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시럽 레시피
오늘은 변비에 좋은 시럽 레시피를 소개한다. 변비는 가장 일반적인 소화 문제 중 하나이다. 배변 습관의 변화로 인해 변을 보기 어렵게 되는 증상이다. 변을 보기 위해서는 노력을 많이 해야하며 3일 이상 화장실을 못 가게 되는 경우가 많다.
변비가 있으면 장이 운동을 안할 뿐만 아니라 복통이 생기거나 가스가 찰 수도 있다. 뭔가 불편한 느낌이 생긴다. 결장에 남아있는 독소로 인해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합병증이 생기면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래서 오늘 이 글에서는 장 운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변비가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하면 효과가 더 좋다. 다음에서 소개하는 레시피를 참고해보자. 섬유질이 풍부한 자두를 기본 재료로 만드는 시럽이다.
더 읽어보기: 완하제 성분이 함유되어 변비를 없애는 3가지 식품
변비에 좋은 프룬 시럽
누구나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이 시럽은 변비에 좋다. 장 운동이 향상되어 딱딱하고 건조한 변이 더 쉽게 배출될 수 있게 된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항염증 효과가 있는 레몬즙과 프룬을 섞어서 만든다. 완하 성분이 박테리아의 pH 상태를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노폐물을 제거해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자두와 프룬(말린 자두)의 이점
자두는 Rosaceae 나무에 속한 Prunus 나무에 달리는 열매이다. 안에는 갈색 씨가 있고, 다육질이다.
수년 동안 변비와 소화가 잘 안 될 때 활용해왔다. 배변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염증과 과도한 산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 대변 부피를 크게 만드는 영양소인 식이 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 식이 섬유는 나쁜 콜레스테롤(LDL) 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 칼로리가 낮고, 우리 몸이 에너지로 사용 하는 천연 당분이 함유되어 있다.
- 필수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 및 체액 저류 치료에도 도움 된다.
변비에 좋은 시럽 레시피
변비에 좋은 시럽을 손수 만들면 다음과 같이 좋은 점이 많다.
- 시중에 판매되는 상업용 완하제보다 저렴하다.
- 자극적인 화학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다.
- 부작용이 없다.
- 일주일에 여러 번 복용해도 된다.
- 우리 몸에 에너지와 영양분을 제공해준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의 내용을 읽어보자.
필요한 재료
- 자두 10개
- 레몬 1개의 즙
- 물 1/2컵 (100 ml)
필요한 도구
- 믹서기
- 뚜껑이 달린 유리 용기
만드는 방법
- 믹서기에 자두, 레몬 즙, 물 반 컵을 넣는다.
- 2~3분, 모든 재료가 잘 갈릴때까지 간다.
- 부드럽게 갈렸으면 뚜껑이 있는 유리 병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섭취 방법
- 주기적으로 변비가 있다면 아침 식사 하기 전에 3큰술, 오전 중에 3큰술, 오후에 2큰술을 섭취한다.
- 만성적인 변비가 있다면, 장 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될 때까지 섭취 양을 좀 더 늘린다.
- 변비 예방 목적으로는 하루에 2~3큰술 먹는다.
중요한 점
이 시럽을 먹으며 평소에 식습관도 돌아봐야 한다. 변비를 야기하는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는 게 좋다.
- 정제 밀가루
- 설탕
- 콜드 컷 (햄)
- 튀김과 통조림 식품
-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
또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는 게 좋다. 물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장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식품이다. 그리고 변비가 너무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다른 건강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검사를 받아 보는 게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Escudero Álvarez, E., & González Sánchez, P.. (2006). La fibra dietética. Nutrición Hospitalaria, 21(Supl. 2), 61-72. Recuperado en 10 de enero de 2019, de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212-16112006000500007&lng=es&tlng=es.
- Sturtzel, B., & Elmadfa, I. (2008). Intervention with dietary fiber to treat constipation and reduce laxative use in residents of nursing homes. Annals of Nutrition and Metabolism. https://doi.org/10.1159/000115351
- Haniadka, R., Saldanha, E., Sunita, V., Palatty, P. L., Fayad, R., & Baliga, M. S. (2013). A review of the gastroprotective effects of ginger (Zingiber officinale Roscoe). Food and Function. https://doi.org/10.1039/c3fo30337c
- Rao, S. S. C. (2011). Biofeedback therapy for constipation in adults. Best Practice and Research: Clinical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1016/j.bpg.2011.0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