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스포리듐증의 주요 개념

20 4월, 2021
크립토스포리듐증은 건강한 면역체계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심각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면역 억제 환자나 만 2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

크립토스포리듐증은 기생충 질환이다. 크립토스포리듐증의 첫 사례는 1972년에 보고되었다. 그러나 1976년 F.A.Nime, J.D. Burek 등 전문가들에 의해 처음으로 설명되었다. 그 이후로 새로운 질병으로 간주되었으므로 많은 의료 전문가들이 연구했다.

크립토스포리듐증은 규직적인 섭취를 통해 인간과 새를 포함한 다른 동물 종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1970년대에 전문가들은 크립토스포리듐증이 에이즈 환자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발견햇다. 이는 다른 전문가들의 주의를 끌었다.

그러나 이 질병에 대한 진정한 연구의 물결은 1993년에 시작되었다. 그 해, 위스콘신에서 크립토스포리듐증이 발발했다. 이로 크립토스포리듐증의 잠재적인 위험이 사회와 정부에 알려졌다.

오늘날 전문가들은 이 질병에 대한 상당한 양의 데이터와 지식을 수집했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개념은 특별한 관계가 있다.

크립토스포리듐증의 원인은 기생충

크립토스포리듐증의

자신의 생물학적 순환을 완성하기 위해 인간 세포를 필요로 하는 기생충은 크립토스포리듐증을 유발한다.

크립토스포리디움이라고 불리는 기생충은 크립토스포리듐증이라고도 한다. 아직까지 전문가들은 22종에 대해 설명해왔다. 그러나 요즘, 전문가들은 실제로는 오직 13종만이 있다고 간주한다.

전문가들은 기생충이 숙주의 장 세포에 침투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포에 침입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확한 매커니즘은 여전히 알려져있지 않다. 그들이 알고 있는 것은 생물학적 순환을 완성하기 위해 세포에 침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기생충의 접합자낭이 숙주에 서식하면 그들은 점진적으로 소장과 호흡수의 상피세포에 침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나서 연속적인 무성 생식과 유성 생식 단계를 시작한다. 그 후, 유기체는 배변을 통해 그것들을 배출한다. 거기에서부터 전염이 발생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소아 장내 기생충 치료 및 관리법

크립토스포리듐증의 감염

기생충은 송아지와 새끼 돼지를 포함한 많은 포유류를 감염시킬 수 있다. 인간의 경우, 전염사람에서 사람으로 또는 분변-구강 루트를 통해 동물에서 사람으로 발생한다. 엄청난 수준의 감염은 오염된 물을 통해 발생한다.

크립토스포리듐증은 기본적으로 동물이나 사람의 대변을 통해 전염된다. 이러한 대변은 접합자낭의 운만매개이다. 차례로 이 접합자낭은 음식이나 물을 오염시킨다. 근거에 따르면 접합자낭은 표준 수질 정화 방법에 극도의 내성을 가지고 있다.

주로 오염된 물을 통해 발생했을 때, 감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위스콘신 발병에서 400,000명의 사람이 감염되었다. 차레로, 미국에서 전문가들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기생충은 폐수 또는 오수의 90%, 강 물의 75%, 식수의 28%에 있다.

크립토스포리듐증의 면역 반응

크립토스포리듐증의

면역 능력이 있는 유기체는 쉽게 감염을 극복할 수 있다.

면역 능력이 있는 유기체, 즉 완전히 기능하는 면역 체계는 크립토스포리듐증에 심각하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들은 적절하게 반응하여 재감염에 강한 면역력을 남긴다.

반면, 환자가 림프구 또는 감마 글로불린 결핍이 있는 경우 심각하거나 만성적인 감염을 겪을 수도 있다. 나이와 영양 상태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장 심각한 경우는 보통 2세 미만의 아이에게 발생한다. 또한 크립토스포리듐증의 설사는 에이즈 환자에게서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전문적인 진단

정례적인 대변 검사는 종종 크립토스포리듐증의 진단에 있어 신뢰할 수 없다. 이는 접합자낭의 배출이 간헐적이며 그 존재 확인을 위해 여러 개의 대변 샘플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진단 기술은 대변의 현미경 검사이다. 이러한 방법에는 칠-넬센 또는 킨윤과 같은 기술을 사용한 위상 대비 현미경 관찰법 또는 염색법이 포함된다. 또한 의료 전문가들은 면역 형광 현미경 검사법에 의지한다.

마찬가지로 대변에서 크립토스포리디움 항원을 검출하기 위해 효소 면역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가끔 의료 전문가들은 진단을 위해 장 생검을 요청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기생충 감염을 퇴치하는 6가지 자연 요법

예방법

크립토스포리듐증을 피하는 가장 좋은 예방 조치는 손을 흐르는 물에 비누로 깨끗하게 씻는 것이다. 음식을 만들 때, 먹기 전, 외출 후 집에 와서, 화장실을 사용한 뒤 그리고 동물과 접촉한 뒤 손을 씻어야 한다.

또한 사람이나 동물의 배설물과의 접촉을 피하거나 접촉할 경우 극도의 위생 관리를 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식수가 아닌 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위생 조치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Del Coco, V. F., Córdoba, M. A., & Basualdo, J. A. (2009). Criptosporidiosis: una zoonosis emergente. Revista argentina de microbiología, 41(3), 185-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