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통화를 하면서 메모를 하거나 컴퓨터를 할 때 여러 개의 창을 동시에 확인하는가? 오늘은 멀티 태스킹의 심리적 영향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기술의 발전과 초연결된 사회에서 멀티 태스킹이란 이미 흔한 일이다. 하지만 한꺼번에 많은 일을 하다 보면 정신적으로 큰 부담감이 느껴질 수 있다. 실제로 우리의 뇌는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처리할 수 있다.
멀티 태스킹, 재택근무, 일과 삶의 균형
팬데믹 기간부터 재택근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회사가 많아졌다. 자녀가 있는 직원에게는 재택근무가 큰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재택근무를 하면 멀티 태스킹을 해야 한다. 일을 하면서 아이를 돌보거나 빨래를 하는 것처럼 말이다.
많은 일을 동시에 처리하면 시간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하는 일의 질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 가지 일에만 완전히 집중할 때보다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으므로, 멀티 태스킹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멀티 태스킹의 영향
캘리포니아 대학과 훔볼트 대학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멀티 태스킹은 스트레스 지수를 높인다. 한 가지 일을 마무리하지 못한 채 하는 일이 계속해서 바뀌면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영국 서식스 대학에서 발표한 멀티 태스킹에 관한 연구 결과도 다소 충격적이었다.
일을 바꿔 가면서 하거나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하면 뇌의 회백질이 줄어들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뇌의 회백질은 신경 세포체가 집중된 곳이다.
즉, 멀티 태스킹은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예를 들어 일을 하던 중 이메일을 확인하면 집중력이 떨어져 일의 결과가 생각만큼 좋지 못할 수 있다.
멀티 태스킹을 피할 수 있을까?
쉬운 일은 아니지만,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새로운 습관을 시작하면 멀티 태스킹을 피할 수 있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면 좌절감을 느낄 수 있지만, 인내심과 끈기를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모도로 기법, 멀티 태스킹의 심리적 영향
멀티 태스킹을 피하려면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해 보자. 25분간 일이나 공부에 집중한 후 5분간 휴식을 취했다가 다시 시작하는 방식이다.
4번의 포모도로 사이클을 마치고 나면 휴식 시간을 15분으로 늘릴 수 있다. 포모도로 기법은 멀티 태스킹을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업무에 포모도로 기법을 적용하려면 25분이 지날 때까지 휴대전화나 이메일을 확인하지 말자. 처음에는 지키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하면 할수록 쉬워질 것이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는 3가지 옵션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해야 할 일을 다음과 같이 분류해야 한다.
- 중요하고 긴급한 일: 바로 처리하자.
-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 마감일을 지킬 수 있도록 일정을 조율하자.
-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 다른 사람의 도움을 빌리자.
-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 하지 말자.
여러 방법을 활용해 보자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을 시도하면 굳이 멀티 태스킹을 하지 않아도 일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다. 멀티 태스킹은 불안 및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행동이다.
또한 일을 제대로 마무리하지 않고 다른 일에 손대면 일을 끝내거나 좋은 결과를 내기가 힘들다.
멀티 태스킹을 자주 하는 편인가?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Faulkner, KA, Redfern, MS, Cauley, JA, Landsittel, DP, Studenski, SA, Rosano, C., … y estudio de salud, envejecimiento y composición corporal. (2007). Multitarea: asociación entre peor rendimiento y antecedentes de caídas recurrentes. Diario de la Sociedad Americana de Geriatría , 55 (4), 570-576.
- Loh, K. K., & Kanai, R. (2014). Higher media multi-tasking activity is associated with smaller gray-matter density in the anterior cingulate cortex. Plos one, 9(9), e106698.
- Mark, G., Gudith, D., & Klocke, U. (2008, April). The cost of interrupted work: more speed and stress.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07-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