다.
약간의 버터를 넣는다
감자 0.45kg에 버터 200g 정도의 비율이 제일 적당하다고 한다. 부드럽고 맛있는 매시드포테이토를 만드는데 꼭 기억해야할 팁이다.
소금도 잊지 않는다
파스타를 만들때와 마찬가지로 감자를 요리할 때 소금 간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이 더 잘 베이고 으깨기도 더 쉬워진다. 처음에 간을 하는 것보다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더 읽어보기 : 바다 소금의 놀라운 이점 8가지
오랫동안 보관하지 말자
다른 음식과 마찬가지로 매시드포테이토도 요리해 바로 먹는게 제일 좋다. 하루 전날 재료를 준비해두었다가 먹기 전에 감자를 삶아 으깨고 다른 재료를 섞어 바로 먹는게 제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