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야의 효능과 사용법
하루에 사과 한 개면 의사가 필요 없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스페인에도 이와 비슷하게 “하루에 파파야 한 개면 의사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다. 과연 이 말은 얼만큼 사실일까? 파파야는 단지 달고 맛만 있는 열대 과일이 아니다. 파파야의 영양 성분, 특히 파파인이라는 효소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파파인은 어디에 좋을까?
소화 과정 중, 음식은 분해되고 침과 섞이면서 음식물 덩어리가 된다. 그리고 나서 이 덩어리는 위장으로 이동한다. 일단 위장에 도달하면 펫신과 위액의 효소는 소장에서 흡수할 수 있도록 단백질을 분해한다.
그 다음이 파파인의 차례이다. 이 효소는 단백질을 분해하고 위산을 중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하면 위장이 훨씬 더 빠르게 일을 할 수 있다.
파파인의 성분
- 강력한 소화 및 항염증 물질이다.
- 진통 성분이 있다.
- 소독 작용을 한다.
- 파파인은 해독, 이뇨, 정화 성분이 있다.
- 소화 점막을 깨끗하게 해준다.
- 장 속의 아메바를 없애준다.
- 칼륨이 풍부하고 염분이 낮아서 고혈압 및 심혈관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알맞다.
파파야의 영양분
- 파파인: 펩신과 아주 비슷하게 단백질의 소화를 도우며 소화를 자극하고 항염 효능이 있다.
- 카파인: 고기와 밀도가 높은 음식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는 식물성 염기성분이다. 게다가 심장 기능 부전 및 빈맥의 발생을 줄여준다.
파파야의 유형
전 세계에 걸쳐서 약 50종류의 파파야가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 골든: 작은 파파야로 약 400~600g정도의 무게를 가진다.
- 하와이안: 전구처럼 생겼으며 다른 종류들보다 더 단맛이 난다.
- 포르포사: 크기가 아주 다양하다. 과육은 붉은 빛을 띄며 좀 더 타원형의 모양이다.
파파야의 효능
파파야는 파파인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A, B, C, E가 풍부하다. 마그네슘과 칼륨도 풍부해서 건강에는 아주 좋다. 아래에서 파파야의 자세한 효능들을 더 알아보자.
1. 체중을 조절한다
파파인은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의 분해를 돕는다. 파파인은 또한 위장에 있는 펩신보다 더욱 효과적이다.
2. 당뇨 환자에게 잘 맞다
파파야 주스는 혈액 내의 포도당 수치를 줄여주며 베타세포의 재생을 가속시키고 동시에 인슐린의 합성을 증가시킨다(이 효과는 특히 그린 파파야가 좋다).
더 읽어보기: 자몽으로 당뇨를 예방하자
3. 소화 기능을 증진한다
파파인, 파이토뉴트리언트 및 다른 효소들은 소화 과정을 개선해준다. 즉, 몸이 독소를 더욱 쉽게 배출한다는 뜻이다.
4. 변비를 치료한다
위에서 언급한 이전의 효능과 함께, 파파야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물을 흡수하고 노폐물의 농도를 개선한다. 즉, 이 과일이 위장을 깨끗하게 하고 보통 대장과 소장에 남아있는 노폐물들을 더 쉽게 배출하게 한다.
더 읽어보기: 변비를 치료하는 자연 요법
5. 상처가 더 빨리 회복하도록 한다
피부에 관해 말하자면, 파파야의 가장 유익한 효소 중 하나는 프로테아제이다. 이 효소는 회복이 더 빨리 진행되도록 한다. 게다가 파파야는 영양분과 단백질을 제공해서 피부의 상태를 개선하고 염증을 줄여준다.
6. 모유를 증가시킨다
파파인은 엔도크린 샘의 기능을 개선해서 수유를 하는 여성들의 모유 생산을 증가시켜준다 .
7. 생리통을 줄여준다
파파야를 먹으면 여성의 옥시토신과 프로스타글란딘의 수치가 증가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궁의 수축을 약하게 해서 전체적인 통증을 줄여준다.
권장 사항
- 영양 성분을 가장 잘 얻기 위해서는 잘 익은 파파야를 골라야 한다.
- 파파야는 차갑게 먹었을 때 맛이 더 좋다.
- 다른 과일과 함께 먹을 때에는 다른 과일도 바나나처럼 단맛이 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일을 감귤류 과일과 함께 먹는다면, 위의 산 생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파파야 주스 또는 파파야를 우려낸 물로 마셔도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ean Carper. Los alimentos medicina milagrosa. Editorial AMAT, 2012.
- Gloria García, Alimentos Que Ayudan a Prevenir y Combatir Enfermedades. Palibrio, 2012.
- Jorge Pérez Calvo. Nutrición energética y salud: Bases para una alimentación con sentido. Penguin Random House Grupo Editorial España, 2016.
- Albert Ronald Morales. Frutoterapia: Bienestar y vida. Editorial Edaf, S.L.,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