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탈모를 줄이는 방법

10 4월, 2021
폐경이 유발하는 일반적인 문제 중 하나는 바로 지나친 탈모이다. 이 글에서 폐경기 탈모를 줄이는 방법에 관한 조언을 알아보자.

폐경기 탈모는 일반적으로 폐경기에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의 결과 중 하나이다. 모발 건강을 해치는 다른 요인에서 비롯될 수도 있지만, 여성 호르몬의 감소도 유발 요인 중 하나이다. 과연 자연적으로 폐경기 탈모를 줄이는 방법이 있을까?

일부 연구에 따르면, 폐경기 탈모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생성 감소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호르몬은 모발의 성장 과정뿐 아니라,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도록 하는 데에도 역할을 한다. 이를 어떻게 조절할 수 있을까?

폐경기 탈모를 줄이기 위한 조언

폐경기 탈모를 퇴치하는 데 가장 인기 있는 해결책은 일반적으로 샴푸와 탈모 방지 트리트먼트 사용이다. 하지만 다른 기본 관리 요인도 이러한 단계에서 모발 건강을 증진하는 데 핵심적이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1. 스트레스 관리

폐경기 탈모를 줄이는 방법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는 과도한 폐경기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폐경기 탈모를 멈추는 핵심 비결 중 하나는 바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제어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이처럼 중요한 문제를 간과하지만, 스트레스가 호르몬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에스트로겐 감소는 뇌 화학에 변화를 일으키는 경향이 있어, 기분 변화, 불안, 우울증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의 영향을 줄이는 데 핵심적인 요가, 호흡 운동, 아로마 테라피와 같은 이완 기법을 따르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아로마테라피: 긴장을 풀어 주는 에센셜 오일

2. 렌틸콩 섭취 늘리기

지나친 탈모에 대한 자연적인 지원군을 찾고 있는가? 그렇다면 렌틸콩 한 접시를 준비해 보자! 엄청난 효과를 자랑하는 렌틸콩은 건강한 모낭이 발달할 수 있도록 세포의 순환과 산소 공급을 개선하는 미네랄인 철분의 중요한 공급원이다.

3. 물 많이 마시기

폐경기 탈모를 줄이는 방법

물을 마시면 신체에 수분을 보충하고 모발이 약해지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폐경기 탈모를 피하는 데 핵심적이다.

모발을 촉촉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려면 매일 적절한 수분 공급이 필요하다. 따라서 특히 다른 폐경기 증상이 나타날 때면 물과 건강한 음료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필수적이다.

적절한 수분 공급은 몸 전체의 건강을 증진한다. 또한 모발 건강의 경우 적절한 모근의 순환과 산소 공급이 이루어진다. 나이, 신체 활동,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같은 요인에 따라 필요한 물의 양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하루에 최소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4. 두피 마사지

두피 마사지는 폐경기에 발생하는 지나친 탈모를 퇴치하는 데 중요한 이점을 선사한다. 이를 뒷받침하려면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지만, 고대부터 모발을 튼튼하고 풍성하게 유지하는 지원군으로 사용되었다.

두피 마사지에는 두 가지 기능이 있다. 첫 번째로는 두피 순환을 자극하여 모낭의 산소 공급과 영양을 촉진한다. 또한 이완을 촉진하여,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한다.

더 읽어보기: 자연적으로 두피를 강화하는 팁 10가지

5. 모발을 자연 상태로 유지하기

폐경기 탈모를 줄이는 방법

화학 처리나 다른 공격적인 트리트먼트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모발의 질이 나빠져 탈모를 촉진할 수 있다.

폐경기에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는 모발을 약해지게 하므로, 모발을 자연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다시 말해, 화학 염색제, 헤어 스타일링 기구, 공격적인 성분의 샴푸 사용 등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다른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천연 솔로 만든 빗으로 머리를 조심스럽게 빗는다.
  • 2개월마다 모발 끝을 다듬는다.

마지막 당부 사항

  • 오메가-3 지방산, 단백질,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한 식단을 따르자. 과일, 채소, 살코기 섭취를 늘리자.
  • 의사에게 부작용으로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약에 대해 문의하자. 의료 전문가는 이러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정도를 파악하고 다른 대안이 있는지 평가할 수 있다.
  • 빈혈이나 탈모를 유발하는 다른 질병이 의심된다면 건강 검진을 받아 보자.

폐경이 다가오면서 모발 건강에 대한 두려움이 앞서는가? 외부적으로 사용할 특수 제품을 구매하는 것 외에도, 앞서 소개한 모든 권장 사항을 따라야 한다. 모발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는 핵심 비결이다!

  • Salam, A., Tziotzios, C., & Fenton, D. A. (2018). Hair loss is an important symptom of the menopause. BMJ (Online). https://doi.org/10.1136/bmj.k245
  • Mirmirani, P. (2013). Managing hair loss in midlife women. Maturitas. https://doi.org/10.1016/j.maturitas.2012.10.020
  • Peters EMJ, Müller Y, Snaga W, et al. Hair and stress: A pilot study of hair and cytokine balance alteration in healthy young women under major exam stress. PLoS One. 2017;12(4):e0175904. Published 2017 Apr 19. doi:10.1371/journal.pone.0175904
  • Botchkarev VA. Stress and the hair follicle: exploring the connections. Am J Pathol. 2003;162(3):709–712. doi:10.1016/S0002-9440(10)63866-7
  • Goluch-Koniuszy ZS. Nutrition of women with hair loss problem during the period of menopause. Prz Menopauzalny. 2016;15(1):56–61. doi:10.5114/pm.2016.58776
  • Koyama T, Kobayashi K, Hama T, Murakami K, Ogawa R. Standardized Scalp Massage Results in Increased Hair Thickness by Inducing Stretching Forces to Dermal Papilla Cells in the Subcutaneous Tissue. Eplasty. 2016;16:e8. Published 2016 Jan 25.
  • Ishida W, Makino T, Shimizu T. Severe Hair Loss of the Scalp due to a Hair Dye Containing Para phenylenediamine. ISRN Dermatol. 2011;2011:947284. doi:10.5402/2011/947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