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수면 단계에 관해서 알아보자
놀라운 수면 단계에 관해서 알아보자. 수면은 우리가 하루 동안 배출한 자원을 보충하며, 신체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하는 내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우리 몸이 정기적으로 필요로 하는 생리 과정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것들을 포함한 외적인 요인에 의한 방해 또는 혼란을 겪는 수면 단계가 있다.
- 흡연
- 과도한 커피 섭취
- 알코올 남용
- 불안
- 스트레스
이 글에서는 수면 단계를 알아보고 숙면을 즐기는 방법을 공유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커피와 배고픔의 관계
수면 단계는 어떻게 나뉘는 것일까?
우리가 눈을 감고 있는 동안, 뇌파도 (EEG)에서 초당 8~13의 알파 속도로 볼 수 있는 명확한 전기 진동이 있다. 몇 분이 지나갈 때마다, 뇌 활동에 따라 각 수면 단계와 관련된 변화가 나타난다. 이를 통해서 과학자들이 오늘날 우리가 수면 단계에 관해 알고 있는 사실들을 밝혀냈다.
1단계
- 1단계는 가장 가벼운 수면 단계이다. 이 단계는 우리의 뇌가 꿈의 상태로 들어가고 나올 수 있으며, 잠에서 깨어나기 매우 쉬운 단계이다.
- 1단계 수면에서 우리의 근육은 천천히 움직이기 때문에, 급속 안구 운동이나 렘수면을 경험하게 된다.
- 청각 및 감각 자극을 감지할 수 있으며, 최소치의 휴식 단계이기 때문에, 그다지 원기가 회복되지 않는다.
- 또한, 이 단계에서 우리는 갑작스러운 근육 수축을 경험할 수도 있다. 이것이 사람들이 가끔씩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이다. 1단계 수면에서 2단계로 넘어가는 것에 대한 인식에 해당한다.
2단계
- 수면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급속 안구 운동이 멈추고, 역동적인 뇌파가 느려지며, 빠른 뇌파의 단일 활동만을 남기는 패턴이 나타난다.
- 뇌파도 (EEG)에는 수면 방추로 알려진 패턴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 느려지는 뇌파뿐만 아니라, 체온, 심장 박동수 및 호흡 또한 이 단계에서 천천히 느려지기 시작한다.
- 2단계에서 우리의 신경계는 감각 자극을 차단하여, 외부로부터 정보를 받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도록 만든다.
- 짧은 시간 동안 발생하기는 하지만, 이로 인해, 우리는 원기를 매우 북돋는 숙면을 취할 수 있다.
3단계
- 수면의 세 번째 단계에서 뇌파 활동은 이전 단계보다 훨씬 더 느려지게 된다. 이는 빠르지만 더 작은 뇌파들이 분포된 델타파이다.
- 이 단계에서, 사람은 대체적으로 안구 운동 없이 2~3분을 보내며, 잠에서 깨어나기 어려울 수 있다.
- 감각 자극은 완전히 차단된다. 이 단계에서 사람이 잠에서 깨어난다면, 아마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 3 단계에서는 꿈 이미지가 없으며, 혈압은 낮아지고, 성장 호르몬의 생성은 증가된다.
4단계
- 이 단계는 거의 대부분 델타파에 의해 유도된다. 4단계는 잠에서 깨어나기가 훨씬 더 어려운 깊고 강렬한 수면 상태이다.
- 안구 운동이나 근육 운동은 없다. 이 단계에서 보통 아이들은 이불에 오줌을 싸거나 몽유병 증세를 보이거나 악몽을 꾸게 된다.
- 깊은 수면의 4단계에서 꿈은 발생하지 않는다. 이 단계는 대개 20분 정도 지속된다.
- 짧기는 하지만 이 단계로 인해, 우리는 숙면을 취했는지 혹은 원기가 충분히 회복되지 않았는지에 대한 여부를 알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왜 떨어지는 꿈을 꿀까?
하룻밤 동안 얼마나 많은 수면 단계가 발생할까?
사람들은 대개 수면 중 급속 안구 운동과 비급속 안구 운동을 교대로 70~100분간 경험한다. 급속 안구 운동은 일반적으로 5~30분간 지속되며, 나머지는 비급속 안구 운동에 속한다.
두 사이클은 모두 일반적으로 밤마다 1시간 반 동안 반복되며, 우리는 급속 안구 운동 수면의 4~6 사이클을 경험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iró, E., Cano-Lozano, C., & Buela-Casal, G. (2005). SUEÑO Y CALIDAD DE VIDA. Revista Colombiana de Psicología. https://doi.org/10.1097/MRR.0000000000000137</li>
- Prados, G., & Miró, E. (2012). Fibromialgia y sueño: Una revisión. Revista de Neurologia.
- Vera, A. (2010). Dormir Bien. Consejo Editorial de Educación Pública Del Royal College of Psychiatrists. https://doi.org/10.1517/13543784.7.5.803</li>
- Luis González de Rivera Revuelta, J. (1993). Psicopatología del sueño. Focus on Psychiatry Pág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