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남성과 여성은 뇌의 작은 차이점으로 인해 독특하면서도 특별한 특징을 갖고 있다.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글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남성과 여성의 두뇌에 차이점이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여성이 더 직관적이고 공감력이 뛰어나다는 것이 사실일까? 오늘은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몇 가지 사실을 알아보려고 한다.

진화 과정 중 여성과 남성은 사회 집단에서 다른 역할을 맡았다. 따라서 각자 다른 언어 능력을 보이게 되었으며, 이는 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금부터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을 모두 살펴보자!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1. 호르몬의 중요성

호르몬은 뇌의 특징을 나타내는 필수 요소이며, 생식이든 자녀 양육과 관련된 특정 행동이든 본성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게끔 한다.

그렇지만 호르몬이 사람의 행동에 결정적인 요인인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옥시토신과 같은 호르몬은 자녀에게 애착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여러 세대에 걸쳐 전달된 특성이다. 또한 특정 행동을 통해 뇌의 일부 영역이 다른 영역보다 더 발달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패턴은 바뀔 수 있다. 예를 들어 뇌 구조의 차이점을 말하자면 여성은 전방 대상 피질, 전전두피질, 섬, 해마가 상당히 발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부위는 뇌의 감정 관련 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2. 거울 뉴런의 역할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거울 뉴런은 전전두피질과 하두정엽에서 발견되는 구조로, 모방하고, 공감력을 키우며,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작은 데이터에서 정보를 추론하는 데 어느 정도 역할을 하기도 한다.

흔히 여성에게만 거울 뉴런이 있다고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남성의 뇌에도 거울 뉴런이 존재하며, 학습을 위해 무언가를 모방하는 어린 시절에 꼭 필요하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여성이 더 많은 양의 거울 뉴런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거울 뉴런이 많을수록 남성보다 뛰어난 공감 능력, 대인 민감성, 감정 인식 능력을 보인다.

남성은 상황 판단과 계획을 위한 뉴런이 더 많지만, 여성은 학습을 위해 정보를 추론하고 주변 환경에 공감하는 능력이 더 뛰어난 경향이 있다. 또한 남성은 여성보다 뇌가 조금 더 큰 편이다.

더 읽어보기: 솔직하게 공감하는 대화 비법 4가지

3.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언어 차원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진화론적이고 존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은 아이를 키우고 다른 사람과 더 많은 소통을 했다. 따라서 언어 능력이 더 발달했다고 여겨진다.

여성은 이 부위에 뉴런이 11% 더 많다. 따라서 특히 감정에 관해서는 자기표현을 더 잘하는 편이다.

4. 반구 간 연결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알다시피, 뇌는 좌뇌와 우뇌로 나뉘어 있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성의 두뇌는 반구 내 연결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여성의 두뇌는 반구 간 연결에 최적화되어 있다.

남성의 두뇌는 여성의 두뇌보다 더 발달한 영역이 있어, 특수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은 많은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 모든 영역을 조금씩 다 사용한다. 여성이 더 직관적이면서 항상 현실적이라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5.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감정 능력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물론 이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볼 때 여성은 감정을 더 잘 관리하는 경향이 있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더 쉽게 의견을 하나로 모을 수 있도록,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다. 문제가 생기면 더 좋은 언어 표현으로 현 상황을 설명한다.

더 읽어보기: 감정표현 불능증의 증상

6. 멀티태스킹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과연 여자만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걸까?

여성은 동시에 많은 일을 할 수 있지만, 남성은 한 가지 일만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생각이지만, 사실이 아니다.

그렇지만 여성의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면 미묘한 차이가 생긴다. 이 기간에는 남성보다 멀티태스킹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7.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 또는 취약성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여성이 스트레스에 취약한 것은 사실이다. 스트레스에 민감한 것은 맞지만, 남성보다 더 잘 견딜 수 있다. 실제로 남성은 장기적으로 뇌경색이나 심장 질환의 발병 위험이 더 크다.

여성은 언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말하고, 소통하고, 감정을 표현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남성이 문제없는 사회생활을 위해 감정을 담아 두고 불안을 해소하지 않으면 스트레스의 영향에 시달릴 수 있다.

8.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분노 조절 능력

여성 두뇌의 흥미로운 점

대체로 여성은 자제력을 잃지 않고 자극을 더 잘 이해한다. 타인을 공감하면서 감정을 우선으로 생각하면 자기 자신을 더 제어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똑같이 분노나 화를 느끼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그 대신 폭력에 대한 본능이 남성의 뇌에서 표출되는 것보다 훨씬 낮은 편이다.

여성 두뇌의 차이점

여성의 두뇌는 어떤 일을 할 때 더 많은 영역이 활성화된다. 한편 남성은 일부 영역이 더 특수화되었다.

여성은 공감력이 높고 감정적이며 언어를 더 잘 사용한다. 여성의 두뇌는 다채로우면서 흥미로운 점이 많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Ritchie SJ, Cox SR, Shen X, Lombardo M V., Reus LM, Alloza C, et al. Sex differences in the adult human brain: Evidence from 5216 UK biobank participants. Cereb Cortex. 2018;
  • Ruigrok ANV, Salimi-Khorshidi G, Lai MC, Baron-Cohen S, Lombardo M V., Tait RJ, et al. A meta-analysis of sex differences in human brain structure. Neuroscience and Biobehavioral Reviews. 2014.
  • Prevost M, Zelkowitz P, Tulandi T, Hayton B, Feeley N, Carter CS, et al. Oxytocin in pregnancy and the postpartum: Relations to labor and its management. Front Public Heal. 2014;
  • Adani S, Cepanec M. Sex differences in early communication development: Behavioral and neurobiological indicators of more vulnerable communication system development in boys. In: Croatian Medical Journal. 2019.
  • Motaqhey M, Ghanjal A, Farahani RM, Ghabaee M, Kaka G, Noroziyan M, et al. Sex differences in neuroanatomy of the human mirror neuron system: Impact on functional recovery of ischemic hemiparetic patients. Iran Red Crescent Med J. 2015;
  • McRae K, Ochsner KN, Mauss IB, Gabrieli JJD, Gross JJ. Gender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An fMRI study of cognitive reappraisal. Gr Process Intergr Relations. 2008;
  • Balhara YS, Verma R, Gupta C. Gender differences in stress response: Role of developmental and biological determinants. Ind Psychiatry J. 2012;
  • J, A., S, L., Tapia, M., Montoya, D., & Carretié, L. (September 16, 2011). Papel de la corteza cingulada anterior en la inhibición de respuesta ante estímulos emocionales.
  • Ingalhalikar M, Smith A, Parker D, Satterthwaite TD, Elliott MA, Ruparel K, et al. Sex differences in the structural connectome of the human brain. Proc Natl Acad Sci U S A. 2014;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