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 가방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팁

대장균이나 황색포도알균같은 박테리아는 상처를 감염시키거나 피부를 통한 진입 경로를 찾아낼 수 있다. 따라서 메이크업 가방과 같은 물건은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게 중요하다.

메이크업 가방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팁

메이크업 가방을 깨끗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다양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수많은 박테리아가 축적될 수 있다. 특히 메이크업 스펀지는 일주일에 1회 이상 반드시 청소해야 한다. 실제로 연구자들이 수행한 연구의 증거를 바탕으로, 우리는 메이크업 스펀지에 대장균 및 황색포도상구균과 같은 미생물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화장하기 위해 매일 사용하는 도구 대부분에 상당한 세균 부하가 포함되어 있다고 추정한다. 이 정보는 영국 버밍엄에 있는 애스턴대학교(Aston University)의 보건생명사회과학부가 수행한 한 연구에서 발췌한 것이다.

메이크업 가방에 관한 연구

이 연구의 목적은 립스틱, 마스카라, 아이라이너, 립글로스, 메이크업 스펀지 등 매일 사용하는 5가지 화장품의 오염 유형과 정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메이크업 스펀지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메이크업 제품 중 하나이다.

그리고 그 연구에 사용된 메이크업 아이템은 다양한 출신을 가진 여러 사람의 물건이었다. 여기서 박테리아 하중을 찾기 위해 연구자들은 박테리아 배양균을 만들었다.

메이크업 가방에 대한 연구 

증거에 따르면 메이크업 브러쉬 및 스펀지와 같은 품목에는 잠재적으로 감염성 박테리아가 포함되어 있다.

연구 결과

메이크업 아이템에 관한 이 연구는 테스트 된 화장품 10개 중 9개에 박테리아가 존재한다고 밝혔다. 그 안에 존재하는 박테리아는 특히 입과 눈 근처에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어떤 이유로든 피부 상처에 들어가는 경우 피부 감염에서 전신 감염까지의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모든 화장품에는 건강에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미생물인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이 들어있다.

더 읽어보기: 지성 피부를 위한 메이크업 팁 7가지

감염의 유형

대장균 또는 황색포도상구균과 같은 박테리아는 상처를 감염시키거나 피부를 통한 진입 경로를 찾아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발될 수 있는 감염은 매우 다양하다.

전반적으로 그 감염은 국부적이고 가볍거나, 또는 국부적이고 더 심각할 수 있다. 그리고 면역 체계가 약화한 사람들에게는 전신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박테리아 하중 수준은 특히 메이크업 스펀지에서 높다. 이 심각한 박테리아 하중의 주된 이유는 바로 열악한 위생이다.

대부분은 분석에 사용된 스펀지는 한 번도 세척된 적이 없었다. 이러한 이유로 메이크업 가방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메이크업 가방이 일반적으로 촉촉하게 유지되어 박테리아 확산에 이바지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메이크업 케이스에 들어 있는 스펀지는 오염에 더 취약하다.

감염의 유형

메이크업에 사용하는 모든 도구를 깨끗이 닦아주는 게 이러한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메이크업 가방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팁

세안제나 메이크업 스펀지 등의 모든 스펀지 제품은 박테리아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따라서 스펀지는 깨끗하게 유지하고 가능하면 건조한 후에 보관해야 한다.

수분은 메이크업 가방의 스펀지에서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원인이 된다. 그리고 피부가 박테리아 및 기타 병원성 미생물에 의해 오염된 스펀지와 접촉하면 건강에 위험이 초래될 수 있다.

제조업체는 이러한 유형의 화장품에 대한 유통 기한과 세척 요건을 포장에 명확하게 표시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유형의 제품을 살 때는 포장지에 표시된 내용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유럽연합의 지침은 화장품 제조 시 위생 기준을 매우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 제조된 화장품에는 기준대로 대장균이 아예 들어 있지 않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피부를 해칠 수 있는 화장품의 유해 성분 5가지

정기적인 세척

유통 기한을 잘 지키는 것 외에도, 항상 박테리아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스펀지를 세척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ashir, A., & Lambert, P. (2019). Microbiological study of used cosmetic products: highlighting possible impact on consumer health. Journal of Applied Microbiology, 128(2), 598–605. https://doi.org/10.1111/jam.14479
  • Dadashi L, Dehghanzadeh R. Investigating incidence of bacterial and fungal contamination in shared cosmetic kits available in the women beauty salons. Health Promot Perspect. 2016;6(3):159‐163. Published 2016 Aug 10. doi:10.15171/hpp.2016.25
  • CÁMARA VALERO, S. (2014). Maquillaje Facial. Revista Funcae Digital.
  • Parra, P. (2015). COSMÉTICOS: se ajustan los procesos de producción. 253.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