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할까?

· 8월 9, 2018
금주, 금연, 체중 감량과 같이 수면무호흡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인들이 있다. 하지만 심각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중요하다.

수면 무호흡증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할까? 수면 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동안 호흡이 멈추는 것이 특징인 수면 관련 장애이다.

수면 무호흡증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및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이다. 이 중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더 일반적인데, 호흡을 하는 동안 기도가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막힐 때 발생한다. 이 경우 횡경막 및 가슴 근육이 호흡기로의 공기를 늘리기 위해 두 배로 더 열심히 일을 해야 한다.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에 변화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장기로의 산소 공급을 방해하면서 심장이 아주 빨리 뛰는 증상인 빈맥을 유발하기 때문에 아주 심각할 수 있다.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의 경우에는 중추신경계의 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최근 몇 년간 전문가들은 수면 무호흡증이 고혈압, 당뇨, 우울증, 비만, 심지어 암과 같은 질병과도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

수면 무호흡증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코골이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코를 고는 모든 사람이 수면 무호흡증이 있다는 것은 아니다.

게다가 호흡 가빠짐, 수면 방해, 호흡을 지속하기 위한 잘못된 수면 자세 등과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발한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 질환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다음의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보자.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 코골이 및 호흡을 할 때 이상한 소리 발생
  • 잠에서 깰 때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
  • 두통
  • 과잉 행동
  • 피로 및 신경과민
  • 구강 건조
  • 호흡기 막힘 및 잦은 호흡기 감염
  • 호흡 멈춤
  • 불면증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수면 무호흡증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할까?

  • 일상적인 활동성 저하
  • 피로
  • 숨을 쉬는 동안 생기는 갈비뼈의 움직임
  • 하루 종일 구강 호흡
  • 학습 장애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 및 위험 요소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보통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호흡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수면 무호흡증 환자들은 다르다. 신체 조직이 닫히고 호흡 과정을 막는다. 이 질환에는 다양한 위험 요소가 있다.

  • 아랫턱이 윗턱보다 짧은 것
  • 목이 긴 것
  • 혀를 입안에 두기가 어려운 것
  • 비만
  • 중추신경계의 병변
  • 심장 및 폐 문제
  • 신진대사 저하
  • 빈혈
  • 위산 역류

수면 무호흡증의 예방

수면 무호흡증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할까?

이 질환이 재발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 체중을 조절한다
  • 음주 및 흡연을 피한다
  • 호흡기 알레르기를 치료한다
  • 스트레스를 조절한다 (호르몬 문제 유발 가능)
  • 신진대사가 느려지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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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 무호흡증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방법

인후는 혀의 아래쪽에 위치하며, 입천장, 내벽, 편도선, 목의 윗부분을 포함한다. 인후 근육 치료 및 전기자극 치료가 수면 무호흡증 증상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쉽고 안전하면서도 수면 중에 코골이 및 방해요소들을 줄여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다행히도 수면 무호흡증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하다.

구개(입천장) 운동

이 운동은 수면 중의 호흡을 개선한다.

  1. 입을 통해 공기를 내보내면서 각각의 모음을 발음한다.
  2. 매일 3분 동안 모음을 소리내어 말해야 한다.

개모음(열린 모음) 운동

수면 무호흡증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할까?

  1. 이 운동을 할 때는 코로 숨을 들이쉬고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A나 O와 같은 개모음(open vowel)을 반복한다.
  2. 두 모음이 결합될 때 긴 소리가 나는 단어들을 발음한다 (예: 보아, 마리아 등)

풍선 불기

풍선을 부는 것은 및 횡경막 근육 단련에 도움이 된다. 게다가 풍선 불기는 입술을 튼튼하게 하고, 무엇보다도 단어의 발음을 개선한다.

  • 이를 위해서는 풍선을 5-6번 정도 분다.

안면 운동

수면 무호흡증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할까?

치료를 위한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안면 운동을 하는 것이다.

  1. 입을 가능한 한 크게 벌린다.
  2. 그 다음에는 10초간 입술을 조인다.

이렇게 하면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입천장에 압력 가하기

불면증을 해소하는 방법 중 하나는 혀끝으로 입천장을 누르는 것이다.

  1. 혀를 윗니 바로 위에 둔다.
  2. 입으로 천천히 숨을 쉰다.
  3. 입을 닫고 숨을 쉬면서 5초를 센다.
  4. 마지막으로 숨을 내쉰다.

수면 무호흡증을 위한 기타 권장사항

  1. 먼저 자기 전에 일찍 전자기기들을 모두 끄고 방해 요소들을 제거한다.
  2. 잠을 잘 때 편안한 옷을 입는다.
  3. 잠자는 공간의 환기가 잘 되도록 한다.
  4. 저녁 식사 때 적당량을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