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사람을 만날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 5가지
이별 후 새로운 사랑을 시작하면 약간의 떨림과 불안감이 공존할 수 있다. 적절한 시기를 찾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문제이며, 여러 가지 이유로 결정을 서두르게 되면 자기 자신과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이 글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날 준비가 되었다는 몇 가지 신호를 확인해 보자.
물론 상처를 회복하고 새로운 사랑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이러한 결정에는 관계와 이별의 방식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헤어지기 훨씬 전부터 감정적으로 이미 관계를 정리하는 사람들이 있다. 연인을 찾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면 다음과 같은 신호를 염두에 두자.
새로운 사람을 만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려면 먼저 상처가 아물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별의 상처가 완전히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잘못된 환상과 기대감으로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또한 슬픔과 정신적 고통이 오히려 더 심해지는 관계의 관성에서 벗어나지 못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부분에 주의해야 할까?
1. 슬픔의 단계가 끝나면 새로운 사람을 만날 준비가 되었다는 뜻이다
‘사랑이 다른 사랑으로 잊혀진다’는 말이 있지만,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만은 아니다. 관계를 정리하고 나면 상실감, 슬픔,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충분히 느껴야 한다.
관계를 확실하게 정리하려면 이러한 단계를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관계를 정리하는 데에는 몇 개월에서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헤어진 연인이나 그동안의 일을 생각할 때 더는 괴로움이나 절망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관계가 확실하게 정리된 것이다.
2. 관계를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도 연애 방식에 큰 차이가 없는가?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지 않고 작은 것이라도 배움을 얻지 않으면 계속 똑같은 문제와 어려움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려면 먼저 과거의 관계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이별의 주동자를 찾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관계를 쌓아갈 수 있도록 책임감을 다시금 떠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어쩌면 자기 삶을 완전히 포기한 채 상대방에게 과할 정도로 많은 것을 준 것일지도 모른다. 냉정한 태도로 상대방을 통제하거나 많은 것을 요구하지는 않았는가? 이별의 원인이 상대방의 외도라고 할지라도 좋은 교훈이 될 수 있다.
끝을 맺는 방식에 따라 다음 연애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더 읽어보기: 연인과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핵심 비결 5가지
3. 싱글 생활을 받아들이고 즐긴다면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가 된 것이다
홀로서기에 관한 두려움이 있으면 아직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관계를 시작할 수 있다. 따라서 자기 자신을 돌보고, 자기 관리를 시작하고, 혼자서도 충분히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야 한다.
싱글 생활이 전혀 불편하지 않고 두려움이 없다면 다른 사람과 행복을 나눌 준비가 끝난 것이다. 하지만 연애를 하지 않는 것이 불편하거나 공허하거나 싱글 생활을 받아들이기가 힘들다면 자신과 잘 맞지 않는 사람에게 집착하게 될 수 있다.
4. 상처와 두려움이 모두 아물었다
이별을 하게 되면 전 연인의 부재를 극복하고 관계와 그 끝의 영향으로부터 회복해야 한다. 관계를 정리하고 나면 자존감이 떨어지면서 자기 자신이 부족하거나 쓸모없는 사람처럼 느껴질 수 있다.
특히 학대나 외도의 경험이 있으면 사람을 만나는 것 자체를 두려워할 수 있다. 심지어 누구든지 바람을 피우고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거나 사랑을 하면 고통과 희생이 뒤따른다는 잘못된 믿음에 사로잡힐 수 있다.
이와 같은 마음의 부담은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시작하는 데 걸림돌이 될 뿐 아니라, 자기 파괴로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현재의 감정과 생각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잠수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5.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싶다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때로는 무의식적으로 전 연인과 비슷하거나 완전히 다른 사람을 찾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끈끈한 유대감을 원한다면 관계에서 필요한 것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확실하게 정해야 한다.
마음의 준비가 끝나면 새로운 사람을 만나도 된다
싱글이 되었다고 해서 연애를 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다른 사람을 만나기 전에 치유, 성찰, 회복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을 되돌아봐야 한다.
모든 준비가 끝날 때까지 천천히 기다리자. 여유를 가지면 섣부른 선택으로 인한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문제를 피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eel, R., Caltabiano, N., Buckby, B., & McBain, K. (2019). Defining romantic self-sabotage: a thematic analysis of interviews with practising psychologists. Journal of Relationships Research, 10, e16, 1-9.
- Morales, J. (2019). Proceso de duelo por ruptura de pareja. Ingenio Social, 8(VIII). Recuperado a partir de http://revistas.unachi.ac.pa/index.php/ingeniosocial/article/view/362
- Verdesoto, J., Villacís, M. y Franco, X. (2019). Impacto emocional de la infidelidad en las relaciones de pareja. Importancia de su conocimiento para el psicólogo clínico. Opuntia Brava, 11(4), 349-361. Recuperado de http://200.14.53.83/index.php/opuntiabrava/article/view/883.