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사람은 매일 머리카락이 100가닥씩 빠지는 것이 정상적인 현상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몸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며 그럴 때는 탈모로 진행되기 전에 발 빠르게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머리카락은 왜 빠질까?
머리카락은 신경계와 연결되어 있으며 신경 뿌리 부분이 쇠약해질 때 좀 더 쉽게 빠지기 시작한다. 신경 뿌리가 쇠약해지는 이유는 보통 계절 변화, 스트레스, 심각한 질병, 수면 부족, 소화 불량, 기타 요소들로 인해서 발생한다.
탈모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소는 고온 노출, 화학 제품의 사용, 영양 부족, 탈수증 등이 있다. 다행히 일부 생활 습관을 바꾸면 탈모를 예방하고 더 건강하고 풍성한 머리카락으로 관리할 수 있다.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
유전적인 탈모나 심각한 질병이 있다면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기가 더 힘들다. 하지만 이 글에서 소개하는 간단한 비법으로 탈모가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한 식단 유지
건강한 식단을 지키는 일은 건강한 머리카락과 탈모를 방지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은데 철분은 머리카락 뿌리 세포를 강하게 만드는 주요 성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비타민 A, B, C, E의 섭취를 늘리고 지방이 너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피해야 하며 야채와 과일 같은 천연 식품을 많이 챙겨 먹어야 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 균형 잡힌 식단을 위한 6가지 건강한 지방
고온에 노출하지 않기
고데기, 드라이어나 족집게를 쓰거나 직사광선 아래 오래 노출하면머리카락이 약해지면서 탈모를 촉진한다. 이런 습관들을 고치고 직사광선이 강한 시간대에는 모자 등을 쓰는 것이 좋다.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사용하기
수많은 모발 관리 제품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피부에 좋지 않은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각자 머리카락과 두피에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염색약 사용 자제
염색약은 수많은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머리카락을 약화하고 탈모를 촉진한다. 이미 탈모 문제가 있다면 염색은 문제를 더욱 악화하니 어떠한 경우에도 염색해서는 안 된다.
물 많이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가장 건강에 좋은 습관으로 머리카락의 상태에도 영향을 미친다. 평소보다 물을 더 마시는 것만으로도 머리가 덜 빠지고 보습 작용을 하며 윤기가 흐르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도 읽어보자: 물에 끓인 수박씨가 제공하는 6가지 효능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자연요법
탈모를 위한 자연요법은 이런 문제를 줄이거나 예방하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탈모를 예방할 알로에베라
알로에는 탈모를 멈추는 데 완벽한 효과가 있으며 모발 성장을 촉진한다. 알로에 식물에서 추출한 젤을 원하는 부위에 바르고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 몇시간 후 찬물로 헹군다.
당근과 코코넛 오일
당근과 코코넛 오일을 함께 쓰면 강력한 탈모 치료제가 된다. 같은 양의 당근 주스와 코코넛 오일을 섞어서 두피와 머리카락에 혼합물을 잘 마사지하고 15분간 놔둔 후 찬물로 잘 헹군다.
탈모를 예방할 계란노른자
계란노른자에 풍부한 성분인 비타민 E는 건강한 피부와 머리카락에 필요한 물질이다. 달걀을 식단에만 추가하지 말고 두피에 직접 노른자를 발라보자. 노른자를 바르고 30분 후 평소처럼 씻어낸다.
마늘
이 밤샘 치료법은 머리카락을 강하게 하고 탈모를 방지하며 머리색을 더 밝아 보이게 한다. 마늘 한 쪽을 반으로 자르고 두피를 원형 패턴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그리고 두피에 올리브 오일을 약간 바른 다음 머리에 비닐랩이나 샤워 모자를 쓴다. 다음 날 아침 오일을 제거하고 마늘 향을 중화하기 위해 약간의 샴푸와 물로 두피를 씻어낸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undie, D. (2002). Female Hairloss. Her World.
- Maynard, L., Rème, C. A., & Viaud, S. (2011). Comparison of two shampoos for the treatment of canine Malassezia dermatitis: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Small Animal Practice. https://doi.org/10.1111/j.1748-5827.2011.01124.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