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태스킹의 심리적 영향

한 가지 일을 하다가 갑자기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가? 아니면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편인가? 멀티 태스킹은 스트레스와 좌절감을 유발할 수 있다.
멀티 태스킹의 심리적 영향

마지막 업데이트: 19 7월, 2022

전화 통화를 하면서 메모를 하거나 컴퓨터를 할 때 여러 개의 창을 동시에 확인하는가? 오늘은 멀티 태스킹의 심리적 영향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기술의 발전과 초연결된 사회에서 멀티 태스킹이란 이미 흔한 일이다. 하지만 한꺼번에 많은 일을 하다 보면 정신적으로 큰 부담감이 느껴질 수 있다. 실제로 우리의 뇌는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처리할 수 있다.

멀티 태스킹, 재택근무, 일과 삶의 균형

팬데믹 기간부터 재택근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회사가 많아졌다. 자녀가 있는 직원에게는 재택근무가 큰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재택근무를 하면 멀티 태스킹을 해야 한다. 일을 하면서 아이를 돌보거나 빨래를 하는 것처럼 말이다.

많은 일을 동시에 처리하면 시간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하는 일의 질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 가지 일에만 완전히 집중할 때보다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으므로, 멀티 태스킹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멀티 태스킹의 심리적 영향

멀티 태스킹의 영향

캘리포니아 대학과 훔볼트 대학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멀티 태스킹은 스트레스 지수를 높인다. 한 가지 일을 마무리하지 못한 채 하는 일이 계속해서 바뀌면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영국 서식스 대학에서 발표한 멀티 태스킹에 관한 연구 결과도 다소 충격적이었다.

일을 바꿔 가면서 하거나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하면 뇌의 회백질이 줄어들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뇌의 회백질은 신경 세포체가 집중된 곳이다.

즉, 멀티 태스킹은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예를 들어 일을 하던 중 이메일을 확인하면 집중력이 떨어져 일의 결과가 생각만큼 좋지 못할 수 있다.

멀티 태스킹을 피할 수 있을까?

쉬운 일은 아니지만,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새로운 습관을 시작하면 멀티 태스킹을 피할 수 있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면 좌절감을 느낄 수 있지만, 인내심과 끈기를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모도로 기법, 멀티 태스킹의 심리적 영향

멀티 태스킹을 피하려면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해 보자. 25분간 일이나 공부에 집중한 후 5분간 휴식을 취했다가 다시 시작하는 방식이다.

4번의 포모도로 사이클을 마치고 나면 휴식 시간을 15분으로 늘릴 수 있다. 포모도로 기법은 멀티 태스킹을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업무에 포모도로 기법을 적용하려면 25분이 지날 때까지 휴대전화나 이메일을 확인하지 말자. 처음에는 지키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하면 할수록 쉬워질 것이다.

멀티 태스킹의 심리적 영향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해야 할 일을 다음과 같이 분류해야 한다.

  • 중요하고 긴급한 일: 바로 처리하자.
  •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 마감일을 지킬 수 있도록 일정을 조율하자.
  •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 다른 사람의 도움을 빌리자.
  •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 하지 말자.

여러 방법을 활용해 보자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을 시도하면 굳이 멀티 태스킹을 하지 않아도 일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다. 멀티 태스킹은 불안 및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행동이다.

또한 일을 제대로 마무리하지 않고 다른 일에 손대면 일을 끝내거나 좋은 결과를 내기가 힘들다.

멀티 태스킹을 자주 하는 편인가?

이 글은 어떤가요?
코로나19로 재택근무를 시작한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코로나19로 재택근무를 시작한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재택근무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재택근무는 집에서 컴퓨터 등을 활용하여 계속 근무할 수 있어 '텔레커뮤팅' 또는 '텔레워킹'이라고도 한다. 재택근무를 시작하기 전, 스케줄과 루틴을 먼저 계획하는 것이 ...



  • Faulkner, KA, Redfern, MS, Cauley, JA, Landsittel, DP, Studenski, SA, Rosano, C., … y estudio de salud, envejecimiento y composición corporal. (2007). Multitarea: asociación entre peor rendimiento y antecedentes de caídas recurrentes. Diario de la Sociedad Americana de Geriatría , 55 (4), 570-576.
  • Loh, K. K., & Kanai, R. (2014). Higher media multi-tasking activity is associated with smaller gray-matter density in the anterior cingulate cortex. Plos one9(9), e106698.
  • Mark, G., Gudith, D., & Klocke, U. (2008, April). The cost of interrupted work: more speed and stress.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07-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