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들이는 방법

12 5월, 2020
습관을 들이는 방법을 알면 달성하려는 프로젝트나 목표를 향해 큰 걸음을 내딛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습관을 들이는 방법을 모르고 있다. 따라서 건강을 개선하고 커리어와 관련된 목표를 달성하며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과 같은 일을 하고 싶었을 수도 있지만, 한번도 달성하지 못했을 것이다.

습관은 자신이 원하는 모든 일을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 하지만 문제는 ‘시간이 없다’, ‘동기 부여가 부족하다’,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다’와 같은 변명을 늘어 놓기만 했을 수도 있다.

습관이란 무엇일까?

앞서 언급했듯이, 습관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방향을 잡을 수 있게 하여 성공을 보장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일부 연구에서는 습관이 다음과 같다고 입증한다.

‘인간이 본성과는 다른 방식으로 스스로를 정돈해야 하는 능력’

또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언급한다.

‘심리학에서 습관이란 경험에 의해 습득하고 규칙적이면서 자동적으로 수행하는 행동이다.’

습관을 기르는 방법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항상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원하는 일을 달성하고 핑계를 극복하려면 꼭 해야 한다.

관습과 습관은 같은 의미를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두 용어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관습은 자발적이거나 의식적일 필요는 없는 행동의 반복이지만, 습관은 이를 습득하기로 한 사람의 의사 결정이 포함되어 있다.

즉, 습관은 선택에 의해 습득하며 의식적으로 수행된다. 따라서 현재의 이론은 습관을 다음과 같이 강조한다.

‘전후 사정을 기반으로 한 자동 응답이다.’

후자의 정의는 사람들이 연상 학습을 통해 기억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과정으로 습관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습관을 들이는 방법

일부 전문가에 따르면, 가족 단위로 습관을 익히면 일생 동안 계속 유지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경우에 따라, 어린이들은 주변에 있는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여 건강한 습관을 시작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습관을 익히기 때문에, 언제라도 습관을 습득할 수 있다. 지금부터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1.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생각한다

건강하게 식사하기, 중독 행동 끊기, 더 일찍 일과 시작하기 등과 같이 삶의 일부 측면을 개선하고 싶다는 생각이 한 차례 이상 들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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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을 기르는 방법

습관을 들이려면 개선하고 싶은 일을 명확히 하는 것이 적절하다. 습관이 될 때까지 서서히 변화를 주기 시작하면 된다.

2. 첫걸음을 내딛는 것으로 시작한다

하루 만에 큰 변화를 줄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조깅을 하는 것이 목표라면 첫날에는 5~10분간 조깅을 해 보자. 지나치게 무리하지 말자. 서서히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3. 제대로 계획한다

애매하게 계획하지 말자. 예를 들면 ‘내일 조깅을 할 거야’ 대신 ‘내일은 오전 6시에 일어나서 5분간 조깅을 할 거야’와 같은 말을 해야 한다. 습관을 계획할 때는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4. 치밀하게 설계한다

습관을 기르고 싶을 때 ‘오늘 안 해도 크게 상관없어’, ‘이따가 해야지’, ‘오늘은 너무 귀찮아’와 같이 이전의 행동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핑곗거리가 떠오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이를 피하려면 계획을 설계하고 핑곗거리가 밀어닥칠 때를 대비하여 모든 것을 준비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명상의 이점을 누리고 싶다면 전날 매트를 깔아 두고 방을 준비된 상태로 만들자. 조깅을 하고 싶다면 전날 밤에 운동복을 준비해 두자. 필요하다면 더 잘 집중할 수 있도록, 휴대 전화를 무음으로 설정하고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을 피하자.

5. 휴대 전화에 알람을 설정하자

알람에는 구체적인 일이 포함되어야 한다. 오전 6시에 알람이 울리면 조깅을 하러 갈 시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해야 할 일이 떠오를 수 있도록, 거실의 거울과 같이 집의 특정한 전략 지점에 메모를 남겨 둘 수도 있다.

습관을 기르는 방법

휴대 전화 알람은 들이고 싶은 습관을 일깨워주는 유용한 주의 신호로 활용할 수 있다.

6. 기록하고 관찰한다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습관을 익히고 있으면 이러한 과정으로 인해 얼마나 기분이 좋아지고 무엇을 성취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하면 동기 부여 수준을 높게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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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몇 가지의 제한적인 생각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오래된 습관을 바꾸거나 새로운 습관을 익히는 것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어떤 사람들은 ‘이게 바로 내 모습이야‘와 같은 생각이나 말을 하면서 스스로를 방해한다. 이러한 생각은 매우 제한적이며, 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어쩌면 자신이 갖고 있는 신념 체계를 점검하기 시작해야 할 때가 온 것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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