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인 의사소통 기술에 도움이 되는 6가지 팁
적극적인 의사소통은 일상적인 상호작용에서 기본이 되는 요소다. 이를 통해 자기 생각, 의견, 감정을 명확하고 정직하게 표현할 수 있다. 동시에 다른 사람의 권리와 의견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번 글에서는 적극적인 의사소통 기술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이야기하겠다.
단호한 의사소통은 사적 관계는 물론 공적 관계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 오해, 불필요한 갈등과 분노를 피하면서 개방적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허용하는 적극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어떻게 향상할 수 있을까?
적극적인 의사소통 기술에 도움이 되는 6가지 팁
Mayo Clinic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기주장은 기본적인 의사소통 기술이다. 상호 존중을 기반으로 하며 더 건강한 대인 관계를 촉진한다. 다행스럽게도 적극적인 의사소통 기술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배우고 개선할 수 있다.
1. 자신을 알고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기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자기감정과 생각에 대한 더 큰 자기 인식을 개발하는 것이다.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인식하고 자신의 감정적 반응을 식별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잠시 시간을 내어 자기감정을 되돌아보고 다음 질문을 스스로 묻자.
- 지금 기분이 어떤가?
- 머릿속에 어떤 생각이 떠오르는가?
분노, 슬픔, 좌절, 행복 등 감정적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고 인식하면 더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충동적이거나 부적절한 반응을 피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정말로 표현하고 싶은 것과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는 뜻이다.
2. 경계를 설정하고 필요한 경우 ‘아니오’라고 말하기
적극적인 의사소통의 기본은 자신의 경계와 권리를 인식하는 것이다. 사적인 경계를 정하고 죄책감 없이 자신의 필요를 표현할 권리가 있다.
자신의 경계를 이해하면 관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불편하거나 타협한다고 느끼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따라서 경계를 유지하고 자신을 돌보려면 정중하고 단호하게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이 필수다. Mayo Clinic 간행물은 ‘아니오’가 사실 완전한 문장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니 주저하거나 일일이 설명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는 간단하고 직접적으로 전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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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나리오를 상상하고 단호하게 말할 내용을 연습하기
다양한 시나리오를 머릿속으로 그리기는 의사소통 기술을 강화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Annales Universitatis Apulensis Series Oeconomica’ 저널 기사에서 이럴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지침을 설명한다.
- 주제에 집중하고 불필요한 복잡함을 피하자.
- 항상 침착하자. 감정을 조절하면 합리적으로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할 때는 정중하지만 단호하게 대한다. 모든 적극적인 의사소통에는 상호 존중이 필수다.
- 위협적이지 않은 눈맞춤을 하자. 이렇게 하려면 상대의 왼쪽 눈, 오른쪽 눈과 얼굴의 다른 부위를 번갈아 가며 응시한다.
- 목소리 톤을 친절하고 차분하게 유지하자.
- 잘못한 것이 없다면 사과할 필요가 없다.
4. 적극적인 의사소통 관련 보디랭귀지를 사용하는 방법 배우기
이 주제에 관해 Mayo Clinic은 의사소통이 말, 그 이상이라고 한다. 자신감 있게 행동하면 보디랭귀지에 반영되며 이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이 있다.
- 똑바른 자세를 유지하되 관심과 개방성을 보여주기 위해 약간 앞으로 몸을 숙인다.
- 표정을 조심하자. 건설적으로 상호 작용하려는 의지를 반영하는 중립적이거나 긍정적인 표현을 유지하자.
- 팔짱을 끼거나 다리를 꼬면 거리를 두거나 방어하는 느낌이 들 수 있다.
- 거울 앞에서 또는 믿을 수 있는 친구와 함께 연습하면서 시간을 보내자.
일관된 의사소통을 하려면 언어 및 비언어적 메시지 사이의 일치성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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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하고 싶은 말 적기
표현하고 싶은 내용을 적으면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유용한 도구다. 시간을 내어 전달하려는 내용을 숙고한 다음 종이나 화면에 적는다.
이 연습은 생각을 정리하고 올바른 단어를 선택하면서 일관되고 명확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게 한다.
6. 사실을 이야기하기
Center for Clinical Interventions는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할 때 가정이나 주관적인 판단보다는 구체적이고 검증 가능한 사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여기에는 개인적인 평가나 편향된 해석을 추가하지 않고 특정 상황, 행동 또는 사건을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포함한다.
적극적인 의사소통 사례
일상에서 타인으로 인해 좌절감을 느끼거나 듣지 못하거나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이 있다. 직장에서든 사적인 환경에서든 이러한 상태에 단호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아래에서는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적용해야 하는 일상적인 상황 몇 가지다.
직장에서 의견을 표현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동료
많은 사람에게 일반적인 상황일 수 있다.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적용하면 방해받지 않고 의견을 끝까지 말하고 싶으니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말하자고 제안한다.
세 번이나 약속 시간 직전에 취소한 친구
이런 일이 생기면 벌써 세 번이나 약속 시간 직전 취소했는데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생긴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다음부터는 이러한 일이 없도록 최대한 빨리 알려달라고 이야기해 본다.
설거지를 미뤄서 주방 사용을 어렵게 하는 동거인
사용한 조리 기구와 그릇을 각자 책임지고 설거지를 해야만 주방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적극적인 의사소통 기술 훈련에 관한 모든 것
훈련으로 자신감을 키우고 능동적인 듣기 기술을 향상하며 다양한 상황과 성격에 적응할 수 있다. 일상적인 상호 작용에서 더 적극적으로 되려고 노력하면 관계가 더 강해지고 오해가 줄어들며 협업하여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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