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에 사용되는 히알루론산은 무엇일까

06 9월, 2020
고분자 히알루론산(EPM)은 잇몸 조직의 천연 화학 물질과 유사한 치료제다.

치과 치료에 사용되는 히알루론산은 구강 점막 문제에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입증되었다. 이는 잇몸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물질이다. 치료제의 경우 그들은 고분자량 히알루론산을 사용한다. 히알루론산이 잇몸 조직의 천연 물질과 매우 흡사하기 때문이다.

연구원들이 실행한 실험은 만약 그것이 우리 몸이 만드는 히알루론산과 유사한 특성이 있다면 치료제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이는 치유 과정에 기여하고 손상된 조직을 복구한다. 

히알루론산은 구강 점막에 어떻게 작용할까?

히알루론산은 구강 점막에 어떻게 작용할까?

히알루론산은 건강한 잇몸 조직의 바깥층에 저장된다. 따라서 점막 위에 보호 장벽을 형성하여 상처나 부상이 음식 및 음료에 닿는 것을 방지한다.

히알루론산의 또 다른 특성은 항부종 효과로 염증 및 불편함을 줄여주고 구내염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치주 질환이 있는 경우 영향을 받은 조직은 히알루론산을 더 많이 필요로 한다.

히알루론산 결핍

앞서 말했듯이 어떤 질환이 생기면 히알루론산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한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는 염증과 통증 과정에서 히알루론산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강 점막이 손상되면 조직 재생을 담당하는 세포가 그 부위로 와서 치유가 지연된다. 

더 읽어보기: 구내염 또는 구강 점막 질환의 자연 치유법

치과 치료에 사용되는 히알루론산

치과 의사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구강 상태를 치료할 때 종종 히알루론산을 사용한다.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희끗희끗한 배경의 가장자리가 붉은 작은 궤양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혀, 뺨 내부 및 잇몸에 나타난다.

구내염은 청소년에게 더 흔하게 나타난다. 그리고 많은 경우 특정 음식 또는 음료와 접촉할 때 강한 통증을 유발한다.

히알루론산 치료는 아구창으로 인한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히알루론산이 부상을 보호하고 치유 과정을 가속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치아 관리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습관

치과 치료에 사용되는 히알루론산의 이점

치과 치료에 사용되는 히알루론산의 이점

히알루론산은 현재 치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일련의 이점을 제공한다.

  • 통증 완화: 부상을 보호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필름을 형성한다.
  • 외부 물질로부터의 보호: 이러한 물질에는 음식과 음료가 포함된다.
  • 조직 수화: 막을 형성함으로써 히알루론산은 수분 보유를 촉진하여 영향을 받은 조직을 수화한다.
  • 치유 과정에 기여.

그리고 히알루론산은 바를 때 아프지 않다. 오히려 안도감을 준다.

히알루론산 사용법

매일 양치질을 마친 후 3~4주 동안 하루에 3~5회 히알루론산을 바른다. 다 바른 후에는 30분 동안 먹거나 마시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이 물질을 성분에 포함하는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다. 그러한 제품의 사용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볼 수 있다.

  • 구강 젤: 깨끗한 손가락으로 마사지하면서 환부에 필름을 올바르게 분포한다.
  • 가글: 희석할 필요 없이 10mL로 1~2 동안 입을 헹군다.
  • 스프레이: 각 스프레이는 같은 농도로 전체 영역에 잘 도달한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체는 염증 부위에 하루 1~2회 스프레이를 하라고 권장한다.

결론

히알루론산은 구강 점막에 국소적 또는 전체적으로 약물학적 효과는 미치지 않는다. 실제로 이는 매우 안전하고, 금기 사항이나 부작용이 없으며,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바르면 아프지 않고 독성이 없음으로 어린이에게 사용하기에 이상적이다.

  • Sánchez, D. C., Yáñez Ocampo, B. R., & Esquivel Chirino, C. A. (2017). Uso de ácido hialurónico como alternativa para la reconstrucción de la papila interdental. Revista Odontológica Mexicana. https://doi.org/10.1016/j.rodmex.2017.09.008

  • González della Valle, A., García Rivello, H., & Mocetti, E. (1999). Identificación inmunohistoquímica de los fenómenos degenerativos en la hernia de disco lumbar: expresión de ácida hialurónico, metaloproteasas 1 y 3, factor de crecimiento fibroblástico básico y CD34. Rev. Asoc. Argent. Ortop. Traumatol.

  • Corte Sánchez, D., Yáñez Ocampo, B. R., & Esquivel Chirino, C. A. (2017). Use of hyaluronic acid as an alternative for reconstruction of interdental papilla. Revista Odontológica Mexicana. https://doi.org/10.1016/j.rodmex.2017.09.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