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다른 사람들을 돕는 방법을 가르치자

· 6월 12, 2019
다른 사람들을 돕도록 가르치면 아이는 행복, 풍요, 공감을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일은 성취감을 주고 다른 사람들의 고마움을 받기 때문에 사람을 행복하게 만든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내면에 있는 능력을 발견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어릴 때부터 관용과 연대의 실천을 배운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가 어릴 때부터 다른 사람들을 돕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을 돕는 방법을 가르치기

자녀에게 다른 사람들을 돕는 방법을 가르치자

부모들이 자녀가 어릴 때부터 다른 사람들을 돕는 방법을 가르치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에서, 우리는 여러분의 자녀로부터 이 놀라운 가치를 함양하는 것을 도와줄 몇 가지 아이디어를 나누고자 한다.

가정에서부터 돕는 법을 가르치자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된다. 그러므로, 자녀에게 가족 구성원들을 돕도록 가르치는 것은 유익하다. 이 놀라운 가치를 가르치고 함양하기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 모두가 서로 협력을 고취하기 위해 “작은 것부터” 공헌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이들은 집에서 청소, 설거지, 식사 준비 등 일상의 집안일부터 어른을 도울 수 있다. 자녀가 여러 명일 경우, 큰아이들은 어린아이들의 학교 숙제를 도와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자녀에게 저축하는 습관을 가르치자

동료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기

가족 구성원이나 친구가 아플 경우, 아이에게 편지를 쓰거나 그림을 그려 함께 가져가게 시키자. 이 제안이 딱 맞는 이유는, 아픈 사람이 말을 할 수 있을 만큼 기분이 좋지 않다면, 편지나 그림을 저장해두었다가 준비가 되었을 때 꺼내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친구나 친척이 다른 도시 또는 국가에 있으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이런 식의 제스처는 그들에게 힘을 주고 기분을 북돋아 줄 것이다.

노인들을 돕도록 가르치기

노인들을 돕는 것은 멋진 행동이다.

많은 경우, 노인들은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지만, 거들먹거리지 않고 다정하게 다가가 그들을 도울 수도 있고, 집 주변에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있는지, 혹은 그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지 물어볼 수도 있다.

봉사 활동하기

동물 보호소 자원봉사

지역사회의 다른 사람들을 돕는 좋은 방법은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다. 이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인생관을 심어줄 것이다.

만약 여러분의 자녀가 동물을 좋아하지만, 반려동물을 기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 점을 동물 보호소에서 자원봉사를 하기 위한 장려책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원봉사는 반려동물을 산책시키고 먹이를 주는 방법과 같이, 간단하지만 중요한 일들로 시작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에게 시간 관리 기술을 가르쳐 주는 방법

자발적으로 돕기

낮에, 여러분은 도움이 필요한 낯선 사람들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걷고 있던 사람이 넘어지는 것과 같이. 만약 멈춰서 그들을 돕는다면, 그것은 여러분의 자녀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인데, 왜냐하면 그건 계획되지 않았던 선행이기 때문이다.

자발적으로 사람들을 돕는 다른 방법으로는 누군가가 손에 한가득 들고 있을 때 문을 대신 열어주거나, 임산부나 아이를 안고 있는 사람을 위해 의자를 꺼내주거나 또는 집이 없는 사람에게 음식을 주는 것 등이 있다.

비록 이런 행동들은 오늘날 흔히 보기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주도권을 잡고 우리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을 돕도록 가르치는 것은 우리 자신에게 달려 있다. 작아 보일 수 있는 행동이 큰 차이를 만들 수도 있다.

기부하기

여러분과 자녀들은 더는 사용하지 않는 옷, 신발, 장난감, 그리고 책 중에서 상태가 여전히 괜찮은 것들을 골라서 기부할 수 있다.

자녀들에게 그 물품들이 그들을 필요로 하는 다른 아이들에게 주어질 것이며 유용하게 쓰게 될 것이라고 말해주자.

마지막 고려 사항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주위를 둘러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마음에서 돕고자 하는 마음이 우러나오면, 그건 희생이 아니며 위대한 만족감을 준다.

이런 행동이 다른 사람을 돕는다기보다는 개인적인 자아를 만족시키기 위함이라고 느끼게 하자.

이타적이고 배려하는 행동은 부모가 자녀와 함께 나눌 수 있는 훌륭한 가치이다. 바깥세상은 내면에 있는 것을 반영한다. 그런 이유로, 관용을 베푸는 것은 여러분의 자녀와 그들이 살게 될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필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