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신선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환기를 하는 것은 오래전부터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했던 습관이다. 대부분 냄새 제거를 위한 생활 습관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은 장점이 있다. 집 안 환기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알고 있는가?
주위를 둘러보면 실내 흡연을 하는 사람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또한 해야 할 일이 많아 원하는 만큼 집 청소를 못 할 때도 많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가스가 축적되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실제로 최근에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국가에서 격리 생활을 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평소보다 많아진 것이다.
지금부터 집 안 환기의 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신선한 공기가 효과적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함께 살펴보자.
집 안 환기의 중요성
집 안 환기를 하면 새로운 공기가 들어와 실내 공기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실내 환기는 생각보다 중요하다. 실제로 우리 몸은 숨을 내쉴 때마다 독성 이산화탄소를 내뱉는다. 따라서 신선한 공기가 들어오지 않으면 오래된 공기뿐 아니라, 요리할 때 생기는 해로운 물질이나 담배 연기도 함께 쌓인다.
마찬가지로 보일러나 난로가 있다면 환기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물론 대부분 가전제품에는 연기 배출구가 있지만, 일부 가스가 실내에 쌓일 수도 있다. 이러한 환경이 건강에 해를 끼친다는 것은 굳이 말할 것도 없다.
한편 집 안 환기를 하면 새로운 산소가 들어오고 습도를 조절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공기 중 떠다니는 입자, 먼지, 냄새가 줄어들어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공기 중 박테리아를 정화하는 방법
신선한 공기가 없으면 어떻게 될까?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우선 먼지와 균이 쉽게 쌓여 알레르기와 감염의 위험이 커진다.
또한 햇볕을 받으면 많은 미생물이 제거된다. 한편 환기 시 실내 습도의 균형이 유지되어 곰팡이가 번식하지 않는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눅눅한 습기로 인한 피해 예방법
실내 환기를 제대로 하는 방법
아침에 일어나 10~15분 정도 기다렸다가 침대 정리를 하자.
방이나 집 전체를 제대로 환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계절, 습도, 온도를 고려하면 하루 중 환기를 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집 전체 공기가 순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디. 다시 말해, 가능하면 모든 방의 창문을 동시에 열자. 약 10~20분만 있으면 새로운 공기가 충분히 들어올 수 있다.
침실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환기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15분 정도 기다렸다가 침대 정리를 하면 침대 시트에도 바람이 통할 수 있다.
겨울철 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아침이나 정오다. 이때는 기온이 저녁만큼 춥지 않아 문을 열어 환기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오히려 선선한 저녁에 환기하는 것이 좋다. 집에 사람이 많을수록 환기를 더 오래 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끝으로 방문을 계속 닫아 두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실제로 실내 흡연을 하는 사람이 있거나 자는 동안 난방 시스템을 가동한다면 환기를 자주 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incinelli A, Martellini T. Indoor Air Quality and Health. Int J Environ Res Public Health. 2017;14(11):1286. Published 2017 Oct 25. doi:10.3390/ijerph14111286
- WHO Guidelines for Indoor Air Quality: Selected Pollutants.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0. Introductio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138700/
- Apte K, Salvi S. Household air pollution and its effects on health. F1000Res. 2016;5:F1000 Faculty Rev-2593. Published 2016 Oct 28. doi:10.12688/f1000research.7552.1
- Lo decía tu madre: “Hay que ventilar la casa”, ahora lo dicen los médicos | ICON | EL PAÍS. (n.d.). Retrieved May 5, 2020, from https://elpais.com/elpais/2018/07/17/icon/1531831976_182978.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