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거짓말

청소년기에는 많은 행동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서 복잡하다. 하지만, 많은 부모는 청소년들의 거짓말 문제를 걱정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거짓말
Irene Nora Melamed

작성 및 확인 의사 Irene Nora Melamed.

마지막 업데이트: 11 8월, 2022

청소년들의 거짓말은 부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 중 하나이다. 사람이 거짓말을 할 수 있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부모들은 청소년기의 복잡성 때문에 거짓말을 다루는 일을 두려워한다.

거짓말이란?

정확히 거짓말이란 무엇인가? 사실대로 말하지 않는 것일까? 아니면 숨기는 것일까? 거짓에 맞서고 진실을 말하지 않는 데 어떤 반감이 있어야 하는가? 거짓말을 하는 것이 부모일 때는 어떻게 되는가?

큰 거짓말과 선의의 거짓말이 있는가? 아니면, 가장 보잘것 없고 무해한 것까지도 모두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이런 질문들과 다른 질문들은 거짓말이 가능한 시나리오에 직면했을 때 우리가 자주 자신에게 던지는 것이다.

때때로 거짓말들은 베일에 싸인 모습으로 우리에게 나타난다.

십 대들의 거짓말 – 부모의 역할

청소년들의 거짓말과 부모의 역할

그렇다면, 부모들은 왜 이 문제에 대해 자녀들에게 쉽게 말을 걸지 못하는 것일까? 어떻게 거짓말을 못 하게 할 수 있을까?

어린 시절의 유아들은 종종 현실과 환상을 혼동하고 상상력을 자유자재로 발휘한다. 그들의 이야기가 완전히 사실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동기부여는 순진하며, 이런 종류의 거짓말은 아이가 자라면 사라질 것이다.

문제는 아이가 거짓말을 통해 이차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했을 때 시작된다.

청소년들의 거짓말: 가능한 시나리오

거짓말을 많이 하는 것은 부모가 허락한 외출과 허가에 관한 심각한 제한 때문이다. 아니면 단순히 학교 성적이나 가방 속에서 담배가 발견되는 “사고” 같은 어려움 때문에 죄책감 때문일지도 모른다.

스사나 몰리나 마틴(Susana Molina Martin, 2010)은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어느 발달 단계에서나 마찬가지로 청소년들의 행동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교육 센터는 학생과 환경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형태의 상호작용에 적응하는 기간을 거치고 있다. 그녀는 연구에서 청소년기의 시뮬레이션이나 가식적 행동을 설명하고, 아이가 사회에서 생존 요구의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십 대들의 거짓말에 대해 걱정할 때가 언제인가?

청소년들의 거짓말에 대해 걱정해야 할 때

가끔 거짓말을 하는 것은 너무 걱정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이런 종류의 행동이 규칙이 아니라 예외가 될 수 있도록 몇 가지 징후를 인식할 수 있는지 확인하라. 거짓말이 습관이 되면 개입해야 한다.

왜 청소년기일까?

청소년기는 사람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단계다. 부모와 차별화되는 자율성, 독립성에 대한 탐색의 시기이다. 청소년들의 소원이 부모들의 소원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거짓말의 출현을 위한 완벽한 시나리오가 된다.

결론

청소년들의 거짓말은 젊은이가 아직 자신만의 길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정체성을 부여한다. 거짓말을 통한 지름길은 종종 불편한 것에서 쉽게 벗어날 방법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런 거짓말은 즉흥적이기 때문에 해로울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olina Martín, Susana, & Inda Caro, Ma de las Mercedes, & Fernández García, Carmen Ma (2010). ¿MENTIRA, SIMULACIÓN O ENGAÑO? UNA PERSPECTIVA DESDE LA ADOLESCENCIA.. Revista Española de Orientación y Psicopedagogía, 21(1),109-120.[fecha de Consulta 9 de Enero de 2020]. ISSN: 1139-7853.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3382/338230784010
  • Martín, S. M., Caro, M. D. L. M. I., & García, C. M. F. (2010). ¿ Mentira, simulación o engaño? una perspectiva desde la adolescencia. REOP-Revista Española de Orientación y Psicopedagogía, 21(1), 109-120.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1). The science of adolescent risk-taking: Workshop report. National Academies Press.
  • Arvelo Arregui, L. (2003). Función paterna, pautas de crianza y desarrollo psicológico en adolescentes: Implicaciones psicoeducativas. Acción Pedagógica.
  • Santrock, J. W. (2003). Psicología del desarrollo en la adolescencia. In Psicología.
  • Engels, R. C., Finkenauer, C., & van Kooten, D. C. (2006). Lying behavior, family functioning and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5(6), 949-958.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