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자존감 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
자존감은 인생의 기본 요소로 사회 구성원으로 해야 할 역할을 다하고 자신을 지탱하는 중요한 힘이 된다. 그러므로 아동기 자존감 향상은 건강하고 책임감 있는 성인이 되는 데 무척 중요하다.
안타깝게도 자존감은 손쉽게 얻을 수 없다. 자존감은 유전되는 것이 아니므로 부모가 아이의 자존감 향상을 위해 교육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다음에서 아동기 자존감 향상을 위한 핵심 사항을 알아보자.
아동기 자존감 향상의 중요성
성취도가 높고 적응력이 좋은 아이를 양육하는 방법을 처음부터 아는 부모는 없다. 자녀 교육은 항상 생각대로 되지는 않는다. 또 개성이 강한 아이는 가르치기 까다로울 때가 많지만 올바른 성장 발달을 위해 자존감을 향상하는 방법을 알아두도록 하자.
자존감 향상은 자주적이고 강인하며 책임감 강한 아이를 만든다. 또 자신을 소중히 하고 보호할 줄 알아서 부모가 곁에 없을 때도 자신을 지키고 따돌림의 피해자가 되지 않는다.
이제 따돌림은 아이에게 적절한 대처법을 알려줘야 하는 슬픈 현실이 됐다. 어릴 때부터 건강한 자존감을 키워야만 올바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을 절제하며 남에게 이용당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니 아동기 자존감 향상에 관한 핵심 사항을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면 어떤 영향이 있을까
아동기 자존감 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
1. 아동기 자존감 및 책임감 향상
자녀 교육은 아이가 태어났을 때부터 시작되므로 아이가 먹고 잠자고 쉬고 씻는 모든 일에 계획이 필요하다. 어릴 때부터 장난감 및 잠자리 정리, 설거지 같은 집안일을 하면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책임감은 의무를 이해하게 해서 성공적으로 완수했을 때 뿌듯함을 느낀다. 의무를 수행하면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알게 된다. 매번 방을 정리하고 반려동물을 돌보며 빨래를 개면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는 뜻이다.
2. 잘한 일은 칭찬하고 실수는 격려하기
인내심이나 눈치가 없어서 아이의 실수만 지적하는 부모가 있다. 이런 행동은 아이의 자존감을 낮추고 의무를 등한시하게 하며 성취욕을 떨어뜨린다. 최악의 경우, 부모의 비난은 아이의 자아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이가 잘한 일을 그때그때 칭찬하고 실수했을 때 야단만 치거나 ‘너는 아무것도 제대로 못 한다’ 같은 표현은 피하도록 한다.
또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것도 큰 실수다. 실패했을 때 격려하고 성공할 방법을 가르쳐주자. 자신감을 심어주면서 어떠한 고난도 노력하면 언젠가 성공할 수 있다며 응원한다.
인디애나대학교에서 실시한 실험에 따르면 장시간 TV를 시청하면 가상의 인물과 자신을 비교하여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린다고 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를 처벌하는 방법에 대한 5가지 대안
3. 아이에게 사랑과 신뢰 보여주기
사랑과 신뢰 속에 자란 아이는 자존감이 높다.
사랑과 신뢰는 적응력 높은 아이를 키우는 필수 요소로 심리학자인 아나 토레는 아래와 같이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부모는 아이의 거울과 같아서 부모에게 대우받은 만큼 자신을 소중히 한다. 즉, 부모 눈에 비친 자기 모습을 그대로 수용한다.”
아이가 항상 사랑과 존중받는다고 느끼게 한다. 필요할 때면 언제나 기댈 수 있는 존재가 부모라는 것을 알게 하고 스스로 특별한 존재라 생각하게 만든다. 무조건적인 사랑과 신뢰를 보여주면 아이는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자존감까지 높아진다.
4. 자기주장을 펼칠 기회 제공하기
자기주장은 자기방어와도 직결된다. 아이는 자기 의견을 피력하고 싫다고 말할 줄 알아야 한다.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으려면 거절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아이에게 명확하게 규칙을 이해시키고 민주적으로 교육한다. 권위적인 부모가 되지 않도록 아이와 소통하며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진실을 말해서 벌을 받는다면 아이는 거짓말을 하게 될 테니 아이의 말을 경청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는 든든한 보호자가 되자.
자기주장을 할 줄 알고 자신의 권리를 지킬 줄 아는 아이는 자존감은 물론 성인이 되어서 삶의 성취도가 높을 수 있다.
진정한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되며 부모가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적응력이 강한 아이를 키우는 일은 쉽지 않지만 자신감, 존중, 사랑과 명확한 한계를 설정하여 건강한 성장 발달을 돕도록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arcía, A. R. (2013). El Educación Emocional, El Autoconcepto, La Autoestima Y Su Importancia En La Infancia. Edetania. Estudios y propuestas socioeducativas, (44), 241-257. https://revistas.ucv.es/index.php/Edetania/article/view/210/178
- Martins, N., & Harrison, K. (2012). Racial and gender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levision use and self-esteem: A longitudinal panel study. Communication Research, 39(3), 338-357.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54084555_Racial_and_Gender_Differences_in_the_Relationship_Between_Children%27s_Television_Use_and_Self-Esteem_A_Longitudinal_Panel_Study
- de Mangione, E. C. D. D., & de Anglat, H. D. (2002). Asertividad, su relación con los estilos educativos familiares. Interdisciplinaria, 19(2), 119-140. https://www.redalyc.org/pdf/180/1801920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