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습관
부모가 마주하는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아이가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습관을 심어 주는 것이다. 성인이 되어 원하는 일, 좋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건강하고 긍정적인 습관을 심어 주어야 한다. 이는 어쩌면 부모의 주된 책임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습관이란 유사하거나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여 얻게 되는 행동이다. 심리학에 따르면, 습관에는 제스처부터 개인적인 욕망의 만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다.
규칙적인 일과나 습관을 기르는 방법
자녀가 안정감을 느껴야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이들은 각 활동 후에 어떤 일이 따르는지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저녁 식사를 하고 양치를 한 뒤 잠을 자는 일과 등이 있다. 아이가 마음의 안정을 느끼고 앞으로 다가올 일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기분이 더 좋아지고, 안정감과 자신감을 느끼게 된다. 심지어 가정환경에서 더 많은 애정 표현을 할 수도 있다.
모든 가족 구성원의 행동 패턴이 같으면 아이에게 습관을 심어 주기가 훨씬 수월하다. 엄마, 아빠, 형제자매가 해야 할 일과 가족 내에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가장 좋다. 아이에게 집에서 해야 할 역할을 부여하고 협력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하지만 안정적인 일과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바디아 박사는 자신의 연구인 ‘3세 아동이 갖는 습관과 일과의 중요성‘에서 습관이 아이가 자주적으로 행동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언급한다. 습관을 들이면 아이가 일상생활에 대처할 수 있는 더 많은 도구를 가지는 데 도움이 된다.
독서와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하는 각오는 자녀에게 심어 줘야 할 좋은 습관이다.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습관
항상 좋은 습관을 가르치고 나쁜 습관을 피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다. 부모로서 해야 할 중요한 일이며 자녀의 삶에서 전환점이 된다. 지금부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습관을 알아보자.
1. 아침을 비롯한 식사 거르지 않기
아침 식사는 분명 아이들에게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이다. 아이는 하루에 3끼를 먹어야 하지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선사하는 식사는 바로 아침 식사이다.
아이가 아침을 먹지 않으면 신체가 대사 피로를 겪게 된다. 다시 말해, 일종의 ‘에너지 절약 모드’가 시작된다. 이는 집중력에 영향을 미쳐 조기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2. 매일 독서하기
독서는 감각을 개선하고, 지식 교환을 촉진하며, 집중력과 공감력을 발달하고, 세상에 대한 지식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아이에게 이야기나 소설을 읽어줄 수 있다. 하루에 책을 한 챕터씩 읽어 주면 아이는 항상 다음에 어떤 내용이 있을지 궁금해하게 된다. 아이에게 이러한 습관은 의무적인 것이 아니라 흥미로운 일이 되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독서를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3. 식품 라벨 확인
건강한 식단을 따르려면 섭취하는 식품의 라벨을 읽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자신이 섭취하고 있는 식품, 각 식품에 포함된 당분과 칼로리, 유통기한, 제조일, 성분 및 첨가물을 알 수 있다.
성분과 영양 정보를 읽어 보면 어떤 음식이 더 건강에 좋은지 비교해 볼 수 있다.
4. 이해심
아이가 타인의 행동으로 인해 참을성이 없거나 화를 낸다면 완벽한 사람은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고 자신도 그러한 대우를 받고 싶은지 물어보자.
사람이 결점이나 약점을 갖고 있다고 해서 열등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이해시켜야 한다.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활동을 잘하면 타인에게 이를 잘할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자.
5. 충분한 수면
나이는 수면 시간에 영향을 준다. 만 3~5세 아동은 하루에 10~13시간 정도 잠을 자야 한다. 한편 만 6~13세 아동은 하루에 9~11시간을 자야 한다. 충분히 잠을 자지 않으면 학업 성적이 떨어질 수도 있다. 또한 명확하게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나이별 권장 수면 시간
6. 전자기기 사용 시간 제한
자녀가 TV를 시청하고 휴대 전화, 컴퓨터 또는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단속하자. 항상 하루 중 특정한 시간에 할 수 있도록 일정을 세우자. 이를 수행하는 좋은 방법은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하는 것이다.
7. 신체 또는 교육 활동
자녀를 어릴 때부터 춤, 무술, 수영, 표적 사격과 같은 특별 활동에 등록할 수 있다. 아이가 신체 활동에 뛰어난 편이 아니라면 체스, 언어, 피아노 또는 미술 수업에 등록할 수 있다.
신체 운동은 아이에게 어릴 때부터 심어 줘야 할 좋은 습관 중 하나이다.
8. 손 씻기
손을 씻는 것은 좋은 습관 그 이상의 문제이다. 식사 전이나 화장실 사용 후에 손을 씻으면 오염을 방지하고 자녀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
아이의 모습에는 부모의 모습이 그대로 반영되며, 습관은 빨리 배울 수 없다. 반복과 다른 사람이 하는 모습을 보면서 배우게 된다. 자녀에게 습관을 가르치는 것은 우리를 훌륭한 부모뿐 아니라 훌륭한 인간으로도 만든다.
아이를 교육하는 도중에 좌절할 필요는 없다. 양육이란 끝이 없는 여정과도 같으니, 그 과정을 즐기고 미래의 자녀를 키우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edlineplus. Dormir bien. Medlineplus. 12 de noviembre de 2020 [Revisado 04/02/2021]. Disponible en: https://medlineplus.gov/spanish/healthysleep.html#:~:text=Cuando%20no%20duerme%20lo%20suficiente,ponerse%20en%20situaciones%20de%20riesgo.
- Konrad Lorenz, Fundación Universitaria. Los beneficios de la lectura. Konrad Lorenz. Revisado 04/02/2021. Disponible: http://www.konradlorenz.edu.co/es/estudiantes/servicios-para-estudiantes/biblioteca-juan-alberto-aragon-bateman/novedades/714-los-beneficios-de-la-lectura.html
- Carmen B. Importancia de los hábitos y rutinas en los niños de tres años [Grado maestro educación infantil]. Universidad Internacional de la Rioja;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