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 가방을 깨끗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다양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수많은 박테리아가 축적될 수 있다. 특히 메이크업 스펀지는 일주일에 1회 이상 반드시 청소해야 한다. 실제로 연구자들이 수행한 연구의 증거를 바탕으로, 우리는 메이크업 스펀지에 대장균 및 황색포도상구균과 같은 미생물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화장하기 위해 매일 사용하는 도구 대부분에 상당한 세균 부하가 포함되어 있다고 추정한다. 이 정보는 영국 버밍엄에 있는 애스턴대학교(Aston University)의 보건생명사회과학부가 수행한 한 연구에서 발췌한 것이다.
메이크업 가방에 관한 연구
이 연구의 목적은 립스틱, 마스카라, 아이라이너, 립글로스, 메이크업 스펀지 등 매일 사용하는 5가지 화장품의 오염 유형과 정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메이크업 스펀지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메이크업 제품 중 하나이다.
그리고 그 연구에 사용된 메이크업 아이템은 다양한 출신을 가진 여러 사람의 물건이었다. 여기서 박테리아 하중을 찾기 위해 연구자들은 박테리아 배양균을 만들었다.
증거에 따르면 메이크업 브러쉬 및 스펀지와 같은 품목에는 잠재적으로 감염성 박테리아가 포함되어 있다.
연구 결과
메이크업 아이템에 관한 이 연구는 테스트 된 화장품 10개 중 9개에 박테리아가 존재한다고 밝혔다. 그 안에 존재하는 박테리아는 특히 입과 눈 근처에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어떤 이유로든 피부 상처에 들어가는 경우 피부 감염에서 전신 감염까지의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모든 화장품에는 건강에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미생물인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이 들어있다.
더 읽어보기: 지성 피부를 위한 메이크업 팁 7가지
감염의 유형
대장균 또는 황색포도상구균과 같은 박테리아는 상처를 감염시키거나 피부를 통한 진입 경로를 찾아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발될 수 있는 감염은 매우 다양하다.
전반적으로 그 감염은 국부적이고 가볍거나, 또는 국부적이고 더 심각할 수 있다. 그리고 면역 체계가 약화한 사람들에게는 전신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박테리아 하중 수준은 특히 메이크업 스펀지에서 높다. 이 심각한 박테리아 하중의 주된 이유는 바로 열악한 위생이다.
대부분은 분석에 사용된 스펀지는 한 번도 세척된 적이 없었다. 이러한 이유로 메이크업 가방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메이크업 가방이 일반적으로 촉촉하게 유지되어 박테리아 확산에 이바지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메이크업 케이스에 들어 있는 스펀지는 오염에 더 취약하다.
메이크업에 사용하는 모든 도구를 깨끗이 닦아주는 게 이러한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메이크업 가방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팁
세안제나 메이크업 스펀지 등의 모든 스펀지 제품은 박테리아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따라서 스펀지는 깨끗하게 유지하고 가능하면 건조한 후에 보관해야 한다.
수분은 메이크업 가방의 스펀지에서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원인이 된다. 그리고 피부가 박테리아 및 기타 병원성 미생물에 의해 오염된 스펀지와 접촉하면 건강에 위험이 초래될 수 있다.
제조업체는 이러한 유형의 화장품에 대한 유통 기한과 세척 요건을 포장에 명확하게 표시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유형의 제품을 살 때는 포장지에 표시된 내용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유럽연합의 지침은 화장품 제조 시 위생 기준을 매우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 제조된 화장품에는 기준대로 대장균이 아예 들어 있지 않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피부를 해칠 수 있는 화장품의 유해 성분 5가지
정기적인 세척
유통 기한을 잘 지키는 것 외에도, 항상 박테리아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스펀지를 세척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Bashir, A., & Lambert, P. (2019). Microbiological study of used cosmetic products: highlighting possible impact on consumer health. Journal of Applied Microbiology, 128(2), 598–605. https://doi.org/10.1111/jam.14479
- Dadashi L, Dehghanzadeh R. Investigating incidence of bacterial and fungal contamination in shared cosmetic kits available in the women beauty salons. Health Promot Perspect. 2016;6(3):159‐163. Published 2016 Aug 10. doi:10.15171/hpp.2016.25
- CÁMARA VALERO, S. (2014). Maquillaje Facial. Revista Funcae Digital.
- Parra, P. (2015). COSMÉTICOS: se ajustan los procesos de producción.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