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토마스 아퀴나스 주요 공헌 및 사상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가톨릭 신학자이면서 철학가로 다양한 분야에 공헌했다. 이번 글에서 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관해 알아보자.
성 토마스 아퀴나스 주요 공헌 및 사상
Maria Alejandra Morgado Cusati

작성 및 확인 철학자 Maria Alejandra Morgado Cusati.

마지막 업데이트: 23 1월, 2023

성 토마스 아퀴나스(1225~1274)는 가톨릭 신학자이자 철학자로, 이성과 종교적 믿음의 양립을 옹호하는 신학적-철학적 흐름인 중세 스콜라 전통 대표자로 여겨졌다. 겨우 49세에 세상을 떠났지만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저서는 매우 방대하며 형이상학적 질문에서 정치적 성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반영한다.

가톨릭교회는 교리를 이해하는 데에 토마스 아퀴나스의 작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끊임없이 재확인하며 1957년에 교회 박사로 임명되었다.

다음에서 이 위대한 사상가가 누구였는지 또 어떠한 공헌을 했는지를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간략한 성 토마스 아퀴나스 전기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1224년 또는 1225년에 로마와 나폴리 사이에 있는 성인 로카세카에서 태어났다. 란돌포 백작과 테오도라 백작 부인의 아들로 이탈리아 귀족에 속했고 부모가 큰 기대를 걸었다.

5~6세쯤에 몬테카시노 수도원에 파견되어 문과 교육을 시작했다. 문법, 도덕, 음악, 종교에 대한 견습생 생활을 시작했고, 1239년 프리드리히 2세 황제가 수도사 추방령을 내릴 때까지 계속되었다.

그곳에서 청년은 나폴리 대학에서 공부를 계속했고 아리스토텔레스 논리를 접하게 되었다. 1924년, 19세에는 새로 만들어진 설교자 수도회 또는 도미니코회에 가입했다.

이 결정은 토마스가 삼촌의 뒤를 이어 몬테카시노의 대수도원장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던 가족을 화나게 했다. 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국 도미니크회 수도사가 되었다.

1245년에 그는 파리 대학교에 다니면서 알베르트 대제에게 철학과 신학을 배웠다. 1248년에 그는 교수로 임명되었고 3년 동안 신학부의 도미니코회 교수직을 맡았다.

그 후 10년간 이탈리아의 여러 곳에서 사사했지만 그에 반대하는 사람들에 의해 파리로 다시 보내졌다.

프랑스에서 일을 마친 토마스 아퀴나스는 나폴리로 돌아왔다. 1274년, 3월 7일 갑작스러운 질병으로 포사노바의 시토 수도회 수도원에서 리옹 공의회로 가는 길에 사망했다.

성 토마스 아퀴나스 교회
교회 기관은 신앙 이해에 지적인 공헌을 한 성 토마스 아퀴나스를 박사라는 칭호로 인정했다.

성 토마스 아퀴나스 주요 공헌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다양한 분야, 특히 형이상학, 윤리학, 신학에서 아래와 같이 상당한 공헌을 했다.

믿음과 이성의 양립

중세 시대에는 믿음과 이성이 양립할 수 없다는 믿음이 우세했지만 토마스 아퀴나스는 그러한 개념에 반박했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저서인  ‘대이교도대전’에서는 믿음과 이성이 모두 신의 창조물이며 완전한 관계와 조화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퀴나스에게 자연계와 초자연계는 모두 신의 작품이었다. 동일한 창조자의 작품이니 분리되거나 모순된다고 보지 않았다.

이런 의미에서 믿음과 이성은 서로 다르지만 모순되지 않는다. 지식과 진리는 두 가지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자연히 이성은 너무나 참이어서 거짓이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없다. 우리가 믿음으로 소유한 것을 거짓으로 믿는 것은 합당하지 않는다. 믿음은 하나님에 의해 확증되었기 때문이다.

-토마스 아퀴나스-

윤리에 관한 자연법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가장 발전된 윤리 체계를 보여줬다. 공리론, 열정, 미덕 이론, 규범 윤리, 응용 윤리, 법, 은혜와 같은 주제를 다루었다.

가장 뛰어난 윤리적 공헌은 ‘공동체를 돌보는 사람이 공포한 공동선을 위한 이성의 처방’으로 정의한 네 가지 유형의 법률 구별이다.

  • 신성한 법: 계시를 통해서만 알 수 있는 모든 신성한 계명이다.
  • 영원한 법칙: 하나님이 우주를 위해 제정하신 질서에 의해 제공되며 반박할 수 없다.
  • 인간의 법: ‘인간의 뻔뻔스러움이 완화되고 순결이 악인들 가운데서 보호받으며 이들 안에 억제되도록’ 법적 권위에 의해 승인된 규칙이다.
  • 자연법: 인간 본성에 뿌리를 두고 이성으로 알 수 있는 일련의 기본 도덕 원칙이다.

성 토마스 아퀴나스 공헌: 신의 존재 증명

또 다른 주요 공헌은 오늘날 다섯 가지 방법으로 알려진 것을 통한 신의 존재에 대한 그의 논리적 증거다. 이 증명은 첫 번째 원인(하나님)을 알기 위해 유형적이고 생생한 경험(결과)의 분석에서 시작한다.

그의 증명은 매우 완벽하고 체계적이어서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캔터베리의 안셀름의 증명을 무색하게 하여 고전 철학의 모델이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 저작의 기독교화

성 토마스 아퀴나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스콜라주의(이성과 믿음을 조화시키는 경향)에 도입한 선구자다. 철학과 신학을 양립할 수 있게 만들었고, 그 당시에는 모순되는 것으로 여겨졌던 학문이었다.

성 토마스 아퀴나스 아리스토텔레스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가톨릭 신앙에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을 도입하려고 시도했다.

형이상학에 대한 공헌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에 의존하여 형이상학에 변화를 주었다. 아퀴나스는 모든 존재가 그 구성에 본질과 실존이 있다고 믿었다. 이 경우에 그는 본질(제한으로서)을 아리스토텔레스적 힘과, 존재(완벽함으로서)를 행위와 연관했다.

본질에 대한 실존의 독립성은 대상과 모든 형이상학 일반의 우연성에 관한 문제에 놓여 있다. 또한 존재, 실존, 실체, 관계, 시간, 공간 등 핵심 개념을 심화하여 이 학문에 기여했다.

패러다임을 바꾼 가톨릭 철학자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그때까지 양립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졌던 두 실체(신앙과 이성)를 화해시키는 한, 가톨릭 철학과 신학의 전후를 표시한 학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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