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의 결과

08 10월, 2020
많은 사람에게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신체적, 심리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건강에 해로운 습관을 피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이 있다.

오늘은 과식의 결과와 과식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공유해 보려고 한다. 어느 시점에서 우리는 자신의 몫보다 더 많은 양을 먹었을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었기 때문일 수도 있고, 정말 배가 고팠기 때문일 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이유 때문일 수도 있다.

가끔 그렇게 하는 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반복적인 과식의 결과”는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과식에 대한 죄책감이 계속되면 다양한 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체중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기분과 관련된 문제도 경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아래에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권장 사항이 있다.

과식이 왜 문제가 될까?

일반적으로 가끔 하는 과식의 결과는 미미하고 일시적이다. 하지만 먹고자 하는 욕구가 반복되고 통제 불능 상태가 되면 몇 가지 신체적, 정신적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식욕이 불균형한 사람들은 체중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계속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 부정적인 관점을 갖기 시작한다.

과식의 가능한 원인

우리가 먹어야 하는 양보다 더 많이 먹어야 할 필요성과 관련된 많은 요인이 있다. 이미 언급했듯이, 좋아하는 음식이 있을 때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게 아니다. 사실 반복적인 과식은 일반적으로 음식 자체와는 관련이 없다. 대신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너무 제한적인 식단과 같은 요인과 관련 있는 경우가 많다.

과식의 결과

과식의 필요성은 불안 및 지나치게 제한적인 식단과 같은 요인과 관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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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식의 결과

우선 과식은 과체중이나 비만과 같은 신체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건 아니다. 많은 경우 그 결과는 본질적으로 심리적 결과일 수 있다. 이는 과체중인 사람들 및 나머지 사람들 모두에게 해당한다. “The Primary Care Companion for CNS Disorders”에 게시된 정보에 따르면 과식의 심리적 결과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 음식에 대한 통제력 상실
  • 사회적 고립
  • 불안감의 증가
  • 불안이나 고통의 상태
  • 즐겼던 활동에 참여할 때 즐거움의 상실
  • 기억력과 집중력의 변화
  • 음식과 영양에 대한 집착
  • 수면 변화
  • 업무 성과 저하
과식의 결과

죄책감이나 불안감은 음식과 관련하여 자신을 통제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매우 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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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식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과식을 피하고자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전략이 있다. 하지만 이는 단순한 개입이며 전문적인 치료를 대체할 수는 없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식사와 관련하여 과도하게 불안을 느낀다면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가장 좋다.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자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감정을 식별하는 것은 또한 우리의 문제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한 한 가지 아이디어는 일기를 쓰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거기에 쓰는 것이다. 이는 하나의 해결책으로 음식을 찾는 우리의 주의를 분산시킬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음식에 집착하지 말자

자신이 과식하고 있는 걸 발견할 때 이를 자신을 벌하는 순간으로 여기면 안 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제외하기 시작하면 우리는 아마 오래 버틸 수 없을 것이다. 오히려 식단에서 제거한 음식이 무엇이든, 그 음식을 먹고 싶은 더 강한 욕구를 갖게 될 것이다.

또한, 이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때 좌절감을 느끼는 것과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우리는 빠져나오기 어려운 악순환에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항상 극단적으로 가지 않고 건강한 식단을 따르는 게 가장 좋다.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운동하자

몇몇 연구에 따르면 과식했을 때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 운동하는 사람들도 있다. 즉, 그들에게 운동은 너무 많이 먹은 것에 대한 벌이자 살이 찌지 않는 유일한 방법인 셈이다.

우리는 반드시 신체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하지만, 목표는 단순한 체중 감량이 아니어야 한다. 대신 건강에 좋아서 운동해야 하며, 자신의 신체 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운동에 익숙하지 않다면 하루에 20~30분씩 하면서 점차 시작해 보자.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운동하자

정기적으로 운동하면 음식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었기 때문에 자신을 벌하는 수단이 아니라, 웰빙을 위해 운동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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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와 상담하자

과식과 관련하여 모든 사람이 건강 전문가를 찾는 건 아니지만, 그렇게 해야 할 상황도 있다. 과도한 식사가 정서적 요인과 관련이 있을 때라면 특히 그렇다.

의학 저널 <최신 정신과 리포트(Current Psychiatry Reports)>의 한 연구에서 설명했듯이, 심리 치료과식으로 이어지는 행동을 인식하고 수정하는 데 유용하다. 동시에 한 사람의 전반적인 웰빙도 향상한다.

유의 사항

장기간 과식은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지만,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가능한 한 빨리 관련 요인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이 문제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를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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