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에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 5가지

40세 이후에는 여러 가지 신체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 중 가장 중요한 변화는 난소가 생식 호르몬 생성을 멈추고 생리가 끊긴다는 것이다.
폐경기에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3 3월, 2019

폐경기에 피부가 엄청난 변화를 겪는다는 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번 글에서는 폐경기에 피부를 관리법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먼저 폐경기를 두려워할 필요는 전혀 없다. 여성의 인생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단계일 뿐이다. 

40세 이후에는 여러 가지 신체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 중 가장 중요한 변화는 난소가 생식 호르몬 생성을 멈추고 생리가 끊긴다는 것이다.

이 때가 되면 종종 심한 감정 기복과 피부가 거칠어지는 등의 변화가 동반된다. 많은 여성이 아름다움을 잃게 된다고 믿기 때문에 폐경기를 두려워하는 것이다.

폐경기에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 5가지

좋은 소식은 폐경기의 피부 악화에 굴복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폐경기 피부 활력을 회복하는 여러 방법이 있으니 이 글에서 그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자.

1. 폐경기 피부 해독하기

폐경기 피부 해독

폐경기에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독소를 깨끗이 제거하기다.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우리 피부는 온종일 모든 종류의 해로운 요소와 접촉한다.

10대부터 피부를 매일 깨끗하게 씻는 습관을 들이면 좋지만 가끔 다른 일에 신경을 쓰느라 세안을 미루기도 한다.

변화를 느끼기 시작한 때부터라도 피부 모공이 숨을 쉴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지부터 땀까지, 이 모든 요소가 피부 깊숙이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매일 잘 씻는다.

시중에 판매하는 메이크업 리무버, 천연 비누, 따뜻한 물이나 천연 오일 등을 이용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매일 세안하는 것이 피부 관리의 핵심이다.

그리고 각질 제거도 일주일에 한 번씩 한다. 죽은 세포와 모공 속 오염물을 제거하는 데 필수이며 세포 재생을 촉진하기도 한다.

2. 햇빛으로부터 피부 보호하기

필요한 비타민 D를 얻는 것도 좋지만 외출 시에는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도록 한다.

피부암에 걸릴 위험 없이 햇빛을 흡수하려면 다음을 기억하자.

  • 햇빛을 피해 외출하기 좋은 시간은 정오 전이나 오후 3시 이후이다.
  • 갈증이 날 때를 대비해서 항상 물을 휴대한다.

3. 자연스러운 윤기를 주는 천연 지방 공급하기

폐경기에 피부를 아보카도

대개는 나이가 들면서 자신감이 더 생기고 자기 자신을 더 이해하게 되지만 호르몬은 이를 따라오지 못한다.

에스트로겐은 폐경기 때 줄어들면서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서 피부에 다음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 얇아지는 피부
  • 건조해짐
  • 주름이 늘어남

다행히도 아보카도나 연어처럼 수분과 건강한 천연 지방을 공급하는 식품들을 먹으면 폐경기 피부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 챙겨 먹기

폐경기에는 콜라겐 생성량도 부족해진다. 이 변화는 점진적으로 나타나지만 체감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목, 턱선, 뺨에 움푹 팬 느낌이 든다.
  • 위의 부위에 잔주름이 나타난다.
  • 입술 위 주름이 더 자잘해진다.

이런 문제를 겪고 있다면 피부에 콜라겐을 직접 바를 수 있다.

고품질의 콜라겐 캡슐을 구해서 내용물을 둥글게 마사지해도 효과가 좋다. 또 다른 대안은 콜라겐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챙겨 먹는 것이다.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다.

  • 연어, 참치, 굴과 같은 해산물
  • 토마토, 당근, 시금치, 오이, 피망, 마늘 같은 채소
  • 산딸기
  • 달걀
  • 대두
  • 백차

5. 폐경기에 피부를 보습하는 방법

폐경기에 피부를 수분

폐경기가 오면 피지 생성을 담당하는 피지샘이 활동을 멈추면서 피부가 아주 건조해 보일 수 있다.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려면 다음 사항을 실천하자.

충분한 수분 섭취

하루 8잔의 물은 우리 몸이 일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양이다. 물은 보습 작용은 물론 몸 안팎으로 독소를 제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수분이 많은 식품 먹기

오이나 토마토 같은 채소는 수분이 풍부하다. 이런 채소를 많이 먹으면 물을 마실 시간이 없을 때 결핍된 수분을 채워줄 수 있다.

고품질의 보습제 사용

고품질의 보습 크림이나 로션은 폐경기에 손실되는 콜라겐, 지방과 수분을 공급할 수 있다.

가장 좋은 보습제는 천연 오일이나 장미수 같은 천연 재료로 직접 만드는 것이다.

시판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면 가장 천연에 가까운 고품질 제품을 구매하라.

이 글은 어떤가요?
폐경기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9가지 해결책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폐경기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9가지 해결책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되는 식품을 챙겨먹는 것 말고도 폐경기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방법이 있다. 이 글에서 폐경기 증상을 완화 시켜주는 9가지 해결책을 소개한다. 잘 읽어두었다가 폐경기 가족들이나 지인, 친구들에게 소개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