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식품은 면역력 강화와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므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감기와 독감에 가장 좋은 7가지 과일은 무엇일까? 이 글에서 함께 살펴보자!
환절기가 되고 특히 날이 추워지면 감기나 독감에 걸릴 위험이 크다. 몸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면역력이 더 약해질 수 있으므로, 잘 먹고, 적당히 운동하고, 건강에 좋은 생활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
실제로 생활 방식은 신체 방어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몸 상태를 회복하고 싶을 때만 식습관을 관리하고 몸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매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감기와 독감을 이겨내기 위해 매일 섭취해야 할 과일
1. 오렌지와 레몬
오렌지와 레몬은 비타민 C를 포함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므로, 독감과 감기를 이겨 내는 데 가장 좋은 과일이다. 이러한 영양분은 면역계의 적절한 기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근 연구에서 언급한 바에 따르면, 과일과 채소 섭취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건강한 습관이다. 또한 비타민 C는 생물학적 효능이 다양한 영양분이므로, 꼭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설탕 함량이 낮은 감귤류 과일잼 만드는 법
2. 감기와 독감에 좋은 딸기
특유의 빨간색을 띠고 맛과 향이 훌륭한 딸기는 비타민 C를 포함한 다량의 항산화제를 제공한다. 딸기는 독감과 감기를 이겨 내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신체의 전반적인 면역 반응과 장내 세균총의 건강에 필수적인 식이 섬유를 포함하고 있다.
3.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영양상 관점에서 볼 때 완전식품에 가까운 과일이다. 비타민과 미네랄뿐 아니라, 효소와 소화가 쉽게 되는 단백질도 포함되어 있다.
파인애플의 활성 화합물인 브로멜라인은 항균 및 항염증 작용을 하므로, 감기와 독감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C 외에도, 유리기의 영향을 제어하는 칼슘과 인을 제공한다.
4. 감기와 독감에 좋은 파파야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파파야는 독감 및 감기 증세와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과일이다.
비타민은 면역력을 강화하여 병원균 공격에 대한 신체 반응을 높이는 영양분이며, 파파야에는 100g당 최대 80mg의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장내 세균총에 영양을 공급하는 파파인과 같은 천연 효소와 섬유질이 들어 있어, 신체 방어력을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다.
5. 망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필수 영양분을 제공하는 망고를 자주 먹으면 신체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관리할 수 있다. 망고는 감기, 독감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이겨 내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과일은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 A와 C를 농축하고 있어, 신체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항염증 및 거담 작용을 하므로, 기침이나 가래와 같은 감기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감귤류 과일이나 망고와 같은 과일은 포도당의 공급원이므로, 대사 장애가 있는 사람은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감기에 좋은 꿀의 효능
6. 감기와 독감에 좋은 사과
맛과 향이 좋은 사과는 면역력을 포함한 건강 관리와 체중 감량에 가장 좋은 과일이다.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일 뿐 아니라, 비타민 C를 포함한 여러 필수 영양분을 소량으로 제공한다.
스페인 영양재단 전문가들의 설명에 따르면, 사과는 플라보놀, 카테킨, 프로시아니딘과 같은 다양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다.
7. 석류
예로부터 항산화제가 풍부한 석류는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증진하는 ‘슈퍼 푸드‘로 널리 알려졌다. 석류는 면역계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 B와 같은 여러 비타민을 제공한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과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 세포의 적절한 산소 공급을 촉진한다.
지금까지 소개한 과일을 자주 즐겨 먹으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맛있는 과일은 샐러드나 스무디에 넣어 먹는 등 어렵지 않게 매일 색다른 방법으로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하려면 자연 그대로의 과일을 먹는 것이 가장 좋다는 점을 잊지 말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astías M José Miguel, Cepero B Yamira. La vitamina C como un eficaz micronutriente en la fortificación de alimentos. Rev. chil. nutr. [Internet]. 2016 Mar [citado 2018 Dic 15]; 43( 1 ): 81-86. Disponible en: https://scielo.conicyt.cl/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717-75182016000100012&lng=es. http://dx.doi.org/10.4067/S0717-75182016000100012
- Calleja C. Gripe y resfriado. Tratamiento. Farmacia Profesional. 2003;
17 (10): 74-78. - Rosas MR. Gripe y resfriado. Clínica y tratamiento. Elsevier. 2008 [citado 2021 Dic 30]. 27(2): 46-51. Disponible en: https://www.elsevier.es/es-revista-offarm-4-articulo-gripe-resfriado-clinica-tratamiento-13116051
- Salvador Giménez [Internet]. 2016. Verdades y mitos del resfriado y la gripe. [Consultado 15/12/2018]. Disponible en: https://www.medicina21.com/Articulos/V40-Verdades_y_mitos_del_resfriado_y_la_gripe.html
- Saz Peiró P, Ortiz Lucas M. Tratamiento de la gripe desde el criterio naturista. Medicina Naturista. 2009 [citado 2021 Dic 30]; 3(1): 33-40. Disponible en: https://dialnet.unirioja.es/descarga/articulo/2867990.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