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치료

난소적출술을 해야 하는 경우와 그 영향

호르몬 의존성 암 발병 위험이 큰 여성의 경우 난소적출술은 예방 차원에서 행해지는 수술이다. 하지만 가볍게 해서는 안 되는 결정이다.

난소적출술

난소의 조기 절제(기술적으로는 난소적출술)는 의사가 여성의 난소를 제거하는 수술 절차이다. 이는 쌍방 난소적출술(두 개의 난소를 모두 제거함) 또는 단독 난소적출술일 수 있다. 난소적출술은 암이 난소에 영향을 미칠 때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의사는 유방암이나 난소암 발병 위험이 높은 여성에게 난소적출술을 예방 조처로 권장할 수도 있다.

난소는 나팔관 끝에 위치한 기관으로 여성의 생식 기관에 속한다. 여기서 우리는 매월 난소가 자궁에서 수정하기 위해 방출하는 난자를 찾을 수 있다.

난소는 여성 성호르몬의 주요 공급원이다. 그들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모두 생산하므로 난소의 적출은 필연적으로 여성의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미친다.

난소적출술을 해야 하는 경우

여성의 생식기 동안 난소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방출한다. 이러한 성호르몬은 여성의 생식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유방과 같은 신체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친다.

유방에는 그 구조의 변화를 유발하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가 있다. 예를 들어, 생리 직전에 여성은 유방이 더 단단해졌다고 느낄 수 있다. 이는 수유를 위해 본능적으로 유선을 준비하기 때문이다.

BRCA1 및 BRCA2로 알려진 일련의 유전자 돌연변이는 여성이 난소암뿐만 아니라 유방암에 걸리게 만든다. 그래서 이러한 돌연변이의 보균자는 삶의 어느 시점에서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50~85%나 된다. 동시에 BRCA1 돌연변이를 가진 여성은 난소암에 걸릴 확률이 20~40% 정도 된다.

그런데 문제는 난소에서 합성되는 성호르몬이 이러한 종양에 큰 촉매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난소의 조기 적출은 이러한 종양학적 질병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옵션으로 시행된다.

난소적출술을 하는 이유

난소는 난자를 생성하며, 또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생성하는 샘도 포함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유방암 검사 방법

난소적출술의 의학적 의미

여성의 난소 제거는 폐경기에 이르기 전에 발생하는 “정상보다 빠른” 상태이다. 생식기 동안 여성은 생리 주기를 조절하기 위해 난소가 필요하다. 그러나 난소가 없으면 호르몬 생산이 없음으로 폐경이 조기에 발생한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의사는 때때로 난소적출술이 불가결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즉, 여성이 향후 유방암이나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경우라면 말이다.

유방암의 경우, 난소의 예방적 절제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에 따르면, 예방적 난소 제거는 고위험 여성의 새로운 유방암 발병 소지를 50%까지 줄여준다. 또한, 이 연구소는 수술이 폐경 전에 이루어질 경우에만 유익하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폐경기 전에 난소가 소멸하면 체내 에스트로겐 생성이 감소한다. 따라서 성장을 위해 에스트로겐이 필요한 종양은 발달할 수가 없다.

난소암의 경우, 난소의 예방적 절제

폐경 전에 예방적으로 난소를 제거하면 고위험 여성의 난소암 위험을 90%까지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이 암의 기원에 관한 이론이 바뀌었다는 점을 명심하는 게 중요하다.

과거에 전문가들은 난소 종양이 원발성이고 원래의 세포가 종양에 존재한다고 믿었다. 그러나 나팔관의 섬유소와 같은 골반의 다른 부위에 이차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자궁 침범은 이차적일 수 있으며, 이는 난소뿐만 아니라 나팔관도 제거해야 함을 의미한다.

난소암의 경우 난소의 예방적 절제

BRCA 유전자는 유방암과 난소암 발병의 결정 요인이다.

더 읽어보기: 모든 여성들이 알아야 할 난소암의 7가지 증상

호르몬과 난소 조기 제거

난소의 조기 박멸은 조기 폐경의 문을 연다. 이는 성주기를 조절하는 성호르몬이 여성에게서 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리와 생식능력이 모두 중단된다.

동시에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심장과 뼈를 보호한다.

  • 에스트로겐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간접적으로 조절한다. 따라서 에스트로겐이 없으면 HDL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한다.
  • 성호르몬은 골량 손실을 예방한다. 따라서 에스트로겐이 없으면 골량 손실이 가속화되어 골다공증이 조기에 발병하고 골절로 이어질 수 있다.

의사의 조언이 필수적이다

난소를 조기에 절제하기 전에 의사와 이 수술의 장단점을 논의하는 게 중요하다. 이것의 장기적인 영향은 상당하므로 과학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가족 병력에 유방암이나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자. 적절한 질문을 하고 의사가 이러한 경우를 본 적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ánchez, A. Redondo, et al. “Cáncer de ovario.” Medicine-Programa de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Acreditado 12.34 (2017): 2024-2035.
  • Cassinello, N. Vidal, and Pedro Pérez Segura. “Consejo genético en cáncer de ovario.” Revisiones en cáncer 30.5 (2016): 223-231.
  • León, Rodrigo Domínguez. “Predisposición hereditaria al cáncer de mama y medidas profilácticas.” Zaragoza (2016).
  • Gunderson, Camille C., Robert S. Mannel, and Philip J. DiSaia. “Masas anexiales.” Oncología ginecológica clínica (2018).
  • BRUNO, BRUNA CHAGAS RODRIGUES, et al. “CÂNCER DE MAMA: É POSSÍVEL PREVENIR?.” REVISTA UNINGÁ REVIEW 28.1 (2016).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