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6가지 습관
암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을 찾고 있는가? 아마도 매우 밝은 피부를 가지고 있거나 친척 중 한 명이 이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을 수도 있다. 사실 피부암 발병 사례는 점차 증가하고 있어 예방 조처를 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암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6가지 습관을 공유할 것이다. 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인식하고 위험 요소와 효과적인 예방 조처를 아는 게 중요하다.
암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6가지 습관
1. 선크림
매일 피부 타입에 맞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한다.
자외선 차단제는 태양 복사열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도록 설계되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자외선에 대한 장벽이 생성된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수십 년 동안 의료 전문가들은 이 제품의 사용을 아주 많이 장려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증 피부암 사례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제 외에도 다른 예방 조처를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태양 복사열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2. 항산화 보습제 및 로션
듀크 대학 의학 센터(Duke University Medical Center)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자외선 차단제는 효과적이지만, 피부 보호에는 이상적이지 않다. 이 연구는 사람들이 이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고 그것의 스펙트럼이 불완전하며 독성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대신 연구자들은 자외선 차단제를 보완하기 위해 항산화제의 국소 적용을 제안한다. 이 전문가들은 이 성분이 증빙되며 다른 방법으로 암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확언한다.
그러한 성분은 다음과 같다.
- 비타민 C
- 비타민 E
- 셀렌
- 아연
- 실리마린
- 콩 이소플라본
- 차 폴리페놀
3. 정기 검진
이는 특히 특수 위험 그룹에 속한 경우 효과적인 예방 조처다.
더 광범위한 예방 조처와 점검이 필요한 일부 위험 그룹은 다음과 같다.
- 피부암의 가족력
- 흑색종의 가족력
- 과도한 태양 노출
- 광 피부형 I 또는 II
- 피부암 위험이 증가하는 유전 질환
- 일반 흡연자
- HIV, HPV 및 폴리오마바이러스 환자
4. 특정 약물에 주의하기
잘 알려지지 않은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일부 약물은 광과민성을 증가 시켜 암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신체 능력을 방해한다.
이러한 약물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테트라사이클린(특히 독시사이클린)
- 타이아자이드이뇨제
- 설폰아미드약
- 플루오로퀴놀론계
-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 레티노이드류
- 세인트존스워트
이러한 약을 먹는 경우 항상 의사와 상담할 수 있다. 치료법을 수정할 수 없다면 더 큰 취약성을 고려하여 자신을 태양에 노출할 때 더욱 극도의 예방 조처를 해야 한다.
5. 효과적인 경구 보충제
보충제나 식품을 통해 피부에 좋은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이미 국소 항산화제에 대해 논의했다. 하지만 음식은 항상 건강에 있어서 근본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이유로 피부를 암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입증된 보충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보충제를 먹어도 좋지만, 이를 태양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배타적인 조치로 간주하면 안 된다. 보충제는 반드시 효과적인 예방을 위한 이 모든 팁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또한, 보충제를 먹기 전에 항상 의사와 상담하는 게 좋다.
아래에서 우리는 가장 효과적인 보충제에 관해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도 나열할 것이다.
- 비타민 A: 간, 당근, 시금치, 유제품, 호박, 달걀
- 비타민 C: 구아바, 감귤류, 딸기, 키위
- 비타민 E: 올리브유, 해바라기 씨, 아몬드, 잣, 브라질너트, 말린 살구, 시금치, 퀴노아, 굴
- 셀렌: 브라질너트, 참치, 굴, 참깨, 달걀
- 필수 지방산: 기름진 생선, 아마인유, 달맞이꽃 기름, 아보카도
- 레스베라트롤: 포도 주스 또는 와인, 땅콩, 다크 초콜릿, 블루베리
더 읽어보기: 피부 가려움증의 증상, 원인 및 권장 사항
6. 피부를 보호하는 다른 요소
마지막으로 태양 노출이 피부암의 유일한 원인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태닝 베드와 특정 장소 또는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도 그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모든 예방 조처를 따라야 한다.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면 항상 적절한 옷을 입어 암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선글라스와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흡연과 같은 나쁜 습관을 끊고 완전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라야 한다. 마지막으로 필요할 때마다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을 잊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uerra, K. C., & Crane, J. S. (2018). Cancer, Skin, Prevention. StatPearls.
- Pinnell, S. R. (2003). Cutaneous photodamage, oxidative stress, and topical antioxidant protectio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https://doi.org/10.1067/mjd.20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