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는 우리의 건강과 신체 상태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다. 스트레스로 인한 척추의 변화 또한 그중 하나이다.
이 글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한 척추의 변화와 그 증상을 소개한다.
1. 척추 경부 위에서 느껴지는 통증
목 부위에서 느껴지는 통증은 주로 심리적 및 정서적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경추는 통증을 발산하는 것으로 반응을 보인다.
2 척추 옆굽음증의 위험이 높아진다
스트레스 수치가 높아지면 척추 옆굽음증의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 이는 특정한 자세에서 허리를 오랫동안 굽히고 있을 때 발생하는 질환이다.
특히 집이나 직장에서 긴 시간 동안 많은 압박을 받을 때 자주 나타난다.
3. 요추에서 느껴지는 통증
허리 통증
스트레스는 허리 쪽에 강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물리적 충격이나 확실한 원인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허리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심리적인 이유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 개인적으로 고민이 있거나 과도한 업무 등과 같은 이유로 인해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과도한 업무는 심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꼬리뼈 통증
꼬리뼈 통증은 대부분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한다. 과거에 다친 이력이 있다면 통증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요추 부위의 통증을 해결하고 싶다면 복부 근육과 요추 근육을 강화해야 한다.
복부는 신체에서 전반적으로 하중을 많이 받는 부위이며 등에 가해지는 무게를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복부 근육을 단련하면 자연스럽게 척추를 보호할 수 있다.
척추 문제를 일으키는 기타 요인
- 현대인들은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머리가 한쪽으로 기우는 질환을 경험할 수 있다.
- 관절증과 같이 관절이 마모되어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도 척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척추 사이를 보호하고 완충제의 역할을 하는 추간판이 척추를 손상시킬 수 있다.
- 사고로 인한 탈골, 염좌, 탈장, 근육 파열 등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 뼈대나 신경계 감염으로 인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결핵, 뇌 수막염, 종양, 류머티즘성 관절염 등과 같은 염증성 질환도 포함되지만 흔한 경우는 아니다.
더 읽어보기: 류마티스성 관절염을 치료하고 건강을 되찾자
대처 방법
척추 손상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여러 단계의 치료를 거쳐야 한다.
각 단계마다 특정한 치료법이 있다.
- 항생제, 항염증제, 수술 또는 이식 등과 같은 방법이 있다.
- 관절과 근육의 기능을 재건하기 위한 재활 운동도 병행된다.
물론 척추를 위협하는 기저 요인인 스트레스가 정확히 규명되고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치료법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스트레스가 극심한 상황을 피하고 척추 건강을 위한 습관을 유지해 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National Institute of Neurological Disorders and Stroke. Dolor lumbar.
- Personal de la Clínica Mayo. Dolor de espalda. (2018).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back-pain/symptoms-causes/syc-20369906
- Diario de Almería. Enemigos íntimos: Cervicalgia y estrés.
https://www.diariodealmeria.es/deportes/Enemigos-intimosCervicalgia-estres_0_1112588930.html
- Personal de El periódico. El estrés también puede afectar la columna vertebral. (2017).
el-periodico.com.ar/noticia/34636/el-estres-tambien-puede-afectar-la-columna-verteb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