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가 큰 편인 가을철 모발 관리는 좀 더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한다. 이 계절에는 습도가 높아져 모발이 부스스하고 푸석푸석해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자연광의 시간 감소도 모발 성장에 영향을 미쳐서 탈모가 자주 발생하게 된다. 다행히도 이러한 영향을 상쇄할 몇 가지 방법이 있다.
가을철 모발 관리가 필요한 이유
멕시코 국립 자치 대학 의학부 저널은 머리카락이 외부 요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중요한 신체 일부라고 지적한다. 또한 피지샘에서 분비되는 물질 분산과 여러 민감하고 심리사회적 기능에 필요하다. 또한 자외선과 추위로부터 두피를 보호한다.
모발 관리는 꾸준히 해야 하며 계절에 따라 루틴을 조정하는 것이 좋다.
가을에는 모발 섬유의 수명 주기가 끝나고 새로운 가닥을 만들기 위해 빠지는 경향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과정을 계절적 조건이라고 설명하지만 이를 증명할 과학적 증거가 부족하다.
이와 관련하여 스페인 피부과 및 성병 학회(AEDV)에서는 가을이 탈모가 아닌 모발 재생 기간이라고 주장한다. 즉, 새로운 머리카락이 태어나면서 밀어내기 때문에 오래된 머리카락이 죽고 빠지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탈모를 예방하는 티트리 오일 헤어팩 4가지
가을철 모발 관리법 추천
가을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 모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1. 열로부터 머리카락을 보호하자.
고데기나 헤어드라이어 같은 열기구 사용을 멀리하고 대신 자연풍에 머리카락을 말리는 것이 가장 좋다. 모발 전용 열기구는 모발 끝을 건조하게 하고 모발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반드시 방열제를 뿌리고 뜨거운 공기가 나오기 전에 극세사 타월로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여 모발을 보호하자.
대안은 모발 유형과 필요에 따라 온도를 조절하도록 설계된 스마트 버전의 열기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2. 적절한 브러시 사용
천연모 브러시로 엉킨 머리카락을 풀어주면 끊김을 방지할 수 있다. 천연모는 부드럽고 유연해서 모든 유형의 모발에 적합하다.
3. 두피 마사지
두피를 마사지하면 건조한 가을철에 꼭 필요한 혈액 공급이 활성화한다. 원활한 혈액 순환은 영양분이 모근에 도달하도록 중재하니 손끝으로 두피를 문질러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원하는 경우 두피 전용 각질 제거 스크럽으로 위생과 산소 공급에 기여하고 볼륨이 추가할 수 있다.
4. 스트레스 피하기
탈모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에 시달릴 때는 특히 더 모발 관리에 신경 쓰고 침착하게 심적 여유를 갖도록 한다.
5. 전용 컨디셔너 사용
컨디셔너는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고 스타일링하는 동안 손상되지 않도록 돕는다. 하지만 두피가 기름지게 변할 수 있으므로 자주 사용하되 모근 쪽에는 바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모발 상태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관건이다. 모발 상태에 잘 맞는 컨디셔너를 쓰면 모발을 강화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준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가을철 모발 관리: 식단 개선
머리카락 모양과 강화는 모두 식단과 관련이 있다. 단백질, 철분, 마그네슘 섭취는 모발 건강에 필수다.
비타민 A, B, C, D, E, 셀레늄, 아연은 정상적인 모낭 발달과 관련된 미량 영양소다. Dermatology and Therapy에서 보고한 연구에 따르면 영양소 결핍은 탈모와 관련이 있다.
보충제를 선택해도 좋지만 다음과 같은 음식에서도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7. 매일 머리 감지 않기
머리카락 먼지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추운 날씨에는 2~3일에 한 번씩 머리를 감자. 수분을 더 많이 선호하는 두피의 천연 유분을 보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뜨거운 물에 머리를 적시면 큐티클이 손상하고 모공이 커지므로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는다. 머리카락이 금방 기름지는 편이라면 드라이 샴푸를 쓰는 것도 훌륭한 대안이다.
8. 끝부분 다듬기
특히 여름 손상 증거가 보일 때 끝부분을 다듬어 모발을 관리하자. 끝을 다듬으면 건조하고 갈라진 끝을 제거하여 탈모를 방지하는 특수 처리, 비타민 및 영양소를 동화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9. 머리를 꽉 묶지 않기
머리를 너무 꽉 묶으면 견인성 탈모로 이어질 수 있으니 항상 신경 쓰자.
10. 올바른 관리 제품 사용하기
모발에 제공할 영양소는 모발 상태와 잘 맞고 가을 날씨의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연화, 탈모 방지 및 회복 기능이 있는 천연 마스크 또는 세럼을 사용하자.
황산염 및 무실리콘 샴푸를 선택하고 헹굴 필요가 없는 컨디셔너로 보완하자. 염색한 상태라면 염색 색상과 모발 수분을 모두 유지하는 전용 제품을 쓴다.
더 읽어보기: 밤 외출을 위한 가장 쉬운 헤어스타일 10가지
스트레스 해소는 가을철 모발 관리에 도움
어떤 사람들은 가을철 탈모가 자연스러운 현상임에도 탈모를 걱정하며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모발 성장 주기 변화를 줄이려면 긴장을 푸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에서 발표한 정보에 따르면 신체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는 빗질, 씻기 등으로 모발량 절반에서 4분의 3이 빠지게 할 수 있다. 머리카락에 주의를 기울여 계절에 맞게 관리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chenbach RE, Pérez Elizondo AD. Alopecia por tracción: identificación de un motivo de consulta en dermatología. Revista Argentina de Dermatología. Vol. 97. Núm. 2. Argentina; 2016. http://rad-online.org.ar/2016/07/01/alopecia-por-traccion-identificacion-de-un-motivo-de-consulta-en-dermatologia/
- Ahmed A, Almohanna H, Tosti A, Tsatalis J. El papel de las vitaminas y los minerales en la caída del cabello: una revisión. Dermatology and Therapy. Vol. 9. Núm. 1. pp. 51-70. Alemania; 2018.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380979/
- Castañeda Gameros P, López Cordero S. El pelo: generalidades y enfermedades más comunes. Revista de la Facultad de Medicina de la Universidad Nacional Autónoma de México. Vol. 61. Núm. 3. México; 2018. https://www.scielo.org.mx/pdf/facmed/v61n3/2448-4865-facmed-61-03-48.pdf
- Grimalt R. Otoño: el cabello no se cae, se renueva. Academia Española de Dermatología y Venereología. España; 2013. https://aedv.es/comunicacion/notas-de-prensa/otono-el-cabello-no-se-cae-se-renueva/
-
Bories MF, Martini MC, Et MF, Cotte J. Effects of heat treatment on hair structure. Int J Cosmet Sci. 1984 Oct;6(5):201-11. doi: 10.1111/j.1467-2494.1984.tb00378.x. PMID: 19467113.
- Koyama T, Kobayashi K, Hama T, Murakami K, Ogawa R. Standardized Scalp Massage Results in Increased Hair Thickness by Inducing Stretching Forces to Dermal Papilla Cells in the Subcutaneous Tissue. Eplasty. 2016 Jan 25;16:e8. PMID: 26904154; PMCID: PMC4740347.
- Pérdida de cabello. Medline Plus. Biblioteca Nacional de Medicina. Estados Unidos; 2021. https://medlineplus.gov/spanish/ency/article/003246.htm#:~:text=El%20estr%C3%A9s%20f%C3%ADsico%20o%20emocional,manos%20a%20trav%C3%A9s%20del%20pe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