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남성과 여성은 뇌의 작은 차이점으로 인해 독특하면서도 특별한 특징을 갖고 있다.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글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마지막 업데이트: 28 12월, 2021

남성과 여성의 두뇌에 차이점이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여성이 더 직관적이고 공감력이 뛰어나다는 것이 사실일까? 오늘은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몇 가지 사실을 알아보려고 한다.

진화 과정 중 여성과 남성은 사회 집단에서 다른 역할을 맡았다. 따라서 각자 다른 언어 능력을 보이게 되었으며, 이는 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금부터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을 모두 살펴보자!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1. 호르몬의 중요성

호르몬은 뇌의 특징을 나타내는 필수 요소이며, 생식이든 자녀 양육과 관련된 특정 행동이든 본성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게끔 한다.

그렇지만 호르몬이 사람의 행동에 결정적인 요인인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옥시토신과 같은 호르몬은 자녀에게 애착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여러 세대에 걸쳐 전달된 특성이다. 또한 특정 행동을 통해 뇌의 일부 영역이 다른 영역보다 더 발달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패턴은 바뀔 수 있다. 예를 들어 뇌 구조의 차이점을 말하자면 여성은 전방 대상 피질, 전전두피질, 섬, 해마가 상당히 발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부위는 뇌의 감정 관련 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2. 거울 뉴런의 역할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거울 뉴런은 전전두피질과 하두정엽에서 발견되는 구조로, 모방하고, 공감력을 키우며,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작은 데이터에서 정보를 추론하는 데 어느 정도 역할을 하기도 한다.

흔히 여성에게만 거울 뉴런이 있다고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남성의 뇌에도 거울 뉴런이 존재하며, 학습을 위해 무언가를 모방하는 어린 시절에 꼭 필요하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여성이 더 많은 양의 거울 뉴런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거울 뉴런이 많을수록 남성보다 뛰어난 공감 능력, 대인 민감성, 감정 인식 능력을 보인다.

남성은 상황 판단과 계획을 위한 뉴런이 더 많지만, 여성은 학습을 위해 정보를 추론하고 주변 환경에 공감하는 능력이 더 뛰어난 경향이 있다. 또한 남성은 여성보다 뇌가 조금 더 큰 편이다.

3.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언어 차원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진화론적이고 존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은 아이를 키우고 다른 사람과 더 많은 소통을 했다. 따라서 언어 능력이 더 발달했다고 여겨진다.

여성은 이 부위에 뉴런이 11% 더 많다. 따라서 특히 감정에 관해서는 자기표현을 더 잘하는 편이다.

4. 반구 간 연결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알다시피, 뇌는 좌뇌와 우뇌로 나뉘어 있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성의 두뇌는 반구 내 연결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여성의 두뇌는 반구 간 연결에 최적화되어 있다.

남성의 두뇌는 여성의 두뇌보다 더 발달한 영역이 있어, 특수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은 많은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 모든 영역을 조금씩 다 사용한다. 여성이 더 직관적이면서 항상 현실적이라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5.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감정 능력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물론 이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볼 때 여성은 감정을 더 잘 관리하는 경향이 있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더 쉽게 의견을 하나로 모을 수 있도록,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다. 문제가 생기면 더 좋은 언어 표현으로 현 상황을 설명한다.

6. 멀티태스킹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과연 여자만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걸까?

여성은 동시에 많은 일을 할 수 있지만, 남성은 한 가지 일만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생각이지만, 사실이 아니다.

그렇지만 여성의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면 미묘한 차이가 생긴다. 이 기간에는 남성보다 멀티태스킹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7.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 또는 취약성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여성이 스트레스에 취약한 것은 사실이다. 스트레스에 민감한 것은 맞지만, 남성보다 더 잘 견딜 수 있다. 실제로 남성은 장기적으로 뇌경색이나 심장 질환의 발병 위험이 더 크다.

여성은 언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말하고, 소통하고, 감정을 표현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남성이 문제없는 사회생활을 위해 감정을 담아 두고 불안을 해소하지 않으면 스트레스의 영향에 시달릴 수 있다.

8.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분노 조절 능력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대체로 여성은 자제력을 잃지 않고 자극을 더 잘 이해한다. 타인을 공감하면서 감정을 우선으로 생각하면 자기 자신을 더 제어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똑같이 분노나 화를 느끼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그 대신 폭력에 대한 본능이 남성의 뇌에서 표출되는 것보다 훨씬 낮은 편이다.

여성 두뇌의 차이점

여성의 두뇌는 어떤 일을 할 때 더 많은 영역이 활성화된다. 한편 남성은 일부 영역이 더 특수화되었다.

여성은 공감력이 높고 감정적이며 언어를 더 잘 사용한다. 여성의 두뇌는 다채로우면서 흥미로운 점이 많다!

이 글은 어떤가요?
남성과 여성의 오르가슴 생리학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남성과 여성의 오르가슴 생리학

여성의 오르가슴 생리학은 남성보다 더 복잡하다. 오르가슴은 흥분 단계에서 생성되는 자극이 유발하는 자율 신경 반응이다. 골반과 생식기 근육에 혈액이 축적되면서 근육 긴장이 최대로 높아지면 척수로 메시지가 전달된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 Ritchie SJ, Cox SR, Shen X, Lombardo M V., Reus LM, Alloza C, et al. Sex differences in the adult human brain: Evidence from 5216 UK biobank participants. Cereb Cortex. 2018;
  • Ruigrok ANV, Salimi-Khorshidi G, Lai MC, Baron-Cohen S, Lombardo M V., Tait RJ, et al. A meta-analysis of sex differences in human brain structure. Neuroscience and Biobehavioral Reviews. 2014.
  • Prevost M, Zelkowitz P, Tulandi T, Hayton B, Feeley N, Carter CS, et al. Oxytocin in pregnancy and the postpartum: Relations to labor and its management. Front Public Heal. 2014;
  • Adani S, Cepanec M. Sex differences in early communication development: Behavioral and neurobiological indicators of more vulnerable communication system development in boys. In: Croatian Medical Journal. 2019.
  • Motaqhey M, Ghanjal A, Farahani RM, Ghabaee M, Kaka G, Noroziyan M, et al. Sex differences in neuroanatomy of the human mirror neuron system: Impact on functional recovery of ischemic hemiparetic patients. Iran Red Crescent Med J. 2015;
  • McRae K, Ochsner KN, Mauss IB, Gabrieli JJD, Gross JJ. Gender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An fMRI study of cognitive reappraisal. Gr Process Intergr Relations. 2008;
  • Balhara YS, Verma R, Gupta C. Gender differences in stress response: Role of developmental and biological determinants. Ind Psychiatry J. 2012;
  • J, A., S, L., Tapia, M., Montoya, D., & Carretié, L. (September 16, 2011). Papel de la corteza cingulada anterior en la inhibición de respuesta ante estímulos emocionales.
  • Ingalhalikar M, Smith A, Parker D, Satterthwaite TD, Elliott MA, Ruparel K, et al. Sex differences in the structural connectome of the human brain. Proc Natl Acad Sci U S A.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