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채기 반응을 유발하는 방법

재채기 반응을 유발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재채기를 유발하는 방법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재채기 반응을 유발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8 3월, 2022

오늘은 재채기 반응을 유발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재채기는 코와 입으로 공기가 갑자기 배출되는 비자발적인 신체 반응이다. 재채기는 코와 목 점막에 자극이 있을 때 발생하며, 신체가 자극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재채기가 어떤 증상으로 나타날 일은 거의 없다. 재채기의 기능은 바이러스, 알레르겐, 작은 입자와 같은 자극성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며, 갑작스럽고 강하게 발생한다.

그렇지만 재채기가 저절로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불편한 감각과 재채기를 할 것만 같은 느낌이 들지만, 결국 재채기가 나오지 않는 것이다.

재채기가 저절로 나오지 않을 때 이러한 신체 반응을 유발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자.

재채기의 원인

재채기 반응을 유발하는 방법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는 여러 요인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물질이 코에 들어가 자극이 생기면 재채기를 하게 된다. 이는 삼차 신경을 자극하여 뇌에 신호를 보내고 재채기 충동을 유발한다.

재채기를 할 때는 횡격막, 가슴 근육, 목 근육, 복부 근육이 함께 움직이며,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 알레르기. 면역계의 비정상적인 반응으로, 꽃가루, 먼지, 곰팡이, 비듬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 감기나 독감. 독감에 걸리면 목 점막이 자극을 받아 재채기를 자주 할 수 있다.
  • 환경적 요인. 알레르기가 아닌 먼지, 오염 물질, 향신료, 건조한 공기를 비롯한 환경적 요인에 반응할 때가 있다.
  • 갑작스러운 햇볕 노출. 이러한 반응에는 유전적 원인이 있다. 햇볕에 대한 반응으로 재채기를 하는 것을 ‘빛 재채기 반사’라고 한다.
  • 금단 증후군. 특정 약물을 끊으면 코가 막히면서 재채기를 더 많이 할 수 있다.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흡입하면 흔히 재채기가 발생한다.

재채기 반응을 유발하는 방법 8가지

재채기가 시원하게 나오지 않으면 상당히 불편할 수 있다. 코와 목이 간지러운 듯한 느낌을 빠르게 없애고 싶다면 재채기를 유발하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자.

1. 손수건을 코 앞쪽에서 흔들거나 코안으로 넣는다

우선 손수건을 뾰족하게 말아야 한다. 뾰족한 부분을 콧구멍으로 조심스럽게 넣고 살짝 움직여 보자.

이렇게 삼차 신경을 자극하면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다.

2. 재채기 반응을 유발하는 방법: 냄새를 맡는다

재채기를 하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강한 물질의 냄새를 맡는 것이다. 후춧가루, 커민, 고춧가루, 고추, 고수와 같은 향신료나 향이 강한 향수를 활용해 보자.

하지만 가까이에서 냄새를 맡기보다는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냄새를 맡는 것이 중요하다.

3. 눈썹이나 코털을 뽑는다

관련이 없어 보일 수 있지만, 눈썹을 뽑으면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다. 눈썹 부위에는 코 신경을 자극할 수 있는 신경 종말이 있다.

어떤 때는 털을 하나만 뽑아도 바로 재채기를 하지만, 털을 계속 뽑아야 할 수도 있다.

4. 재채기 반응을 유발하는 방법: 밝은 빛을 본다

어두운 곳에 있거나 몇 분간 눈을 가린 뒤 밝은 빛이나 태양을 갑자기 바라보면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최대 1/3의 사람들에게만 효과가 있는 방법이다.

5. 재채기 반응을 유발하는 방법: 찬 공기를 마신다

찬 공기를 깊게 들이마시면 재채기가 나올 수 있다. 겨울에는 밖에 나가서 공기를 마시면 되지만, 날이 춥지 않다면 냉장고를 열어 찬 공기를 들이마시자.

아니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한 뒤 머리를 밖으로 내밀어 숨을 들이마시는 방법도 있다.

6. 코를 문지르거나 마사지한다

재채기 반응을 유발하는 방법

재채기를 유발하는 또 다른 방법은 혀로 입천장을 문지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삼차 신경을 자극하면 재채기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혀 끝으로 입천장의 최대한 뒤쪽을 문질러 보자.

한편 손가락으로 콧대를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코가 간지러운 느낌이 들 때까지 가볍게 아래로 누르다 보면 재채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7. 초콜릿을 먹거나 탄산음료를 조금 마신다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카카오 농도가 진한 다크초콜릿을 먹으면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다. 한 조각만 먹어도 충분하지만, 이는 초콜릿을 잘 먹지 않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탄산음료도 재채기를 유발하기에 좋은 음료다. 먼저 냄새를 맡아 본 후 여전히 재채기가 나오지 않는다면 조금 마셔 보자.

탄산음료에는 재채기 충동을 자극하는 이산화탄소가 포함되어 있다.

8. 재채기를 유발하는 다른 방법

깃털로 코를 간지럽히거나 코털을 뽑는 것도 재채기를 유발하는 방법이다. 특히 재채기가 나오려고 할 때 고개를 뒤로 젖히면 재채기를 시원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 특히 민트 성분이 함유된 껌을 씹는 것도 좋다. 만약 이러한 방법으로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따뜻한 물이 담긴 그릇에 코를 몇 초간 담가 두자. 심지어 재채기를 하는 시늉을 하다가 실제로 재채기가 나올 수도 있다.

사람마다 다르다

재채기를 할 때 휴지가 없으면 팔로 코와 입을 가리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손으로 코 부위를 감싸면서 재채기를 했다면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니, 기술의 효과도 모두 다를 수 있다. 모든 대안을 시도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재채기를 참으면 어떻게 될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재채기를 참으면 어떻게 될까?

회의 중이거나 전철을 타고 있는데 재채기가 나오려고 하지만, 다른 사람의 집중을 받고 싶지가 않을 때 어떻게 할까? 보통 많은 사람들은 이런 경우에 재채기를 참는다. 그래도 나름 조금은 나올 때도 있다.  그런데 이런 방식으로 재채기를 참으면 건강에 해롭다는 걸 ...



  • Brangullz, F. P. (2001). Estudio molecular de la interacción de las isoformas snare en las terminaciones nerviosa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at de Barcelona).
  • Lamura, A., Finol, H. J., Garriga, E. A., Muller, B., & Lamura, G. (2003). Estudio clínico, Histopatológico y Ultraestructural del músculo de la lengua en pacientes con Carcinoma Epidermoid e. Acta Odontológica Venezolana, 41(1), 32-38.
  • Waizel-Bucay, J., & Waizel-Haiat, S. (2015, August). El estornudo. Fisiología, mitos, tradiciones, etnomedicina y plantas con propiedades estornutatorias. In Anales de Otorrinolaringología Mexicana (Vol. 60, No. 3, pp. 179-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