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미백 시술의 유형

시중에는 다양한 치아 미백 시술이 있다. 시판 젤, 용액 또는 입원 및 통원 치료가 있다. 하지만 모두 전문가의 감독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치아 미백 시술의 설명 및 유형

점차 치아 미용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모두가 새하얀 치아를 드러내는 아름다운 미소를 원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치아 에나멜의 색조를 2~4단계 정도 밝게 하고자 더 많은 치아 미백 시술을 요구한다.

시중에는 다양한 미백 기술이 있으며, 모두 여러 가지의 장단점이 있다. 현재 사용되는 기술(제품의 농도, pH, 적용 기술 등)은 수년에 걸쳐 발전되었다.

시간의 흐름, 부실한 위생, 흡연, 염료가 있는 음식 섭취, 일부 약물 및 커피와 레드 와인과 같은 음료는 치아의 에나멜을 어두워지게 한다. 뿐만 아니라 착색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 환자의 주된 걱정거리는 민감도와 치아 탈회이다.

치아 미백 시술이란?

치아 미백 시술의 설명 및 유형

치아 민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치과 의사가 이러한 기술을 감독해야 한다.

대부분 치아 미백 시술에는 치아에 과산화수소나 과산화요소 미백 젤을 직접 도포하는 방식이 포함된다. 이는 에나멜에 화학적 변화를 일으켜 얼룩을 제거한다.

시중에서 새로운 표백 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중탄산염이나 활성탄으로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예를 들면 치아의 가장 바깥쪽 층을 제거하여 기계적으로 치아를 희게 하는 다른 물질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신뢰도가 떨어진다. 또한 전문가가 제대로 감독하지 않으면 치아가 민감해질 수 있다.

다른 치과 치료와 마찬가지로, 치아 미백은 제대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치아 민감도 또는 치근 흡수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항상 치과 의사의 감독하에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치과 치료에 사용되는 히알루론산은 무엇일까

치아 미백 시술의 유형

치아 미백 젤

치아 미백 시술의 설명 및 유형
치과 의사가 효과적인 결과를 위해 감광성 젤을 도포하는 모습

이 방법은 치과에서 받을 수 있으며, 사례에 따라 LED 조명으로 활성화를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치과 의사는 시술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위험 요인 없이 진행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치아를 따로 구분하여 젤을 도포한다. 이때 조명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치과 의사는 시술을 하는 동안 치아가 민감해지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환자의 감각을 확인한다.

치과 통원 치료

치아 미백 시술의 설명 및 유형

이 경우 치과 의사는 집에서 사용할 젤을 처방한다.

이 방법으로는 환자가 치과에서 전문가의 감독을 받지 않게 되므로, 의사는 입술이나 잇몸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효과가 강하지 않은 미백 젤을 처방한다. 치과 의사는 환자의 치아 상태에 맞춘 부목을 만들고 절차를 설명한다. 치아 표면에 젤을 도포하고 특정한 시간 동안 부목을 끼우는 방식이다.

더 읽어보기: 치아 관리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습관

시판 제품을 활용한 치아 미백

치아 미백 시술의 설명 및 유형

시판 제품을 사용할 때는 전문가의 감독을 받지 않아 치아 자극과 민감도의 위험이 증가한다.

많은 사람은 이러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치아 미백에 관해서는 전문가의 감독이 필수적이다. 시판 제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과민증과 신경 및 잇몸 자극이 발생할 수 있다.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득보다 해를 끼칠 수 있다.

요약

치아 미백 시술의 설명 및 유형

궁금한 점이 있다면 신뢰할 수 있는 치아 건강 전문가에게 문의하자.

치아 미백을 통해 더 아름다운 미소를 지을 수 있지만, 부작용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전문가의 감독하에 시술을 받아야 한다. 의사는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방법 중에서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할 것이다.

가정용품으로 한 미백은 절대 치과에서 받은 미백과 같은 효과를 주지 않는다는 점을 꼭 기억해 두자. 입과 치아는 가장 소중한 신체 기관 중 하나이며, 우리는 치아 건강을 잘 관리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onzález Sanz, Á. M., González Nieto, B. A., & González Nieto, E. (2013). Salud dental: relación entre la caries dental y el consumo de alimentos. Nutrición Hospitalaria (Vol. 28). Madrid: Scielo. Retrieved from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212-16112013001000008
  • Monteverde, C., Delgado, T., Martínez RIM, Guzmán, F., & Maura Espejel, M. (2002). Desmineralización-remineralización del esmalte dental. Revista de la Asociación Dental Mexicana (Vol. 59). Child’s World. Retrieved from http://www.medigraphic.com/cgi-bin/new/resumen.cgi?IDARTICULO=5509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