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건염의 증상, 원인 및 치료

어깨 건염은 이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매우 성가시게 한다. 그리고 가장 심할 때는 움직임을 제한하고 강한 통증을 유발한다.

어깨의 건염: 증상, 원인 및 치료

어깨 건염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어깨 건염 증상이 있으면 며칠 동안 환자의 일상생활이 무력화될 수 있다. 그리고 때때로 상황이 심각한 경우라면 정상적인 이동성과 적절한 힘이 회복되기까지 몇 주가 걸릴 수도 있다.

건염은 신체의 힘줄에 염증이 생기고 그로 인해 비대해지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영향을 받는 부위는 액체 때문에 더 커지고, 신체가 힘과 기능을 잃게 만든다.

힘줄은 뼈를 근육 또는 근육 그룹과 연결하는 섬유 구조라는 점을 명확히 할 가치가 있다. 즉, 힘줄은 근육을 뼈 조직에 묶어 의도된 움직임을 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

모든 사람의 절반 이상이 일생에 한 번 건염에 걸리는 만큼, 이 질병을 중요하게 여길 필요가 있다. 그중 어깨 건염은 가장 빈번한 것 중 하나이다.

어깨 건염의 원인

힘줄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거나 힘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어깨 건염의 경우 과도하게 사용되는 관절은 상완골, 쇄골 및 견갑골을 연결하는 견갑골 허리다. 

노인에게서는 골관절염이 하나의 요인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이 뻣뻣해지면 적은 노력으로도 어깨에 건염이 생기기 쉽다.

하지만 뼈가 노령으로 인해서만 고통받는 건 아니다. 힘줄도 수년에 걸쳐 위축되고 단단해진다. 그리고 탄력성이 떨어지면 그 구간이 염증으로 이어지는 것이 논리적이다.

특별한 위험 그룹은 훈련에서 몸의 윗부분을 사용하는 스포츠인들이다. 조정, 농구, 권투, 야구 및 기타 스포츠를 하는 사람들은 어깨 건염에 걸리기 쉽다.

따라서 스포츠와 퇴행성 장애의 구별이 나타났다. 첫 번째는 어깨 움직임이 많은 스포츠 선수인 젊은이들에게서 발생한다. 다음은 골관절염 병력이 있는 노인 환자이다. 

어깨 건염의 원인

어깨 건염은 통증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고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어깨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

어깨 건염의 증상

일단 어깨 건염이 생기면 첫 번째 증상은 특정 방식으로 움직일 때 통증이 생기는 것이다. 이것이 큰 움직임일 필요는 없다. 관절의 작은 회전으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감염된 부위는 민감해진다. 특히 가장 염증이 많은 힘줄 사이를 만지면 아프다. 꽉 끼는 옷도 자극과 심한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게다가 수면 방식 때문에 밤에는 통증이 더 심해진다. 어깨가 위치하는 방식은 어깨에 더 많은 압력과 불편함을 유발하며, 이는 휴식을 방해한다. 따라서 환자에게 가장 좋은 조언은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앉은 자세로 잠을 자라는 것이다.

기능적인 무력함이 아마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건염이 있는 어깨는 늘어나지 않으며 가까운 물체에도 닿을 수 없다. 그래서 음식 준비, 운동 연습, 옷 입기, 신발 묶기 등을 어렵게 만든다.

어깨 건염의 증상

젊은 운동선수에게 부상은 훈련의 연속성에 문제를 유발한다.

더 읽어보기: 처진 어깨를 교정하는 방법

어깨 건염의 치료

어깨 건염 치료는 대부분의 경우 보수적이다. 그 목표는 관절경 수술을 피하고 대신 물리 치료로 상태를 호전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각 환자는 따라야 할 특정 계획이 있다. 골관절염이 있는 노인은 훈련 중에 다친 젊은 운동선수와는 다르며 미래의 가능성도 다르다.

항염증제 사용은 치료 의사와 환자의 재량이다. 항염증제는 그 부위의 부종을 줄이지만, 물리 치료, 휴식, 얼음주머니와 함께 사용되지 않으면 효과적이지 않다. 이는 초기 상태에 적합하며 또 느낌을 개선하는 데 적합하다.

항염증제 중에는 스테로이드와 비스테로이드라는 두 가지 옵션이 있다. 첫 번째의 경우 코르티코스테로이드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날짜 및 용량과 관련하여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후자는 더 큰 유연성을 허용하지만, 소화 시스템과 관련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나이에 따라 다르다

어깨 건염 증상은 분명 각 사람에게 다르게 나타난다. 때로는 눈에 띄지 않고 환자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리고 2주가 지나면 눈치채지 못한 사이에 스스로 치유될 수도 있다.

하지만 스포츠를 하는 사람들은 훈련과 활동을 제한해야 하므로 상황이 다르다. 또는 온종일 책상에 앉아 있는 회사원의 경우 그 자세로 인한 고통 때문에 일을 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건염에 걸렸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게 가장 좋다. 의사는 몇 가지 진단 테스트를 수행하고 필요한 경우 물리 치료사와 세션 일정을 짜도록 안내할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arzoa, I. Ferreiro, et al. “Tratamiento rehabilitador del hombro doloroso.” Rehabilitación 39.3 (2005): 113-120.
  • Bravo Acosta, Tania, et al. “Valor de la ecografía musculoesquelética en el dolor agudo de hombro.” Revista Cubana de Medicina Física y Rehabilitación 8.2 (2017): 256-258.
  • Jiménez-Martín, A., et al. “Tratamiento de la tendinitis calcificante de hombro mediante artroscopia.” Trauma Fund MAPFRE 23 (2012): 32-37.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