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통한 호르몬 조절 방법

07 8월, 2020
가볍고 적당한 운동 혹은 강한 운동에 상관없이 운동은 몸에 특정한 호르몬을 활성화 시킨다.

운동을 통한 호르몬 조절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아는가? 호르몬은 내분비선이 생산하는 다양한 분자로서, 신경계에서 함께 작용하고 우리의 행동, 감정과 생각을 책임진다. 호르몬은 몸이 필요로 하는 성장을 제공하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뇌하수체는 유아기와 청소년기 동안 성장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더불어, 호르몬은 또한 다음과 같은 작용을 한다.

  • 효소를 활성화시키거나 억제
  • 생식 과정을 관리
  • 에너지 사용과 저장을 조절
  • 다양한 장기의 역할 완료
  • 성적 특성을 결정

하지만 호르몬이 정말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몸에 다양한 종류의 호르몬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각각이 서로 다른 특정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아래의 내용에서 더 자세히 몇가지 호르몬과 그 기능을 설명하고자 한다. 더불어 운동을 통한 호르몬 조절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호르몬의 종류

운동을 통한 호르몬 조절 방법

다음은 몸에 가장 중요한 호르몬의 일부에 대한 설명이다.

  • 프로게스테론: 난소, 자궁과 유방선이 생리 시기를 조절하기 위해서 분비하는 호르몬이다.
  • 인슐린은 몸의 포도당의 사용을 증가시키고 혈당 수치를 감소시킨다.
  • 티록신: 갑상선과 부갑상선은 티록신을 생산한다. 이 호르몬은 몸의 인산염과 칼슘 대사작용을 관장한다.
  • 아드레날린: 부신이 아드레날린은 생산하여 심박수를 높이고 혈관을 수축한다. 더불어 이 호르몬은 몸을 경계 상태로 유지시킨다.
  • 세라토닌: 세라토닌은 감정과 입맛 그리고 졸음을 관리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 도파민: 도파민은 심박수와 혈압을 높이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 멜라토닌은 항산화 효과와 더불어 면역 체계를 조절하고 졸리게 만든다.
  • 성장호르몬: 이 호르몬은 성장과 세포 분열을 촉진시키며 뼈와 근육에 작용한다.
  • 프로락틴: 프로락틴은 유방, 자궁 그리고 중앙 신경계에 영향을 준다. 이 호르몬은 성관계에서 쾌감과 더불어 임신기간 동안 모유를 생산하는 역할을 한다.
  • 옥시토신: 이 호르몬은 오르가즘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하며 다른 사람을 신뢰 하도록 한다.
  • 렙틴: 지방 조직이 렙틴을 생산하고, 이 호르몬은 입맛을 떨어트리고 신진대사율을 높인다.
  • 오렉신은 몸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하며, 건강하게 음식을 섭취하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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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을 통한 호르몬 조절 방법

운동이 호르몬에 미치는 역할

운동을 통한 호르몬 조절 방법

우선 알고 넘어가야 하는 것은 우리 신체는 함께 작용하는 많은 부분들의 집합체라는 점이다. 신경계는 내분비계와 함께 작용한다. 한 시스템이 신경 전달 물질을 생산하면, 다른 시스템은 그것과 함께 작용하는 호르몬을 생산한다.

몸은 운동할 때 이러한 자극에 의한 스트레스를 멈추도록 하는 화학적 혹은 신경화학적 과정을 시작한다. 운동을 하면 호흡기와 혈관계의 대사가 조절이 되며, 혈액과 몸 전반적인 대사 또한 조절이 된다.

신경과 내분비계는 운동을 하고 몸이 회복할 때마다 이러한 변화를 관리한다.

다른 말로 하면, 운동은 매일을 위해 우리의 행동을 조절하는 특정한 호르몬을 활성화시키고, 그 후에는 근육의 회복을 조절한다.

운동을 할때에 몸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다.

  • 체온 조절
  • 근육 강화
  • 감정 조절
  • 체중 감량을 위한 신진대사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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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 함께 활성화되는 호르몬

운동

  • 항이뇨 호르몬: 이 호르몬은 방광의 수분 흡수를 돕는다.
  • 성장 호르몬: 성장 호르몬은 근육, 뼈, 그리고 콜라겐의 양을 증가시킨다. 지방 연소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운동을 시작하고 25분 후부터 뇌하수체에서 분비가 시작된다. 그리고 운동의 기간과 정도에 따라 증가한다.
  • 프로락틴: 프로락틴 수치는 운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올라간다. 뇌하수체가 분비를 하며, 이 호르몬은 유선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모유수유를 위한 모유 생산과 염분의 대사를 촉진시킨다.
  • 엔돌핀: 일주일에 적어도 3번 이상 60분 동안의 강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우리의 몸은 엔돌핀을 분비한다.  Karolinska Institutet의 연구에 따르면, 엔돌핀은 기분을 개선하며 감정적인 고통을 감소시킨다.

전반적으로, 가볍고 적당하거나 강한 운동과 상관없이 운동은 호르몬을 촉진시키며, 이는 신진대사를 자극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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