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치료 요령과 민간요법

31 10월, 2018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코골이는 참으로 성가신데 숙면을 방해해서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찌뿌둥하다.

성인의 약 45%가 한 번쯤 코골이를 경험한다. 코골이란, 잠자는 동안 여러 원인으로 코로 호흡을 못 하고 입으로 숨을 쉴 때 인두 부위가 좁아져서 이곳을 지나는 공기 흐름에 의하여 연구개 및 후구개 궁이 진동하여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과체중이나 비만인 코골이 치료 환자들이 많으며 감기나 알레르기, 과음 및 흡연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코골이는 참으로 성가신데 숙면을 방해해서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찌뿌둥하다.

코골이 치료는 그리 쉽지 않지만 코골이를 멈추는 데 도움 되는 방법이 있다. 습관적으로 코를 곤다면 병원에 가서 정확한 원인을 알아본다. 호흡기 관련 질환이 있을 수도 있다.

참고하면 좋을 글: 우리가 별로 신경쓰지 않는, 신체에서 나는 소리 8가지

코골이 치료 요령

코골이 치료  옆으로 자기

  • 옆으로 누워 자기: 바로 누워 자면, 혀와 입천장이 목구멍 뒤쪽으로 향해 기도를 막아 코를 골 수 있다. 옆으로 누워 잘 수 없다면 다음 요령을 시도해보자. 테니스공을 등에 놓고 자면 공이 등에 배기고 불편해서 옆으로 돌아눕게 된다.
  • 베개 추가 사용하기: 베개를 하나 더 배고 머리를 더 높게 해서 잔다. 기도를 열어 코골이를 예방할 수 있다.
  • 살 빼기: 과체중이나 비만이라면, 다이어트도 코골이 치료 방법이다. 과체중은 코골이와 같은 여러 건강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금연하기: 흡연은 호흡기를 자극해서 코골이의 주요 원인이 된다. 금연도 코골이를 멈추는 방법이다.
  • 취침 전 술 마시지 않기: 잠자기 3시간 전에 술을 마시면 잠자는 동안 혀, 입천장 등의 진동이 커져 코를 곤다.

더 읽어 보자: 코골이 멈추는 법

코골이에 좋은 것

코골이 치료 민트

  • 민트로 입안 헹구기: 감기나 알레르기 때문에 코를 고는 사람은 잠자기 전 민트로 입안을 헹구면 숙면할 수 있다. 물 1컵에 페퍼민트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려 입안을 헹군다. 또는 민트 차로 대체해도 좋다.
  • 서양 쐐기풀 차: 알레르기나 호흡기 문제가 원인이라면, 침실을 깨끗이 한다. 코골이와 알레르기에 좋은 서양 쐐기풀 잎을 넣고 우리면서 그 증기를 5분간 쐐보자.
  • 양파: 양파를 반으로 잘라 소금을 약간 뿌리고 침대 맡에 두는 것도 오랫동안 전해져 오는 코골이 치료 방법이다.
  • 소금과 베이킹소다: 물 한 컵에 소금 0.5티스푼, 베이킹소다 한 자밤을 섞어서 잠자기 전 콧구멍을 헹구면 코와 기도가 뚫린다.
  • 올리브 오일과 루: 병에 루 50g을 넣고 올리브 오일을 떨어뜨린다. 밀봉해서 2주간 그늘에 뒀다가 잠자기 전 콧대와 목, 목구멍에 바른다.
  • 운동하기: 다이어트를 하려면 운동은 필수다. 하루에 30분씩 운동하면 얼마 안 가서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