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너무 많이 하는 것에 대한 문제

· 1월 13, 2017
생각을 너무 많이 하게 되면 상황에 대한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나를 압도하고 있는 모든 것들은 그저 마음 속에만 존재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혼자서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무엇이든지 과하면 좋지 않은 결과를 일으킬 수 있다. 

머릿속에서 너무 많은 생각들이 떠올라 하던 일을 멈추고 고민을 해 본 적이 있는가? 과한 생각은 가장 큰 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처럼 안 좋은 습관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도한 생각은 새로운 시도를 방해한다

생각을 너무 많이 하는 것에 대한 문제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혼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들은 주변에서 나를 괴롭히는 생각들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고 믿기 때문에, 항상 생각만 하며 시간을 보낸다.

이러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면 새로운 도전을 하지 못하게 되어 삶이 지루해질 수 있다. 머릿속에서 맴도는 생각들을 현실의 경험으로 옮기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 보기 : 당신은 인생에서 새로운 ‘계정’을 만들 권리가 있다

생각과 걱정

생각과 걱정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생각을 너무 많이 하면 과거, 현재, 미래 상황 또는 주변 사람들에 대한 걱정을 함께 하게 된다. 이 모든 것들은 탈출하기 어려운 소용돌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굳이 신경 쓸 필요가 없는 일들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을 하지 말자.

생각을 너무 많이 하는 것에 대한 문제

더 읽어 보기: 스트레스가 외모에 미치는 10가지 악영향

과거의 일을 마음에 담아 두고 계속해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그 누구도 과거를 바꿀 수는 없다. 현실을 직시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과도한 생각을 멈추는 비법

생각을 멈추는 것이 도저히 불가능하게 느껴질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친구와의 대화. 이는 생각이 정처 없이 떠도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내가 가진 걱정거리에 대해 친구에게 이야기를 해 보자.
  • 글을 써 보자. 일기를 쓰는 것은 화를 가라앉히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 매우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글을 쓰면 나를 압도하는 모든 생각들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상황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
  • 주위를 분산시키자. 좋아하는 활동이나 흥미를 일으키는 새로운 취미를 가져 보자. 주위를 분산시키는 것은 떠도는 생각에 집중하는 것을 멈추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 상황을 인지하자. 생각을 도저히 멈출 수 없을 때는 스스로에게 ‘이제 그만!’이라고 말을 해 보자. 이렇게 하면 올가미에서 벗어날 수 있다. 마음이 차분해질 때까지 반복해 보자.
생각을 너무 많이 하는 것에 대한 문제

생각을 너무 많이 하는 편인가? 때로는 무언가에 필요 이상으로 중요성을 부여할 때가 있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들에 대해 너무 큰 걱정을 하지 말자. 마음속에서만 존재하고 있는 상상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