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과 물놀이는 아이의 건강에 좋은 활동이다. 하지만 수영장 염소의 영향을 제때 방지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수영장의 염소가 아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몇 가지 예방 조치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염소는 박테리아와 균을 예방하거나 죽이기 위해 수영장에서 사용되는 물질이다. 하지만 염소는 이러한 미생물뿐 아니라 인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에 포함된 염소의 양이 많거나 염소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수영장의 염소가 아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 별다른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문제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염소의 위험성
염소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화학 원소로, 물질의 구성 요소다. 흔히 사용하는 염소는 전기 분해라는 과정을 통해 일반 소금에서 인공적으로 만들어진다.
수영장 물에 염소를 넣으면 물에 있는 세균을 죽일 수 있다. 염소 화합물이 물과 접촉하면 활성 소독제인 차아염소산이 방출된다.
염소는 균을 죽이는 데 효과적인 물질이지만, 장기간 노출되면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영유아와 3세까지의 아동이라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영유아는 호흡 기능이 아직 발달 중이므로, 자극을 유발하는 물질에 비정상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수영장의 염소로 인한 건강상 문제
수영장의 염소는 아이에게 여러 가지 건강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호흡계 질환이며, 일반적으로 다양한 부위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수영장의 염소가 미치는 영향: 눈 염증 또는 결막염
아이들이 수영장에서 놀고 나면 눈이 충혈될 수 있다. 수영장의 염소가 그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실제로는 염소가 부족한 탓에 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제대로 소독되지 않은 수영장 물은 안구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눈 염증과 결막염은 수영장 물에 있는 땀, 타액, 소변, 대변, 화장품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눈으로 볼 때는 물이 깨끗해 보여도, 소량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더 읽어보기: 소아 결막염이 있을 때 대처 방법
수영장에 다녀온 이후로 아이에게 결막염이 생겼다면 대개 제대로 소독되지 않은 수영장이 원인이다.
피부 문제
수영장의 염소는 피부를 건조해지게 하거나 자극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다.
피부보다 pH 농도가 높은 염소는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피부가 가렵거나 각질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
수영장의 염소가 아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호흡기 질환
수영장 염소는 호흡기 질환 발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염소에 농축된 트라이클로라민은 독성이 있으며, 쉽게 흡입할 수 있는 물질이다. 코나 입으로 흡입하면 상부 호흡기뿐 아니라 폐의 깊숙한 곳까지 도달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자극이 생기면서 호흡기 질환에 쉽게 걸릴 수 있다.
수영장의 염소가 아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염소 중독
건강을 해치지 않는 수영장이라면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한다. 만약 염소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물에 불순물이 가득하다는 뜻이다. 이는 염소가 땀이나 대변과 같은 물질과 접촉할 때 반응하면서 나는 냄새다.
아이가 염소 처리된 물을 많이 삼키면 중독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중독 증상으로는 기침, 구토, 위장 장애, 피로, 호흡 곤란, 부은 눈, 목, 귀, 코 등이 있다.
수영장의 염소가 미치는 영향: 알레르기 감작
루뱅가톨릭대학의 알프레드 베르나르 박사는 연구를 통해 수영장의 염소가 특히 천식을 비롯한 알레르기 질환의 발병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2세 이하 아이가 수영장에서 자주 물놀이를 하거나 알레르기에 취약한 아동이라면 영향이 확실하게 나타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염소 처리된 수영장 물과 접촉한 시간이 100시간이면 천식 위험이 최대 60%로 증가한다.
또한 2세가 되기 전에 수영장에서 물놀이를 한 사람은 성인이 되어서도 알레르기 발병에 취약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에게 가장 흔한 9가지 알레르기
다른 물질과의 상호 작용
지금까지 설명한 염소의 영향 외에, ‘활성 염소’도 고려해야 한다. 이는 염소가 다른 물질와 결합하여 발생하는 부산물을 의미하며, 이러한 반응은 수영장 물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염소가 자외선 차단제, 로션 또는 향수와 결합하면 피부를 보호하는 유분에 변화가 생겨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피부 보호막이 손상되면 피부 건조 증상이 심해진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염소가 땀이나 소변과 접촉하면 클로라민이 생성된다. 이렇게 되면 염소의 냄새가 더 강해질 뿐 아니라, 알레르기 질환의 발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편 타액 단백질이 클로라민이 포함된 물과 접촉하면 빠르게 분해되면서 치아에 거뭇한 치석이 쌓일 수 있다.
수영장에 갈 때는 눈을 보호하는 물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염소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
수영장 염소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염소 냄새가 강하게 나는 수영장은 피하자.
- 수영장 이용 전후에 샤워를 꼭 하지 않아도 되는 수영장은 피하자.
- 수영장 이용 후 샤워를 하고 나면 아이에게 보습 크림을 발라 줘야 한다.
- 아이에게 수영장에서 침을 뱉거나 소변을 보면 안 된다고 가르쳐야 한다.
- 물에 들어가기 전에 용변을 해결하는 것이 좋다.
- 아기에게는 물에서 소변을 흡수하는 특수 기저귀를 채워야 한다.
- 물안경과 귀마개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아이에게 수영장 물을 입에 머금거나 삼키면 안 된다고 가르쳐야 한다.
- 아이의 눈이 충혈되었다면 식염수로 눈을 헹구고 몇 분간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 실내 수영장보다는 야외 수영장이 낫다.
염소에 대한 대안
최근에는 염소로 물을 소독하지 않는 곳도 있다. 일부 수영장에 가 보면 전기 분해로 물을 이온화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이는 염소가 아닌 전기로 균을 죽이는 방법이다.
이 장치는 신뢰성이 높고 살균 효과가 강하다. 수영장의 염소가 아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예방하는 좋은 대안이 있으니, 함께 실천해 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ernard A. Chlorination products: emerging links with allergic diseases. Curr Med Chem. 2007;14(16):1771-82. doi: 10.2174/092986707781058940. PMID: 17627515.
- De la Vega Pazitková, T., Pérez Martínez, V. T., & Bezos Martínez, L. (2010). Factores de riesgo de asma bronquial en niños y su relación con la severidad de las manifestaciones clínicas. Revista Cubana de Medicina General Integral, 26(2), 0-0.
- Drobnic, F. (2009). Impacto sobre la salud de los compuestos utilizados en el tratamiento del agua en las piscinas. Estado de la cuestión. Apunts. Medicina de l’Esport, 44(161), 4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