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를 위한 최고의 운동

12 11월, 2020
오늘은 임신 중 운동을 하는 것의 많은 건강상 이점을 소개한다. 그래도 제대로 된 지침을 따르고 적절한 운동을 선택해야 한다. 임신부를 위한 최고의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한때는 태아 발달을 위태롭게 할 수 있어, 임신부가 어떤 운동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 일련의 연구를 통해 오히려 그 반대의 결과가 확인되었다. 그렇다면 임신부를 위한 최고의 운동 관련 팁은 무엇일까?

특정 운동은 분만 조건을 개선할 수도 있다. 또한 임신 중 특정 병리를 예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임신과 관련된 전자간증이나 고혈압과 같은 문제 등이 있다.

임신부를 위한 운동

구체적인 권장 사항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이러한 방법은 모두 개인의 요구에 맞춰야 한다는 점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임신부는 운동 루틴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상태와 경험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주로 한 사람에게는 좋은 운동이 다른 사람에게는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부분 앉아서 시간을 보냈거나 어떤 질환이 있다면 더 그렇다. 따라서 항상 자신의 특정한 요구에 맞는 계획을 조언할 수 있는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그렇다면 임신 중 가장 권장되는 운동 중 하나인 수영부터 시작해 보자. 실제로 수영뿐 아니라, 수영장에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활동이 유익하다. 물속에서의 움직임은 등 근육과 허리 근육을 강화하며 허리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전문가는 케겔 운동을 통해 골반 기저근을 운동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이러한 운동은 요실금 감소에도 훌륭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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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를 위한 최고의 운동

골반 강화는 출산 과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어 임신 중 꼭 필요하다.

심혈관 운동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은 모든 사람에게 많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임신부가 적당한 심혈관 운동을 하면 큰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산책을 하거나 고정식 자전거를 탈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근력 운동

근력 운동은 임신과 관련하여 가장 논란이 많은 운동이다. 하지만 <Revista Andaluza de Medicina del Deporte>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출산 과정을 용이하게 하고 후속 회복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연구진들은 특정 근육군을 운동할 때 임신과 흔히 관련된 일부 불편감이 줄어드는 것을 관찰했다. 예를 들면 허리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따라서 복근과 둔근 운동을 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프리 웨이트 운동과 무게가 많이 나가는 저항력 운동은 피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자. 부상 위험을 줄이려면 이 목적으로 고안된 운동 기구를 활용하거나 탄력 밴드를 사용하자. 또한 더 많은 반복 횟수를 진행하는 짧은 운동 세트를 선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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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중 피해야 할 운동

임신 중에 하는 운동은 많은 건강상 이점을 선사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운동은 위험할 수 있으며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의사는 태아에게 외상을 입힐 수 있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피할 것을 권장한다.

  • 축구, 농구, 배구와 같은 접촉 스포츠
  • 스키, 사이클링, 승마, 등반과 같이 낙상의 위험이 큰 운동
  • 마라톤 및 보디빌딩과 같이 심장 박동 수를 매우 높이는 신체적 부담이 큰 운동

전반적인 고려 사항

앞서 언급했듯이, 임신부는 운동 루틴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주로 앉아서 생활한 임신부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만성 질환이 있는 임신부도 마찬가지이다.

<Revista de Clínica e Investigación en Ginecología y Obstetricia>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신체 운동이 전자간증과 임신성 당뇨병의 위험을 줄인다는 결론을 내렸다. 마찬가지로 수영은 조산 발병률을 줄인다고 한다.

임신 중 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한 증거는 아직 충분하지 않다. 하지만 임신 중 수행하는 활동의 유형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임산부를 위한 최고의 운동

수영은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작아 임신부에게 좋은 운동이다.

결론: 임신부를 위한 최고의 운동

끝으로 운동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유익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따라서 임신부가 움직이면 안 된다는 속설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뿐이니, 마음에 담아 두지 말자.

임신 중 가장 권장되는 운동은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작고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다. 따라서 고정식 자전거 타기나 수영과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다. 운동은 적당히 해야 하며, 항상 자신의 특정한 체형과 건강 상태를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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